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퀀텀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잡다한 기능들을 소개해보겠다. 예전 버전에도 있었던 기능들이 많지만, 퀀텀부터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도움이 될만 한 것들은 모두 알아보자.

 

북마크 도구 모음

 

 

주소창 아래에 북마크 모음 메뉴를 사용하면 자주가는 사이트를 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웹브라우저에도 있는 기능이긴 하다).

 

 

메뉴쪽 바탕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팝업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북마크 모음'을 체크하면 이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북마크 도구 모음'에 지금 보고 있는 사이트를 넣으려면, 북마크를 할 때 '폴더'를 '북마크 도구 모음'으로 지정하고 완료하면 된다.

 

탭 전체 목록 보기

 

 

탭을 많이 열었을 때,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화살표가 나와서 앞뒤 탭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탭에 제목이 모두 나오지 않아서 원하는 탭을 선택하기 어렵다.

 

이때 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탭 전체 목록'을 볼 수 있다. 여기는 제목이 길게 표시되니까 원하는 탭 화면 찾기가 한결 수훨하다.

 

메뉴에 '닫았던 탭 다시 열기'가 보이는데, 이건 탭에서 우클릭을 해도 볼 수 있다. 방금전에 닫았던 탭을 다시 여는 기능인데, 잘 활용하면 생각없이 닫아버린 탭을 다시 열어보는데 도움이 된다.

 

읽기모드

 

 

다음의 '브런치'나 네이버의 '포스트' 같은 곳에서는 '읽기 모드'를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페이지의 잡다한 장식들을 없어지고, 텍스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된 화면을 볼 수 있다.

 

 

왼쪽 상단의 나가기 버튼을 누르거나, 읽기모드 버튼을 다시 누르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우클릭 팝업 - 뒤로가기, 새로고침

 

 

현재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팝업메뉴가 뜬다.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 바로 옆에 '뒤로가기', '새로고침' 버튼이 나와서 좀 더 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시작 페이지 검색

 

 

상단 왼쪽의 '홈 버튼'을 누르면 새 탭으로 '시작 페이지'가 열린다. 이 페이지에서 바로 검색을 하면, 따로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에 접속할 필요가 없다.

 

엔터키를 누르면 기본 검색엔진으로 설정된 곳으로 연결되어 검색을 수행한다.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하려면 아래쪽 '다음과 함께 검색:'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기본 검색엔진을 바꾸려면 맨 아래에 있는 '검색 설정 변경'을 누르자. 그러면 설정 화면이 나온다.

 

 

설정 페이지의 '기본 검색 사이트' 항목에서 검색엔진을 바꿔주면, 시작 페이지의 기본 검색엔진이 바뀐다. 따로 저장할 필요 없이 항목 설정만 하고 바로 사용하면 된다.

 

이외에도 '다른 탭 모두 닫기'나 기기간 탭 보내기 등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으니, 시간날 때 이것저것 눌러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을 한 번 발견해보자.

 

p.s.

스크린샷 찍기와 새로고침 버튼을 주소창 오른쪽으로 옮기기는 아래 글을 참고하자.

 

> 파이어폭스 퀀텀 웹브라우저, 빠른 속도가 느껴질 정도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