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홈택스(Home Tax) 사이트가 새단장을 한 듯 하다. 세금 관련 사이트 8개를 '홈택스'로 통합해서 일원화했다고. 그러다보니 한국의 (금융 관련) 정부 사이트가 가진 한계를 극명하게 보여주게 됐다. 각 사이트마다 사용하던 '액티브 엑스(Active X)'도 한 사이트에 모두 몰아넣어야만 했던 것이다.

 

그렇게 통합해놓고보니 설치해야 할 액티브엑스가 모두 15개. 그중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것만 8개. 사이트 하나 이용하자고 액티브엑스를 기본 8개나 설치해야하는 상황이라니. 이쯤되면 적극적으로 좀 버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질만도 한데... 아마 별 일 없으면 그냥 놔두겠지? 이거 관리하는 주체는 이 사이트 이용할 일 없을 테니까.

 

설치보다 더 큰 문제는 삭제다. 이거 그대로 놔두면 또 다른 액티브 엑스들과 함께 뒤섞여서 느려지고,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까. 그런데 시험삼아 모두 설치했다가 삭제해보니 이것도 큰 일이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다 삭제하지도 못할 듯.

 

한국의 액티브 엑스 설치를 강요하는 사이트들은 왜 설치만 하게 해놓고는 삭제는 한방에 편하게 할 수 있게 안 하는 건가. ...물론 질문은 아니다, 이미 답은 다들 알고 있으니까. 삭제따윈 내 알 바 아니오~겠지.

 

어쨌든 제발 이놈의 액티브 엑스 좀 없애자. 사이트 통합 하면서 HTML 5로 바꾸는 작업을 함께 했으면 더 좋지 않았겠나. (말 하면 입만 아프다, 한두 번도 아니고. 에휴-)

 

어쨌든 처음 이 화면을 봤을 때 잠깐동안 멍~했다.

 

 

 

 

위 화면은 '홈택스 통합설치 프로그램' 메뉴로 들어가면 볼 수 있음. 아마 대다수의 국민들이 이 화면을 봐야할 듯.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