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집트 환율이 뚝 떨어졌다. 11월 초반에 환율이 거의 반토막 난 것이다. 높은 물가상승률, 외화 부족, 관광수입 감소 등으로 경제 위기에 빠졌고, 급기야 IMF의 구제금융이 들어가기에 이르렀다.   

 

예전에는 이런 일이 터지면 해당 국가로 여행 가는 일부 사람들이나 신경을 썼지만, 요즘은 좀 달라졌다. 사람들이 기회에 '안드로이드 앱'을 이집트 가격으로 구입하면 거의 반 값으로 살 수 있다는 걸 알아낸 것이다.

 

(반토막 난 이집트 파운드. 다음 금융, 환율 캡처)

 

발상은 간단하다. 안드로이드 앱 구매시 자기 계정을 이집트 주소로 바꿔놓고 결제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집트 가격으로 앱을 구입할 수 있는데, 신용카드 청구 시 원화로 청구하게 되므로 환율 차익이 생기는 것이다.

 

대략의 방법을 소개하겠지만, 우선 주의할 것이 있다. 이 방법을 써서 앱을 구입할 경우, 추후에 벌어질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 져야 한다는 것이다.

 

타국 주소로 바꿔서 앱 구매시 주의 사항

 

- 구글 계정이 정지 당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잘 쓰고는 있지만, 이런 일을 당할 가능성은 있다.

 

- 게임 내에서 아이템 구입 등을 하려고 '인앱 결제'를 한 경우, 계정 정지를 당한 사람도 있다 한다 (하스스톤이라든지).

 

- 환불 요청 시 계정 정지 당할 가능성이 있다 한다.

 

- 추후 정책이 바뀌어서 차액만큼 세금 등을 부과할 가능성도 있다 (아직은 아니지만).

 

- 카드 결제 시, 결제일 기준 환율이 적용되므로 그때 환율이 오르면 낭패다.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시도하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굳혀졌다면 시작해보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정보를 이집트로 설정하기

 

구글 플레이 결제 정보 주소를 이집트로 바꾸려면 '구글 결제 센터'로 간다.

 

> https://payments.google.com/payments

 

사용하고자 하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메뉴 -> 설정'으로 가면 주소를 바꿀 수 있다. 이때 로그인 계정은 구글 플레이에서 사용하는 계정과 같아야 한다.

 

 

1. '국가'를 '이집트'로 바꾼다.

 

2. '주/도'를 14번째에 있는 카이로로 바꾼다. 아래 이미지 참고. 물론 아랍어 잘 알면 다른 곳으로 해도 된다.

 

 

3. 우편번호를 11311로 쓴다. (카이로 우편번호는 11311에서 11668까지다)

 

4. 구글맵에서 '카이로'로 가서 아무데나 클릭(모바일에서는 손가락으로 꾹 누르기) 한다. 그럼 해당 장소 주소가 보이는데, 이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 구글 지도: https://www.google.com/maps

 

여기까지 하고 저장하면 끝이다.

 

이집트 주소 찾기 참고:

 

- '구/군'도 그냥 'Ad Doqi'로 입력하자 (알 지자).

- 구글맵에서 'Ad Doqi'로 찾아간다. 적당한 곳 아무데나 선택하면 주소가 나온다.

- 주소에서 'Ad Doqi' 위에 나오는 것을 '주소 입력란'에 입력한다.

- 모두 영문자로 입력해도 된다.

 

 

이집트로 설정된 구글 플레이 예시 화면

 

'구글 결제 센터'에서 주소를 이집트로 바꾸는 설정이 잘 됐으면 이제 '구글 플레이'로 간다. 위와 같이 설정을 했다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다.

 

 

언뜻 볼 때는 변한 게 없어 보이지만, '구매' 버튼을 누르면 이집트 가격으로 나온다.

 

여기서는 8,429원으로 표기된 것이, 구매 버튼을 누르니 'US$ 3.04'로 나왔다. 원화로 8,429원은 미국 달러로 약 7달러다. 그런데 3달러 정도로 나온 것은, 이집트 가격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 경우는 미국 달러로 표기되어 나왔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이집트화로 표기되어 나오기도 한다. 즉, 어떤 사람은 똑같은 화면에서 'EGP57.83'이라고 나올 수도 있다.

 

하나 더 해보자. 위 앱은 1만 원 짜리다. 구입 버튼을 누르니, 'US$4.20'이라고 나온다. 이게 더 확실히 감이 올 거다. 10,000원이 4달러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집트 가격으로 책정된 것이 달러로 표기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나온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입한 것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그 책임은 모두 자신이 져야 한다.

 

 

p.s.

- 이렇게 해서 결제가 안 되는 경우엔 신용카드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면 될 수도 있다 한다.

 

- 이 경우엔 당연히 통신사 결제는 안 된다. 비자, 마스터 등의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하다.

 

- 이집트에서 출시되지 않은 앱은 구입할 수 없거나 아예 안 보일 수도 있다.

 

- 이집트 환율이 폭락하기 전에는 브라질, 우크라이나 등을 이런 식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런 나라들로 설정해놓으면 앱을 좀 싸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런 국가들 설정도 위 방식과 동일하게 주소만 바꿔주면 된다.

 

- 아이폰은 어떤지 모르겠다. 아이폰 사주든지.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