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SK텔레콤)은 LTE 스마트폰 사용자에겐 통신사 측에서 '데이터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월 1만 2천 원 짜리 표준요금제를 사용하는 입장에선 영 불안한 일이다.

 

제일 좋은 건 다른 이통사로 이동하는 거지만, 모르고 발 들였다가 약정에 걸려서 옮기지도 못하는 등의 사정 때문에 옮길 수도 없다. 그렇다면 최대한 조심해서 옮길 수 있을 때까지 사용하는 수 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SKT의 LTE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차단하기'에 관련된 여러가지 팁들을 정리해봤다. 돈 없어서 표준요금제 쓰는데 실수로 데이터 요금 폭탄 맞는 억울한 일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팁들은 모두 'SKT에서 LTE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했다.

 

 

> KT, LGT

 

우선 KT, LGT(LG유플러스) 사용자들은 그냥 고객센터(114)에 전화해서 "데이터 통신 차단해주세요" 하면 된다. 그럼 통신사 차원에서 데이터가 차단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켜도 사용이 안 된다. 아주 확실한 방법이다.

 

SKT의 경우에도 3G 스마트폰은 고객센터에서 데이터 차단을 해준다. 오직 'LTE 스마트폰'만 데이터 차단을 안 해준다.

 

 

> 아이폰

 

아이폰은 '설정 -> 셀룰러 데이터'를 꺼놓기만 하면 핸드폰에서 데이터가 완전 차단된다. 아이폰4에서는 이렇게 하니까 MMS가 안 왔지만, 나는 MMS에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별 불편 없이 사용했다. 더 이상은 나도 모른다.  

 

 

> T데이터쿠폰,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

 

SKT의 T데이터쿠폰은 가장 먼저 구입해서 충전해놓기를 추천한다.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이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데이터 차단을 안 해주니까 이런데서 돈을 더 쓰게 되는데, 이런 걸 노린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아쉬운 놈이 돈 써야지 어쩌겠나.

 

 

T데이터쿠폰은 말 그대로 데이터 쿠폰을 사서 충전하는 거다. 일정 용량을 돈 주고 사서 핸드폰 번호로 충전할 수 있다. 그러면 데이터를 사용해도 그 충전된 용량에서 차감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쓴 글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 T 데이터 쿠폰 - SKT 표준요금제, 데이터 요금 폭탄 막는 안전장치

 

 

 

> 데이터 네트워크 OFF

 

일단 '설정'에서 '데이터 네트워크'를 OFF로 해 주는 게 가장 우선이다. 이 정도는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혹시나 까먹을 수 있으니까 그냥 써놨다.

 

 

 

> 상단 설정바에서 데이터 버튼 제거

 

스마트폰 화면 상단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나오는 설정바 혹은 알림창에서 '데이터 버튼'을 제거하자. 아무래도 이게 있으면 실수로 누를 가능성이 있으니까.

 

 

 

상단 메뉴 오른쪽 끝까지 가보면 '편집' 버튼이 있다. 이걸 누르면 메뉴에 어떤 버튼이 나오게 할 건지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데이터 사용' 항목을 끄면 된다. 그럼 이제 상단 메뉴바에서 데이터 켜는 버튼이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

 

이건 모든 폰에서 되는지 아닌지는 모르겠다. 앞으로 소개할 팁들도, 어떤 폰에선 되고 어디서는 안 되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진 폰에서 그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설정이 안 된다거나 하면 그냥 넘어가자, 어쩔 수 없다.

 

 

 

> 데이터 사용 한도 제한

 

최근에 나온 안드로이드에서는 데이터 사용량과 한도를 제한할 수 있다. 이게 얼마나 믿을만한지는 아직 잘 모르겠으나, 그래도 OS 차원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니 뭔가 되긴 되겠지.

 

'설정 -> 데이터 네트워크'로 들어가면 아래의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 주의: 데이터 한도 설정을 하려면 일단 데이터를 켜야 한다. 이때 잠시 데이터를 켰어도 백그라운드에서 앱들이 데이터를 웽웽 사용할지도 모르니, T데이터쿠폰을 충전해놓은 상태에서 최대한 빨리 작업하도록 하자. 안전장치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켜는 건 위험하니, 다른 안전장치가 없다면 이건 오히려 안 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 데이터를 켠 상태에서 들어가면 위 화면처럼 나온다. 여기서 아래 그래프에서 동그란 부분을 잡고 위아래로 이동하면 데이터 한도 설정이 가능하다.

 

위 화면은 데이터 1,0MB를 한도로 설정해놓은 모습이다. 더 이상은 안 내려가더라. 어차피 데이터 쿠폰으로 어느정도 충전해놨으니 정말 이 정도 선에서 차단을 해 준다면 아주 좋은 해결책이다.

 

설정을 마치고 나서는 맨 위의 버튼으로 '데이터 네트워크 OFF'하는 것도 잊지 말자. 이러면 이 기능이 작동을 할까 좀 의심스럽지만, 안 하는 것 보다는 낫지 않을까. 판단은 각자의 몫.

 

 

* 참고: 여기서 데이터를 사용한 앱들 리스트가 나오기도 하는데, 여기 표시된 앱들은 데이터를 사용했다는 뜻이다. 따라서 앱 리스트가 뜨면 각각 항목을 터치해 들어가서 '백그라운드 데이터 제한'을 체크해준다. 그러면 이후부터 앱이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 데이터 네트워크, 모바일 네트워크 차단

 

아직 이 메뉴에서 할 일이 남았다. 이 메뉴가 아주 중요한 메뉴이므로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뭔 메뉴를 이렇게 꽁꽁 숨겨놓고 설정을 여기저기 할 게 많게 해놨는지 모르겠지만, 어쩔 수 없다. 나도 다 해놓고도 나중에 초기화 같은 것 했을 때 기억 안 날까봐 여기 정리해 둘 정도니까.

 

어쨌든, '데이터 네트워크' 항목에서 OFF를 하고, 바로 옆에 있는 점점점(...) 무늬를 터치해보자. 그럼 메뉴들이 또 나온다.

 

 

 

일단 '백그라운드 데이터 제한'을 체크한다. 이러면 앱들이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 사용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이상하게도 내 핸드폰은 껐다가 켜면 이게 체크 해제 돼 있는 경우가 가끔 있다. 수시로 확인해주는 방법 밖에 없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를 누른다. 그럼 오른쪽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데이터 네트워크'와 '전원 켤 때마다 묻기'를 체크해제 한다.

 

'전원 켤 때마다 묻기'를 체크 해제하면, 전원을 켤 때마다 '데이터 네트워크 접속을 허용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더이상 안 나오게 된다 (이론상으론 그렇다). 근데 내 폰은 이거 해제해도 계속 묻더라. 아아 정말 어쩔 수 없다.

 

 

 

> 다음 편에서 계속

 

글이 무자비하게 길어지고 있고, 나도 지쳐가므로 나머지는 다음 편으로 넘기겠다.

 

-> SKT, LT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차단 팁 - 2

 

 

 

 

 

Posted by 빈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