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 Inc.)이 '디지털 교과서' 사업에 본격 진출 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와 함께 국내 디지털 교과서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사실 지금 당장은 관련 테마주가 오르는 정도의 반응 밖엔 없지만)

애플, 디지털교과서 사업 본격 진출 (신문기사)
 


애플의 이런 발표가 있기 전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미, 

2015년까지 초중고교에 디지털 교과서를 보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2015년까지 초·중·고교에 디지털 교과서 보급 (신문기사) 
 


어떤 형태로, 어떤 기기들을, 어떻게 보급할 것인지,
그리고 운영과 책임, AS, 사후 업그레이드 등은 어떻게 할 것인지 나는 잘 모르겠다.
뭔가 머리 깨지는 논의를 하며 대책을 세우고 계획을 짜고 있겠지.

그런데 한 가지 우려스러운 것은, 이 정책에 대해 잘 모르고 있긴 하지만,
나오는 얘기들을 얼핏 조금씩 접해 보면, 
'디지털 교과서'를 너무 기술 위주로 접근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것.



요즘 사회 전체가 들썩일 정도로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 폭력' 문제와 연결해 보면,
'디지털 교과서'를 보급하는 것 자체로 교육환경 개선이 될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만약 2015년에 당장 디지털 교과서가 보급 된다면?




1. 태블릿 PC는 돈이 된다.
애들 것 뺏어서 관련 업자에게 팔면, 업자는 공장 초기화 해서 팔 수 있다.


이걸 노리고 학교 주변 깡패나, 교실 내부 '일진'들의 활동이 더욱 거세질 수 있다.

애들 태블릿 PC 몇 대만 빼앗아 팔면, 당장 유흥비 마련이 되기 때문이다.
(종이로 된 책은 팔아봤자 돈이 안 되기 때문에, 지금은 건드리지 않는 거다.)


2.  왕따의 태블릿 PC를, 공개적으로나 혹은 몰래 고장 내 놓는다면? 
왕따 문제가 심각하고, 알려지지 않은 사례들이 더 많을 거라는 건 충분히 짐작 가능하다. 이 상황에서 왕따를 괴롭힐 목적으로 태블릿 PC를 계속 고장 낸다면?

이제 왕따는 공부로의 도피도 못 하게 되는 거다.


3.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주지 않을 수 있는가?
보급 후 어떻게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업그레이드 등을 해 나갈지는 모르겠고,

당장 파손, 분실, 고장의 경우엔 어떤 식으로 대처할 것인 지도 모르겠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정책이 미비하면 많은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

학교에서는 수업용 태블릿 PC로 수업하고, 방과 후 집에 못 들고 가게 한다면?
학생들은 집에서 쓸 태블릿 PC를 또 따로 구입해야 한다. 그럼 가난뱅이들은?

태블릿 PC를 쓰다가 파손하거나 고장내거나 하면 누구의 비용으로 수리 할 것인가?
만약 공공자금으로 수리한다면, 함부로 던지고 파손하는 것은 어떻게 막을 테고,
만약 일부 자기 부담을 하게 만든다면, 가난뱅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4. 태블릿 PC에 락을 걸어서 딴 짓 못하게 해 봤자, 어차피 뚫리게 돼 있다.
그러니까 공부에 흥미 없는 애들은 학과 시간 내내 게임만 할 수 있는 천국이 된다.
그까지면 별 상관 없는데, 다른 애들에게 아이템을 빼앗기 위해 강제로 게임을 시킨다면?
 

중학생들이 앱(App) 회사도 차리는 시대다.
어른들이 해 주지 않아도, 알아서 뚫어낼 수 있다. 애들을 만만하게 보지 마라.

일곱이 앱 회사 차렸다, 모두 중학생이다 (신문기사) 


5. 학교와 업계의 유착에는 어떤 방안이 있을까?
지금은 모르겠지만, 옛날엔 수업 관련 교재나 준비물 등을 특정 업체와 연계해서,

학생들에게 구입을 강요한 학교 혹은 선생들이 있었다.
태블릿 PC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들은 단가가 크고, 커미션이 커질 수 있다.
이 문제는 어떻게 막을 텐가? 보충수업 교재라면 안 살 수도 없을 텐데. 


