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텔레그램 사용방법 - 보안이 설정 된 비밀 채팅 이용하기
    IT 2014. 10. 3. 01:08

    텔레그램(telegram) 메신저 사용법은 다른 메신저들 사용법과 똑같다.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는 그냥 리스트에 나와있는 사람 중 하나를 콕 찝어서 터치하고 그냥 대화하면 된다. 여기서는 그 외에 알아두면 좋을 기능들을 대략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텔레그램 메신저 다운로드는 아주 쉬우므로 생략하겠다. 그런데 (안드로이드는 모르겠고) 간혹 앱스토어에서 텔레그램이 없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아직까지는 앱스토어에서 'telegram'이라고 영어로 검색을 해야 이 메신저가 나온다. 한글로 텔레그램이라고 검색하면 안 나오니 주의하자.

    참고로, 여기서는 아이폰 용 텔레그램을 설명하므로, 다른 플랫폼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채팅 리스트와 사용자 리스트

    Chats: 다른 유저들과 대화한 기록들이 모여있는 곳. 터치해서 들어가면 대화를 계속할 수 있다.
    Contacts: 사용자들 리스트. 리스트 중 한 사람을 골라서 터치하면 바로 대화가 가능하다.

    맨 처음에 Chats 화면으로 들어가면 당연히 아무것도 없다. 아직 대화 한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Contacts로 들어가서 한 사람 골라서 대화를 시작하면 된다.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를 사용해본 사람들이라면 한 번만 만져보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 Contacts 화면을 보면, 맨 위에 세가지 메뉴가 있다. 이 메뉴들이 뭘 하는 것인지 한 번 알아보자.




    텔레그램의 핵심 기능들


    간단하게 항목별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Invite Friends: 친구 초대. 아직 텔레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친구들을 늪으로 끌어들인다.
    New Secret Chat: 비밀대화. 보안이 강화된 대화를 한다. (이게 텔레그램의 핵심이다)
    Broadcast Lists: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한꺼번에 전달하는 기능.

    Invite Friends(친구 초대)와 Broadcast Lists(단체 알림)은 위에 보이는 사진과 같이, 리스트에서 몇 사람을 선택해서 다음으로 진행하면 된다.


    Invite Friends(친구 초대)은 한 사람이라도 선택하면 화면 아래에 'Invite to Telegram'이라는 버튼이 나온다. 이 버튼을 누르면 문자메시지 보내는 창이 뜬다. 단순히 문자메시지로 텔레그램 URL을 가르쳐주는 정도이니, 딱히 쓸모는 없을 듯 싶다.





    Broadcast Lists 단체 알림

    Broadcast Lists(단체 알림)은, 몇몇 사람들을 선택한 후, 화면 상단 오른쪽의 'Create' 버튼을 누르면 대화창이 나온다. 이 대화창에서 알리고 싶은 메시지를 작성해서 올리면 된다. 그러면 한꺼번에 여러 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전달된다.

    이때, 이 '단체 알림' 기능은, 내가 여러사람들에게 메시지를 한꺼번에 왕창 보내는 기능이다. 즉, 다른 사람들은 서로 대화를 할 수 없다.

    내가 A, B, C라는 사람에게 이 단체 메시지를 보냈다면, 그 사람들은 각각 내가 보낸 메시지를 받아보는 것 뿐이고, 서로서로가 단체로 채팅을 할 수는 없다.





    Group 단체 채팅방

    당연히 텔레그램에도 단체 채팅방을 만들 수 있다.

    'Chats' 화면에서, 상단 오른쪽 메모하는 그림을 터치해보자 (그림의 빨간 원). 그러면 뭔가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 바로 'New Group (단체방 만들기)'가 있다.





    'New Group'을 터치하면, 사람들을 선택할 수 있는 리스트가 나온다. 이 리스트에서 몇몇 사람들을 선택하고, 화면 상단의 'Next'를 누르자. 그 다음엔 그룹 이름을 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그룹 이름을 입력하고 'Create'를 누르면, 곧바로 채팅창이 나온다.




    단체 채팅방을 만들고 나서는 그냥 채팅하듯 대화하면 된다.

    밖으로 나가서 'Chats' 화면으로 가보면, 단체 알림(broadcast)단체 채팅(group) 방이 모두 리스트에 나온다. 따라서 언제라도 단체방에 들어가서 대화할 수 있고, 언제라도 그룹으로 묶어둔 사람들에게 단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Secret Chat 비밀 대화

    'New Secret Chat'은 텔레그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로 하자면 '비밀 대화' 정도 되겠다.

    이걸 터치해서 들어가면 사용자 리스트가 나오는데, 거기서 한 사람을 선택하면 바로 채팅창이 나온다. 그런데 이 채팅창은 그냥 채팅하고는 좀 다르다.

    텔레그램이 자랑하는 보안 채팅이 바로 이 Secret Chat에서 가능한데, 텔레그램의 일반 채팅은 유저와 서버 간 통신에서 비교적 간단한 암호화를 하고, 대화 내용도 서버에 저장된다. 그런데 이 비밀채팅은 마치 P2P처럼 유저와 유저를 바로 연결한다. 그래서 대화 내용도 서버에 저장되지 않는다고 한다.

    뭔 말인지 모르겠으면 그냥, 일반 채팅보다 좀 더 보안에 신경 쓴 기능이다 정도로 알아두면 되겠다.


    게다가 이 비밀채팅 기능에서는 메시지 폭파 기능도 있다. 위 사진에서 메시지 입력 창 오른쪽에 보면 '1h'라고 쓰여진 글자가 보인다. 맨 처음엔 시계 모양을 하고 있는데, 어쨌든 여기를 터치하면 시간 설정 리스트가 나온다. 타이머는 2초, 5초, 1분, 1시간, 1일, 1주일로 선택할 수 있다.

    만약 '5초'라고 선택하고 메시지를 보내면,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고나서 5초가 지나면 메시지가 자동으로 삭제된다. 서버는 물론이고, 상대방 핸드폰이나 내 핸드폰 그 어디에도 메시지가 남지 않는다.




    Settings 설정

    설정 부분은 한번씩 만져보면 대충 알 수 있게 간단하게 돼 있다. 자기 이름을 클릭하면 언제든 이름을 바꿀 수 있고, 사진도 바꿀 수 있다. 알림 설정(Notifications and Sounds)을 할 수도 있고, 차단한 유저들을 볼 수 있고(Blocked Users), 채팅 배경화면을 바꿀 수 있는 등의 기능들이 있다.

    여기서 'Terminate all other sessions'는 이 기기 외에 내 핸드폰 번호로 접속된 모든 기기의 접속을 끊는 기능이고, Cache는 캐쉬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이다. 한 번씩 사용해주면 좋을 기능이지만, 딱히 몰라도 별 상관은 없다.




    이상으로 텔레그램의 주요 기능들을 간략히 살펴봤다. 여기서 소개된 기능들만 사용해도 텔레그램의 핵심 기능들은 모두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기타 여러가지 작은 부분들은 사용하면서 발견하는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자.

    참고로 텔레그램은 PC용 메신저도 있다. 텔레그램 홈페이지(https://telegram.org/)에 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그것도 이용해보자. 구질구질한 광고나 이상한 쓸 데 없는 기능들이 덕지덕지 붙어있지 않아서 실행도 빠르고, 인터페이스도 아주 간단하다. 다만, PC용에선 아직 비밀 채팅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


    PC용 텔레그램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자.

    텔레그램 메신저, 간단한 사용방법과 설치화면

    텔레그램 개발자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가 궁금하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텔레그램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 러시아의 주커버그, 파블 두로프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