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로 뭔가 하다보면 예기치 않게 망가져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때가 있다. 윈도우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고, 웹브라우저만 이상하게 됐을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대체로 그냥 새로 설치하거나, 대강 망가친 채로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게 속 편한데, 브라우저의 북마크는 아무래도 포기하기 어렵다. 이럴 때 파이어폭스는 어느 정도 복원을 할 수 있어서 좋다. 파폭에서 북마크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파이어폭스 북마크 복원

 

파이어폭스는 따로 설정을 크게 만지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 거의 매일 북마크를 자동 백업 하는 듯 하다. 설치하고나서 북마크 백업 같은 설정을 해주지 않았는데 파일로 백업이 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단 파폭 브라우저를 실행시키고, 거기서 '모든 북마크 보기' 메뉴를 선택한다. 이 메뉴는 브라우저 상단 오른쪽의 '책 모양 아이콘(라이브러리 아이콘) -> 북마크'로 들어가면 맨 아래서 볼 수 있다.

 

그냥 간단하게 Ctrl+Shift+B 키를 눌러도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새로 뜬다.

 

 

'라이브러리'라고 돼 있는 창의 메뉴에서 '가져오기 및 복구 -> 복원하기 -> 파일선택'을 선택한다.

 

이때 왼쪽 창은 신경 안 써도 된다.

 

 

파일선택 메뉴를 선택하면 북마크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JSON 형식의 북마크 파일을 찾으면 되는데, 이 경로는 아래와 같다.

 

C:\Users\[유저이름]\AppData\Roaming\Mozilla\Firefox\Profiles\[뫄뫄뫄].default-[숫자]\bookmarkbackups

 

위 경로와 같이 들어가면 JSON 형식의 파폭 북마크 백업 파일들을 찾을 수 있다. 가장 최근 날짜로 선택하면 북마크가 복원된다.

 

여기서 [유저이름]은 윈도우 사용자 이름이다. 맨 처음의 'Users'는 한글 윈도우에선 '사용자'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크롬 북마크 복원

 

참고로 크롬(Chrome) 북마크 디렉토리 경로는 아래와 같다. 이 경로에 있는 bookmarks.bak 파일의 이름을 바꿔서, .bak을 지우고 bookmarks 파일로 만들어주면 된다.

 

C:\Users\windo\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둘 다 이 경로로 들어가려면 숨김파일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숨김 파일을 보려면 아래와 같이 들어가면 된다.

 

제어판 -> 폴더 옵션 -> 보기 ->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Posted by 빈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