물론 그 비싼 SW를 살 수 없어서, 불법 SW로 만들어 배포된다면
문제는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가는 계기가 된다.
불법 SW 단속반들이 불시에 교실을 헤집고 다니게 될 지도 모른다. 




문제가 될 만한 예시들은 이런 것들 말고도 많이 있지만,
일단 글이 너무 길어지니 이 정도로 줄이겠다.



물론 이런 문제들은 기술자나 기술 관련 업체들이 신경 쓸 부분은 아니다.
회사라면 더더욱, 이런 쪽에 별 신경 쓰지 않고, 쓸 의무도 없다.

꼭 그래서는 아니겠지만,
기술 종사자, 그리고 관련 업계, 학계가 심심치 않게 하는 말이 있다.

'기술은 중립적이다'.



기술 그 자체는 중립적인 게 맞긴 하다.
하지만 그 기술의 적용 대상이 인간이고, 그 중에서 아이들이며,
교육에 관련 됐을 경우에는,
 기술의 논리보다 인문학의 논리를 우선해야 타당하다.

그저, '새로운 미래상을 위해 좋으니까', 혹은 '멋있으니까',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해'
등의 이유라면, 모조리 쓸 데 없다. '아이'와 '교육'을 먼저, 최우선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그러니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기 위한 취지를 밝히려면,
눈부신 기술 발전과 편리한 미래의 아름다운 모습만을 제시하지 말고,
'아이'와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기초로 해서,
사회적, 철학적, 교육적, 인간적, 심리적 효과와 연구 등을 제시했으면 한다.

그런 타당한 자료들이 근거로 제시되지 않는 이상,
태블릿 PC를 이용한 '디지털 교과서'는 아직 시기상조다.

나중에 태블릿 PC 한 대가 3만 원 쯤 해서,
길거리에 떨어져 있어도 아무도 주워가지 않을 정도가 되면 시도해 볼 만 하겠다.
 
 
Posted by 빈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ornwolf 2012.01.20 15: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현실적이면서도 좀 답답하네요,,,^^ 교육에 포커싱을 둬야 할텐데, 결국 왠지 장삿군들의 속내가 들어나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가 싶네요! 분명 기술 로드맵으로 봤을 때에는 피할 수 없는 길이지만, 뭔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이 더욱 가미 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명 패드 같은 디바이스의 가격 하락은 한계가 있을 것이고, 아무쪼록 잘 보고 갑니다.

  2. ~ㅅ~ 2012.01.20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껍데기가 바뀐다고 교육이 바뀔꺼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교육학이란 말을 들어보기나 했을까요?...흑백글자를 보든 컬러사진을 보든 모니터를 보든 태블릿을 보든...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그 안에 내용이나 그걸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중요한데 높으신분들은 그런걸 모르죠...ㅅㅂ

  3. kosia 2012.01.20 1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민해볼 충분한 이유가 있네요... 좋은 글 감사히 잘 봤습니다.

  4. 아이패드3 2012.01.20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비록 글쓴이는 근거를 내세워 적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근거가 많이 약한 것이 보이네요 아이패드2 5.0 해킹은 아직도 안나오고 있습니다 중학생이 그정도도 못 뚫겠나고 하겠는데 세계최대IT회사 보안을 그렇게 뚫기가 쉽습니까? 어플 개발하는 거랑 보안이랑 무슨 관계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어플 개발하는 학생들도 극소수 이구요 이 근거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억지 근거입니다 iOS를 조금만 이해하신다면 이런 억지도 못 부릴텐데요 안드로이드라면 충분히 시스템을 건드러 가능하겠지만 iOS는 탈옥하지 않는 한 글쓴이가 말 한 우려는 완벽히 불가능합니다
    애플에서도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월 몇달러 씩 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할인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어차피 지금도 인강볼 학생들은 게임 인터넷도 안하지요 어차피 안 할 학생들은 안하게 되어있습니다만 딱딱한 책보다는 3D 이미지가 움직이고 관련 동영상도 볼 수 있는 아이패드 교과서가 있다면 안 할 학생들도 관심을 가질 것 입니다 다른 몇 개 근거가 부족한 게 보이나 여기서 말 줄이겠습니다

    • 빈꿈 2012.01.20 1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쓴 이는 근거를 내세워 적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근거가 많이 약한 것이 보이네요. 근거라는 것이 고작 세계적인 회사가 만든 걸 어떻게 뚫냐는 주장 뿐이니까요. 또한 교과부에서 아이패드를 보급한다는 말은 없었고, 본문에서도 그런 내용이 없는데, 아이패드라는 단어만 보고는 그것만 물고 늘어지고 있네요.

