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홈택스 종합소득세 사업자등록번호 없이 사업소득 신고하기 쿠팡파트너스

빈꿈 2023. 5. 21. 18:18

 

쿠팡 파트너스 등의 일부 인터넷 부업들은 '사업소득'으로 잡혀서 세금을 납부한 것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개인이 소소하게 부업을 하는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업자 등록 번호'가 없다.

 

이런 상황에도 사업소득으로 발생한 소득과 납부된 세금을 신고해야 하는데, 이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자. 홈택스 인터페이스가 또 조금 바뀌는 바람에 약간 헤맬 수 있는데, 기본만 알아놓으면 대체로 비슷한 형태이니 다음에도 써먹을 수 있다.

 

 

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 없이 사업소득 신고하기

 

우선, 번 돈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려고 홈택스에 접속했을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ㅇㅇㅇ님은 모두채움 신고 대상입니다'라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예'를 누르면, 거의 모든 사항이 기본적으로 채워져 있는 화면으로 가기 때문에, 따로 이것저것 입력하지 않고 바로 제출을 누를 수도 있어서 편하다. 그렇지만, 사업소득과 기타 소득 등이 모두 자동으로 입력되지는 않기 때문에,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 환급금도 모두 무시당한다. 결국 적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내 경우에도 모두채움을 할 경우에는 거의 돌려받는 금액이 없었는데, 이걸 무시하고 수동으로 이것저것 입력해주니 몇만 원 정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왔다. 클릭 몇 번으로 몇만 원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모두채움 신고 대상 안내문

 

 

그러니까 확실히 소득이 있다면 모두 채움은 무시하고, '아니오'를 눌러서 진행하도록 하자. 올해 소득이 잡혀 있는지 아닌지는 로그인 후에 마이페이지 등으로 가서 확인하면 된다.

 

대체로 아래와 같은 메뉴로 들어가면 소득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세부적인 메뉴 진행은 매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대충 '신고 참고자료 조회' 정도를 기억하고 한 번씩 헤매주면 된다.

 

'조회/발급 -> 세금 신고 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 -> 신고 참고자료 -> 일괄조회'

 

이렇게 확인했을 때, 나는 사업자신고번호가 없는 상태인데, '쿠팡 파트너스' 같이 사업소득이 잡혀 있다면, 이를 처리해서 등록시켜줘야 한다.

 

 

사업소득 등록

 

 

종합소득세를 수동으로 등록하는 화면에 들어가면 위 이미지 처럼, '소득종류 선택' 항목이 있다. 사업자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사업소득(사업자인 경우)'에 체크가 안 되어 있다.

 

따라서 일단 '소득종류 변경' 버튼을 눌러서, '사업소득' 항목에 체크를 해주고, 확인을 눌러서 나온다. 여기에 체크가 되어 있어서 사업소득 등록이 가능해진다.

 

 

이후에는 사업소득 정보를 등록하는 항목이다.

 

 

사업소득 정보, 사업장 정보 입력

 

 

사업소득 정보 항목에서 먼저 '사업장 추가입력' 버튼을 눌러서 '사업장 정보 입력'을 해준다.

 

이때,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사업자번호에는 '없음'을 선택해 준다. 그리고 '주업종코드'를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는 '940909' 코드로 지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코드 번호를 입력해 주면 된다.

 

다른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지급된 영수증에 코드 번호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코드를 입력해주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개의 사업장정보를 입력해주어야 할 경우도 있다.

 

소득구분은 '부동산 임대업 외의 사업소득'을 선택해주면 된다.

 

 

이렇게 내 사업장을 임의로 등록하면, 나에게 지급된 올해 사업소득 내역을 새로운 창으로 볼 수 있고, 그 목록들을 선택해서 입력해 줄 수 있다. 이미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자료들을 불러와서 등록해 주는 과정이기 때문에, 사업장 등록만 제대로 잘해준다면 이후에는 별문제 없이 단순히 클릭만으로 소득 내역을 등록할 수 있다.

 

 

 

 

참고로, 사업소득 등록 후에는 '근로/연금/기타 소득 명세서'를 등록해준다. 이것은 사업자 번호가 없어도, '소득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으로 소득 목록이 나와서 등록시켜 줄 수 있어서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네이버 블로그 광고 수익 애드포스트 같은 경우에는 이 항목에서 기타 소득으로 지급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등록시켜 주면 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면 여기에 등록할 항목들이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자동으로 뜨는 리스트를 확인하고 단순히 선택해서 등록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별로 어려울 것은 없다.

 

기본적으로 대충 이 정도만 하면 인터넷 온라인 부업 활동으로 받은 수익에 대한 등록은 해 준 셈이다. 이후 별다른 공제 사항이나 특이사항이 없다면, 이 정도만 등록하고 완료를 해도 기본적인 종합소득세 신고는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