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IT 2015. 12. 23. 18:16

     

    SKT에서 LTE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통신사 측에서 '데이터 차단 서비스'를 안 해준다. SKT만 그렇다. 그래서 내 핸드폰에서 어떻게든 실수 안 하려고 데이터 차단하는 방법들을 모아봤다. 안드로이드 폰 대상이다. 정말 복잡하고 할 것 많지만 어쩔 수 있나, 옮길 수 있을 때까지 견뎌 봐야지.

     

    이 글은 앞의 글에서 이어진다.

     

    이전 글: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1

     

     

    * 주의: 여기서 소개하는 팁들은 각자 핸드폰마다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게 있다. 안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으니 그냥 넘어가면 된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구글 플레이는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이것도 그냥 가만히 놔두면 데이터를 잡아먹을 수 있으니, 제대로 설정을 해두자.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메뉴 -> 환경설정 -> 앱 자동 업데이트'를 순서대로 누른다.

     

    그러면 앱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건지 설정할 수 있는데, 'Wi-Fi를 통해서만'으로 해놓거나, 혹은 아에 '자동 업데이트 사용 안 함'으로 해놓자. 그러면 데이터 사용을 안 하게 된다.

     

    내 경우는 구글 스토어 말고도 여러가지 앱들의 업데이트 알림 등을 모조리 다 꺼버렸다. 얘네들이 뭘 할 건지 알 수가 없으니까.

     

     

     

    > 구글 플러스, 플레이 뉴스스탠드, T 스토어 등 자동 업데이트 설정

     

    정말 이것저것 할 게 너무 많아서 질릴 정돈데, 그래도 시간 날 때마다 짬짬이 이것저것 열어보고 모든 설정이 바로 돼 있나 확인해봐야 한다.

     

    우선 확인해야 할 것들이 바로 구글+, 뉴스스탠드, T store 등이다.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왼쪽은 구글 플러스, 오른쪽은 뉴스스탠드 설정 화면이다. 다른 앱들도 다 비슷하다. 메뉴에서 '설정'을 눌러서 들어가면 된다.

     

    설정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데이터를 사용하게 돼 있나'이다. 내 경우는 구글 플러스는 아예 자동 백업을 꺼버렸고, 뉴스스탠드는 'Wi-Fi로만 다운로드'로 설정해놨다.

     

    특히 구글플러스(google+)는 '사진백업' 부분은 꼭 'Wi-Fi만 사용'으로 설정해둬야 한다. 물론 아예 백업을 다 꺼버리면 신경 안 써도 된다.

     

     

    티스토어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예 가입도 안 했다.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여기도 '환경 설정 -> 자동 업데이트 설정' 항목을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Wi-Fi에서만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해둬도 되고, 아예 '모두해제'해서 자동 업데이트를 막아둬도 된다. 

     

    이것 외에도 구글 북스, 구글 무비 등의 앱들도 설정을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그리고 폰에 기본으로 깔려나오는 '클라우드' 앱들도 설정에 들어가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둬야 한다. 내 경우는 아예 사용 안 하고, 지울 수 있는 건 다 지워버렸다.

     

     

     

    > LTE를 3G로 바꾸기

     

    LTE 폰이니까 LTE 망을 사용하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걸 3G 망을 사용하도록 바꿀 수 있다. 데이터 차단과는 큰 상관은 없지만, 아무래도 실수를 하게 되면 3G가 약간은 느리니까 데이터를 덜 사용하지 않을까 싶어서 일단을 설정해뒀다. 생각해보고 별 필요 없겠다 싶으면 안 해도 상관 없다.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전화통화 화면으로 들어가서 아래 문자를 누른다.

     

    *1232580#

     

    위 화면에는 #이 안 나와 있는데, #까지 누르면 바로 오른쪽 화면으로 넘어간다.

     

    '네트워크 모드'로 들어가면 '네트워크 모드' 메뉴를 누른다. 그러면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WCDMA'를 선택하면 3G 망을 이용하게 된다.

     

     

     

    > APN 설정으로 데이터 차단

     

    APN을 편집하는 방법은 조금 어렵고 까다로운 방법이다. 폰에 따라서 제대로 안 먹히는 경우도 많다. 당장 내 폰도 제대로 안 먹혀서 이건 포기했다. 그냥 이런 것도 있다는 정도로 (나중에 필요할지도 모르니까) 정리해 둔다.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설정 -> 모바일 네트워크 -> 액세스 포인트 이름'으로 들어가면 APN 설정을 할 수 있다.

     

    처음 딱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APN이 설정되어 있다.

     

    SKT

    lte.sktelecom.com

     

     

    '새 APN'을 눌러서 APN을 등록한다. (초기화를 누르면 모두 처음으로 돌아감)

     

    = 데이터 차단용 APN

     

    APN: 127.0.0.1

    이름: (아무거나)

    APN유형: default,supl,dun

     

     

    = MMS 허용 APN (MMS가 안 오는 경우, 오도록 설정)

     

    APN: lte.sktelecom.com

    MCC: 450

    MNC: 05

    APN유형: nodefault,mms

     

     

    데이터 차단만 하려면 윗쪽 설정만 해주면 된다. 데이터 차단 해주고 MMS가 안 온다면 아랫쪽 설정까지 해 준다.

     

    일단 제대로 작동하긴 하는데, 내 엘지 스마트폰의 경우는 이게 자꾸 풀린다. 데이터를 켰다가 다시 가보면, 원래 있던 걸로 되돌아 가 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 방법을 공개한 게시판에서 봐도, 어떤 사람은 잘 되고 어떤 사람은 잘 안 된다. 그저 참고용이니, 각자 주의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 참고 글: SKT의 LTE폰 데이터 차단 서비스 대체 방법 (뽐뿌 게시판)

     

     

    * 덧붙여서: APN 설정은 루팅 된 폰이라면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다. /system/etc/apns-conf.xml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 아니면 APNdroid 같은 앱을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루팅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

     

    이렇게해서 대충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차단하는 팁들을 알아봤다. 아직 잡다하게 이것저것 남은 게 좀 있는 것 같긴 한데, 대충 1, 2편에 소개된 방법들만 제대로 해도 꽤 많이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통신사에서 막아주지 않는 한 항상 불안에 떨 수 밖에 없긴 하지만. 아아 피곤하다, 이게 뭔 짓이냐, 의무 사용기간 풀리면 위약금 물고라도 다른 통신사로 옮겨야겠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