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혹은 아이패드 배터리 수명 체크 용도로 흔히 쓰는 아이백업봇(ibackupbot). 정확히는 배터리 사이클 체크라고 해야하나, 잔류 용량 체크라고 해야하나 모르겠지만, 그냥 퉁쳐서 수명 체크라고 하자.

 

원래는 데이터 백업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같지만,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남았을까 알아보고 간단히 삭제할 용도로 이용해도 된다. 설치가 쉽고 빠르게 되니까.

 

 

일단 아이백업봇 사이트로 가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자. 바로 실행해서 설치까지 하면 된다. 설치는 그냥 OK 신공만 부리면 되므로 하나도 안 어렵다.

 

 

* 아이백업봇 다운로드 링크: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여기서 다운로드 할 것이 아이백업봇(iBackupBot)이므로, 세번째나 네번째 것을 다운로드 해야 한다. 윈도우용과 맥용 둘 중 하나 택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PC와 아이폰(아이패드)를 연결하고 아이백업봇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그러면 대략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때, 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도 'Devices' 창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고, 위 화면과 다른 모양이 나올 때가 있다. 그러면 아이튠즈(iTunes)를 실행시켜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아이튠즈에서 제대로 인식시키고 나서 이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된다.

 

그렇게 해도 안 되는 경우는 아이튠즈까지 싹 다 지우고 다시 까는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 거기까진 안 가봐서 모르겠다.

 

어쨌든 위 화면처럼 나오면 'More Information'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 CycleCount: 충전횟수. 0%에서 100%까지 충전한 횟수를 뜻한다고 하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나도 모른다. 대충 이정도 완충 완방 했구나 생각하면 되겠다.

 

- DesignCapacity: 최초 출고시 배터리 기본 용량. 처음 나올 때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

 

- FullChargeCapacity: 현재 배터리 완충시 충전되는 용량. 이 숫자가 중요하다.

 

위 화면을 해석하자면, 원래는 142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나온 배터리인데, 지금은 수명이 좀 줄어들어서 1216까지 충전할 수 있다는 뜻 되겠다 (HP가 200 줄어들었습니다). 대충 배터리 수명이 이만큼 줄었구나 체크 하고, 배터리를 교체할 것인지 판단하면 되겠다.

 

 

요즘 배터리가 빨리 방전되는 것 같아서 체크해봤더니 2년 넘게 쓴 것 치고는 그리 많이 닳지는 않았구나. 좀 더 마르고 닳도록 써야겠다. 돈 없어서 핸드폰도 배터리도 못 바꾸니까. 그나마 다행이랄까.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