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국 연속 폭탄 테러 - 푸켓, 후아힌, 트랑, 수랏타니 등 연달아 폭발
    해외소식 2016. 8. 12. 15:49

     

    태국에서 연일 폭탄이 터져서 사람들이 죽거나 다치고 있다. 국내 언론들은 여러 폭발을 막 헷갈려서 섞어서 보도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8개 이상의 폭탄이 연속으로 여기저기서 터졌다. 게다가 이번 폭탄 테러는 이례적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일어나 상황이 좀 심각한 편이다.

     

     

    태국 현지시각 11일, 남부 지역 여기저기서 일련의 폭발 사건이 터졌다. 

     

    수랏타니(Surat Thani)에서는 시내의 해양경찰서와 메인 경찰서 앞에서 각각 폭발물이 하나씩 폭발했다. 400미터 떨어져 있는 건물이었고, 정확히 30분 간격을 두고 폭발했다 한다. 이 사건으로 한 명이 사망하고 여러명이 부상당했다.

     

    푸켓(Phuket)에서는 첫번째 폭탄이 파통(Patong) 지역의 타위웡 로드(Thawiwong Road) 끝자락에 위치한 경찰 부스 앞에서 터졌다. 두번째 폭탄은 같은 길의 해변에서 터졌으나 부상자는 없었다. 이 지역은 흔히 빠통 비치(Patong beach)라 불리는 해변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트랑(Trang)에서는 낮에 노점 거리에서 폭탄이 터졌다. 폭발한 곳은 정부 청사들이 모여있는 지역으로, 지방 경찰서와 시청 건물과 아주 가까운 위치였다. 이 폭발로 한 명이 숨지고, 다수 부상자가 생겼다. 이 폭발이 있은지 10시간 후, 금요일(12일) 새벽녘에 현지의 큰 마트에서 불이 나서 피해를 입었지만 사상자는 없었다 한다.

     

    후아힌(Hua Hin)이 심각한 상황이다. 목요일(11일) 밤에 선술집 등이 밀집한 여행자 거리에서 20분 간격으로 두 개의 폭탄이 터졌다. 현지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모이는 지역에서 폭발이 일어나, 한 명이 사망하고 19명이 부상을 당했다. 부상자 중 절반 정도가 외국인 관광객들이어서 외신에 널리 보도되기도 했다 (한 명이 치료 중 또 사망했다는 소식이 있는데 아직은 확실치 않다).

     

    첫 번째 폭발로 인한 혼란한 상황이 목요일 밤에서 금요일 새벽으로 넘어가는 시간대에 있었다. 그리고 금요일 아침에 리조트 타운 중심가에서 또 두 개의 폭탄이 터져서 5명이 부상당했다.

     

    폭발은 후아힌 시계탑 근처에서 일어났는데, 이 지역이 여왕의 생일 행사 겸 불교 행사가 열리는 지역이므로 이것을 노린 것이 분명해졌다. 또한 아침 10시 경에는 후아힌 사원(Wat Hua Hin) 근처에서 세번째 폭탄을 찾아서 해체시켰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두 차례에 걸친 폭발로 후아힌은 가히 패닉 상태라 전해졌다.

     

     

    종합

     

    후아힌은 태국 왕실의 여름 휴양지로 유명한 곳이다. 실제로 왕족들이 가서 휴양을 즐기기도 하는데, 그 유명세를 타서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간다. 이미 국내에서도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곳이다. 더군다나 푸켓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빠통 비치에서 폭탄이 터졌다는 것 만으로도 꽤 충격적인 사건이다.

     

    뜨랑(트랑, Trang)은 푸켓에서 잠깐 놀러가는 곳 정도로 알려져 있고, 수랏타니는 꼬사무이로 가는 경유지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모두 나름 진을 치고 있는 서양인들이 꽤 있는 편이다. 사실 수랏타니는 워낙 알려진 곳이라 폭탄 테러가 일어나도 그러려니 할 수 있는 곳이지만, 다른 곳들은 외국인들도 꽤 찾는 관광지라는 것이 이번 사건의 특이한 점이다.

     

    아직 태국 경찰은 누가, 왜 이런 짓을 했는지는 밝혀내지 못 한 상태고, 모든 폭탄이 핸드폰으로 원격 조작됐을 것이라 추정하며, 이건 테러가 아니라 지역적인 사보타지(sabotage)라고 했다. 아무래도 여왕 생일을 맞이해서 일련의 사건이 일어난 듯 한데, 생일이 지나고 나서도 어떨지 알 수 없으므로 한동안 이 지역들은 조심하는 게 좋겠다.

     

     

    p.s. 참고

    * Thailand bombs: Hua Hin resort hit by twin blasts (BBC)

    * Thailand bombs: 'At least one dead and 20 injured' after two devices explode in tourist resort town Hua Hin (Independent)

    * Multiple explosions in Thailand after bombing in Phuket with reports of at least seven attacks across the country as westerners flee resorts in terror (Dailymail)

    * Tourist towns of Phuket and Hua Hin in Thailand hit by deadly explosions (theguardian)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