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스타그램 게시물 스토리 업로드 오류, 계속 수정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5. 11. 16:12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려고 할 때, "계속 수정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올 때가 있다. 혹은 "사진 수정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기도 하는데, 어쨌든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 업로드가 계속 진행되지 않고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이런 사진, 동영상 업로드 오류가 나오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도해도 거의 대부분 또 똑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현상은 대체로 게시물을 여러 개 한꺼번에 업로드 하려고 할 때 일어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가장 간단한 것부터 조금 귀찮은 방법까지 순서대로 정리해 놓을테니, 순서대로 해보도록 하자.

     

    인스타그램 사진 동영상 업로드 오류 메시지

     

     

    사진이나 동영상 게시물 수를 조금 줄여본다

     

    게시물을 여러개 업로드 하려고 할 때 이런 오류가 나타난다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게시물 수를 한두개 줄여서 다시 시도해보자. 즉, 8개를 올리려고 했다면, 게시물을 7개나 6개로 줄여서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급하게 혹은 간단하게 한 번 올릴 생각이면 이런 방법이 가장 쉽다. 의외로 이 방법이 잘 먹힐 때도 있지만, 문제가 좀 심각한 경우라면 이렇게 해도 올라가지 않는다. 참고로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한 번에 10개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게시물 수에 있는 것은 아니다.

     

    확실히는 알 수 없지만 경험상으로 추론을 해보자면, 게시물이나 스토리 업로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인스타그램 앱을 오래 그대로 사용해서 각종 데이터가 쌓여서 어떤 오작동을 일으키는 듯하다. 어쨌든 이 방법이 먹히지 않는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자.

     

     

    인스타그램 앱 캐시 삭제

     

    위 방법보다는 조금 나은 해결책으로, 인스타 어플이 차지하고 있는 캐시를 삭제해 주는 방법이다. 위 방법보다는 조금 더 잘 먹히고, 해결될 가능성이 조금은 더 높다. 그러니까 잠시 시간을 낼 수 있다면, 바로 이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스마트폰에서 '설정 -> 앱 -> 앱 관리' 메뉴로 들어가자. 아이폰의 iOS에서는 경로가 다를 것이고, 안드로이드 버전마다 메뉴가 약간 다를 수도 있다. 어쨌든 핵심은 '앱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안드로이드 폰 앱 관리 화면

     

    위 화면에서 스크롤을 올리면서 '인스타그램 Instagram' 앱을 찾아도 되는데, 너무 많아서 아마 찾기 힘들 테다. 그러니까 맨 위의 검색창에서 'Instagram'을 쳐서 어플을 찾는 것이 더 편하다.

     

    대략 Insta 정도 까지면 쳐도 인스타그램 앱이 검색되어 나온다. 앱이 나왔다면 눌러서 세부 사항을 볼 수 있는 화면으로 들어가자.

     

    인스타그램 앱 정보 화면

     

    위 이미지 처럼 '인스타그램 앱 정보 화면'으로 들어가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서 화면 아래에 있는 '데이터 지우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어떤 데이터를 삭제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일단은 '캐시 지우기'를 선택하자. 그러면 인스타 앱이 사용하고 있는 캐시 데이터들이 삭제된다. 자신이 여태까지 봤던 사진이나 동영상들 데이터가 쌓였던 것이 삭제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실제 사용하는데는 별 영향이 없다.

     

    일단 '캐시 지우기'를 한 다음에 다시 나가서 인스타그램을 실행해서 게시물을 업로드 해보자. 몇 번 정도 정상적으로 업로드 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는 꽤 괜찮은 방법이다.

     

    여기까지는 좀 간단한 방법이라 임시 방편으로 가볍게 할 수 있는데, 다음 부터는 약간 귀찮아진다. 이 방법이 먹히지 않는다면 다음 해결책으로 넘어가자.

     

     

    인스타그램 모든 데이터 지우기 혹은 재설치

     

    위에서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면 캐시 지우기와 함께, '모든 데이터 지우기' 옵션이 나온다. 이번에는 이 방법을 선택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캐시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삭제하기 때문에 해결될 확률이 더욱 높다.

     

    그런데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거의 인스타 앱을 재설치 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약간 귀찮은 작업이 따라온다. 이렇게 하면 인스타그램 로그인 상태가 풀려서, 다시 로그인을 해야 한다.

     

    대체로 인스타는 로그인 해 둔 상태에서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 계정이 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개의 계정을 사용한다면 모든 계정에서 로그아웃 되기 때문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는 꼭 인스타에서 자기 계정 모두를 캡처하거나 따로 적어놓도록 하자. 그리고 계정의 패스워드도 확인하고, 복구 전화번호나 이메일 같은 것도 제대로 되어 있는지, 어디로 되어 있는지 체크하도록 하자.

     

    로그인에 아무런 문제가 없게 준비가 되었다면, 그냥 위 화면에서 '모든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면 된다. 좀 더 확실히 하려면, 인스타그램을 삭제한 후에 다시 설치하는 것도 좋다. 둘 다 거의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삭제 재설치가 조금 더 확실하다.

     

    데이터 삭제를 했거나 인스타 앱을 삭제했다면, 스마트폰의 '클리너' 같은 것을 이용해서 찌꺼기 데이터를 삭제해주면 좋다. 그리고 핸드폰 재부팅(재시작)을 하자. 인스타 앱을 삭제한 경우라면, 재부팅 후에 다시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이 정도면 문제가 해결된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여기까지 뿐이다. 나머지는 앱 만드는 쪽에서 잘 만들어야 할 뿐.

     

     

    마지막으로 몇 가지 팁

     

    중간에 너무 길어져서 생략했는데, 모든 작업 후에는 스마트폰을 재시작 하는 것이 좋다. 캐시 삭제 후에도 일단 재부팅을 해주면 조금 달라질 수 있다. PC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기기들은 수시로 재부팅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자.

     

    또한 이런 작업들을 하기 전에 인스타그램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요즘 대부분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해놓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인스타그램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은 사실상 거의 모든 인스타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게시물이나 스토리가 안 올라기는 것 외에도, 게시물이 잘 안 보인다거나, 메인 피드에 갑자기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느다거나 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대충 해결된다.

     

    아마도 오랜동안 인스타 앱을 로그인 한 상태에서 계속 사용했다면, '모든 데이터 지우기'나 앱 재설치를 했을 경우에 약간 다른 화면을 볼 수도 있다. 나도 데이터 지우기를 하고 재 로그인 했을 뿐인데, 버튼 모양들이 조금 바뀐 부분들이 있더라. 어쩌면 인스타 앱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도 재대로 적용이 안 되는 것 아닌가라는 의심이 든다.

     

    어쨌든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자. 다시 강조하지만, 자신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복구 관련 연락처는 확실하게 체크하고 업데이트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