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 본인확인 내역조회와 회원탈퇴를 한번에
    IT 2017. 8. 8. 20:01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제공하는 사이트로, 각종 웹사이트에 가입한 이력을 개인정보를 통해서 조회하고 탈퇴할 수 있는 서비스다.

     

    8일부터 휴대전화 본인확인 내역 일괄 조회서비스가 오픈하면서, 새롭게 조명되고 사람들의 관심이 쏠려서 한때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기도 했다. 아마도 반짝 관심을 가지고나면 다시 잊혀져서 잘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라서 동시접속자 수를 크게 잡지 않았나보다. 어쨌든 지금은 잘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 본인확인 내역조회와 회원탈퇴를 한번에

     

    일단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회를 해보자. 사이트 첫 화면에 컴퓨터와 인공위성이 보이면서 뭔가 첨단 이미지를 보이려고 노력했는데, 웬 인공위성.

     

    어쨌든 '본인확인 내역 통합 조회'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반응형 웹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은 한 것 같은데, 이게 버튼일까 의문스러운 건 어쩔 수가 없다. '바로가기' 글자 쓰여진 칸에 뭔가 글자를 써 넣어야만 할 것 같은 느낌. 하지만 전체가 그냥 버튼이다.

     

     

    조회 버튼을 누르고 넘어가면 뭔가 이것저것 와글와글 동의하라고 한다. 뭐 대강 합리적인 범위라 여겨지므로 동의함을 누르고 넘어간다. 물론 동의하지 않으면 탈퇴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 할 거다, 아마도. 약관을 이 정도로 간략하게 알아보기 쉽게 표현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발전이라 할 수 있다, 그것도 정부 관련 홈페이지가.

     

     

    본인 확인 내역 조회 대상 선택 화면. 어떤 것을 선택해서 조회를 할 것인지 선택한다. 휴대폰 본인확인(인증) 내역 조회가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서비스다. 이것만 선택해서 다음으로 넘어가봤다.

     

     

    휴대폰 인증내역 조회를 선택하고 넘어갔더니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해야 한다. 뭐, 당연한 거겠지. 본인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창이 새로 열린다. 사실 이 사이트 내에서 액티브 엑스 같은 걸 설치하라고 하면 그냥 끄고 나오려고 했다. 근데 이건 다른 사이트 서비스니까 참고 넘어가보자. 이 본인확인 페이지의 엑티브 엑스는 언제쯤 없어질까.

     

     

    휴대폰 본인확인을 제대로 끝마치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한다. 본인확인 내역 조회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하니 어쩔 수 없다.

     

    예전 같았으면 이쯤에서 무슨 키보드 보안이라며 엑티브 액스 하나 깔라고 나올듯도 한데, 끝까지 그런게 없었다. 그건 일단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입력하는 정보도 쓸 데 없는 통계 자료용 정보 없이, 딱 서비스에 필요한 것들만 받고 있다. 디자인과 동선이 조금 허름해서 그렇지, 공공기관(?) 사이트 치고는 꽤 괜찮은 편이다.

     

    여기까지만 입력하고 넘어가면 바로 조회가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쯤에서 렉이 걸릴 수도 있다.

     

     

    휴대폰을 통한 본인확인 상세 내역이 나온다. 지난 1년간 본인인증 내역이 1개월 단위로 끊어서 클릭해서 볼 수 있도록 해놨다. 그냥 1년짜리 한꺼번에 나오게 하는 버튼도 있었으면 싶은데.

     

     

    어쨌든 내역 확인을 하면 사이트 주소와 인증한 날짜가 나온다. 그러니까, 저 사이트에서 저날 휴대폰 본인인증을 했다는 뜻이다. 혹시 몰라서 사이트 주소는 프라이드 치킨 보호를 위해 가린다. 프라이드 치킨은 맛있고 중요하니까.

     

    여기서 약간 혼동할 수 있는 게 있는데, 리스트에 나온다고 모두 나 모르게 가입됐다는 뜻은 아니라는 거다. 그냥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한 내역들은 다 나온다. 물론 그렇다고 모두 다 나오는 것도 아니더라. 무슨 기준인지는 모르겠지만, 안 나오는 것들도 있다. 어쨌든 대략, 회원가입을 위해 본인인증을 한 것들은 다 나오는 듯 하다.

     

    그리고 웹사이트 명에 나오는 것이 서비스 홈페이지 이름이 아니라, 회사 대표 홈페이지라서 헷갈리기도 한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에 나우콤이라고 나오길래, '앗! 이런건 가입한 적 없는데! 도용당했나!'하고 찾아보니 아프리카티비. 리스트만 보면 많이 헷갈릴 수도 있겠다.

     

     

    탈퇴하고 싶은 것을 골라서 탈퇴 신청을 할 수 있다. 사이트에 회원탈퇴 버튼을 못 찾겠거나 하면, 그냥 여기를 이용하면 되겠다.

     

     

    메뉴에서 '회원탈퇴 신청내역 및 처리결과'로 들어가면, 회원탈퇴 신청한 것이 어떻게 됐는지 알아볼 수 있다. 사이트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메뉴 자체는 별로 헷갈릴 일이 없다.

     

     

    심심할 때 한 번씩 체크해서 명의도용 당하지 않았는지 알아보거나, 이상한 곳 가입한 게 있다면 탈퇴할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겠는데, 특히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 곳에서 회원탈퇴를 할 때 유용할 듯 싶다. 여러모로 한 번 활용해보자.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