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갤럭시S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버전에서 화면캡쳐 하는 방법이다.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왔다 해도 여러가지 사정상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수 있어서 뒤늦은 감이 있지만 정리해 보겠다.

업그레이드 하기 전의 갤럭시S는 폰에서 바로 캡쳐를 하는 것이 아니라, USB포트로 선을 연결해서 PC로 캡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개발 툴킷까지 설치해야 하는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니 난 그런 복잡한 거 못해, 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그냥 업그레이드 하는게 속 편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펌웨어 업그레이드) 했다면, 간단하게 캡쳐할 수 있으니 잘 검색해 보시기 바란다.



갤럭시S 화면캡쳐를 위해 해야할 일들

* 갤럭시S USB 드라이버 설치
* Java SE Development Kit  설치
* Android SDK 설치
* Dalvik Debug Monitor에서 화면 캡처
 



1. 갤럭시S USB 드라이버 설치

삼성전자 사이트에 가서 갤럭시S용 USB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 (키스도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kr.samsungmobile.com/service/support/down/anycall.software.view.do?modelCd=SHW-M110S
(갤럭시S의 모델명은 SHW-M110S)



갤럭시S를 PC와 연결해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프로그램인 '키스(Kies)'를 이미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된다. 키스를 설치하면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갤럭시S의 데이터를 PC와 연동할 생각이라면, USB드라이버만 별도로 설치하는 것보다 그냥 키스를 설치하는 것이 낫다. 그래서 여기서도 그냥 키스를 설치해버렸다.

키스든 드라이버든, 설치할 때는 일단 갤럭시S와 컴퓨터가 USB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설치는 파일을 받아서 실행하면 자동으로 쭉쭉 진행된다.






2. Java SE Development Kit  설치

자바 SDK도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엄청나게 오래된 버전이라면 새로 다운받아 설치하도록 하자.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막바지에 등록을 하라고 나오는데, 그냥 무시해도 사용하는 데 아무 지장 없다.






3. Android SDK 설치

이부분이 조금 골치아프다. 일단 안드로이드 개발툴킷은 아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그런데 이 사이트로 들어가서 r08버전(최신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화면캡쳐를 제대로 할 수 없다. 화면캡쳐 하는 ddms.bat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adb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가 나오기 때문이다.

에러메시지; Failed to get adb version: Cannot run program "adb"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째는 adb.exe 파일을 ddms.bat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 카피해 주는 방법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다운로드 받은 r08 버전의 개발툴킷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adb.exe 파일이 없었다. 아예 platform-tools 라는 디렉토리 자체가 없다.
 

둘째, 가장 간편한 방법은 옛날 버전의 개발툴킷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다. 최신버전을 이용해야하는 개발자도 일단 이걸 다운로드 받아서 adb.exe 파일을 확보하도록 하자.

r07버전 안드로이드 SDK;
http://dl.google.com/android/android-sdk_r07-windows.zip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아무데서나 압축을 풀면, 모든 준비는 끝이다.






4. Dalvik Debug Monitor에서 화면 캡처

화면캡쳐를 하기 전에, 일단 갤럭시S 를 디버깅 모드로 설정해야 한다.

갤럭시S에서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서 체크표시를 눌러주기 바란다.
설정->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 디버깅 (체크)



그 다음,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한 폴더에서 tools 폴더 아래를 뒤져보자. ddms.bat 라는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실행하면 드디어 화면캡쳐를 할 수 있는 도구가 실행된다. 컴퓨터에 따라, 상황에 따라 좀 느리게 반응할 수도 있으니, 별다른 에러 메시지가 뜨지 않는다면 넉넉잡고 20초 정도 기다려보자.




위의 그림처럼 뭔가 글자들이 주르륵 흘러 나온다면 일단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는 뜻이다. Log창에 암호문같은 글자들이 주르륵 흘러나오고 딱 멈추면, 그 때부터 이 프로그램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Device -> Screen Capture' 메뉴를 누르면, 갤럭시S의 현재화면이 그대로 캡처되어 새 창으로 뜬다. 단축키로 Ctrl+S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만 하면 간단하게 폰을 흔들기만 하면 캡처가 되는데, 왜 이런 짓을 하냐고 묻지 마시라. 세상에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고, 다양한 이유와 사정들이 있다.

모두 쭉쭉 설치해서 아무 문제 없이 한방에 다 해결 됐다면 굳이 이런 글 쓰지 않았을 텐데, 중간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포스팅 해 봤다.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에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싶다.

그리고 이 방법은 다른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PC에 해당 스마트폰의 드라이버만 잘 설치해 주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똑같은 방법으로 화면캡쳐를 할 수 있다.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