      뭐 어쨌든, 그럼 그건 못 뚫는다고 치고,
      기기를 빼앗거나 망가뜨리는 문제는요?

    • 까움이 2012.01.26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말씀드려도 될 지 모르겟지만, 사실 s/w개발업체에서는 보안과 관련해서 정말 머리가 아프답니다.
      아무리 기를 쓰고 애를 쓰고 밤을 새워 락을 걸어도, 그걸 풀기 위해서 수없이 많은 사람이 달려들기 때문에, 종이 한장 차이로 뚫리는 일이 다반사이거든요,
      그걸 이제야 정부에서 인식했기 때문에 개인정보를 폐기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을 볼 때,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위해 락을 걸어 놓는 만큼, 공부를 위한 온전한 준비를 시켜 주는게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좀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5. 무량수won 2012.01.22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걸 학교 폭력과 연계시키다니... 굉장히 새로운 시각이군요. 이런쪽으로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말씀하신데로 바라본다면 큰 문제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교과부가 국내 대기업이랑 손잡고 대기업 먹거리 던져주기의 일환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말이죠. ^^

    말씀하신대로 이 문제는 기술적인 접근보다 교육의 실제 문제로 바라봐야 합니다.

    저는 디지털 교과서 보다 국가적으로 무료교육을 위한 교육망을 확충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즉 학교를 나가지 않고도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수준으로 망을 구축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것을 일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또 사람들이 교과 내용에 대해서 토론하는 자리도 마련하고... 뭐 그런...

    인터넷 강의 하는 분들의 밥그릇을 뺏는 일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인터넷 강국이라면 최소한 고등학교 수준까지는 따로 돈들여 강의를 다운 받고 하는 일 없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플랫홈 정도는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물론 한국의 유식하고 뛰어난 인재들이신 높은자리 분들은 절대 그렇게 하실 생각을 안하시겠지만요.

    그래서 애플 정책에 우려보다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란 나라는 외국에서 혁신을 해야만 변하거든요.

    비록 그 플랫홈이 애플 제품에 국한되어서 아쉽긴 하지만요.

    • 빈꿈 2012.01.27 0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플랫폼이나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뭐라고 할 수 없다고 봅니다.

      왜냐면 아직 애플사 것을 쓸 지, 아니면 (다들 아시는) 모 사 것을 쓸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죠.

      기술적인 부분은 나중에 중간발표 하면 그 때가서 다시 생각하고, 일단은 기술 외적인 문제가 저는 상당히 우려되네요.

      이 돈으로 '껍데기' 말고 '내용'을 좀 더 보강하는 게 좋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교육은 꽤 골치아픈 문제라서 저도 좋은 생각은 없지만요)

  6. 까움이 2012.01.26 1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굉장히 멋진 생각이십니다.
    안들어온 새 많은 좋은 글이 올라왔군요.

    저는 태블릿PC로 교육을 하게 된다는 발상 자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것처럼, 분명히 부작용도 많이 있겠지요. 일진의 유흥비를 위한 제도가 될 수 있고, 불법S/W의 온상이 될 수 있으며, 비싼 s/w를 위한 로비도 이루어질거고요,

    때문에, 하드웨어의 제한이 필요하고 단지 학습용으로만 돌아가는 정도의 기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무리, s/w에 락을 걸어도 뚫을 수 있다면 아예 강의만 가능하도록 하드웨어를 제한해야겠지요.
    3d가속기능도 제거하고, 램도 일정 이상으로는 제한해놓고, .. 등등

    아무리 그래도,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모두가 온전히 수업을 받는 한, 분명히 부작용은 있을거라는 생각입니다.

    지금의 패딩을 통한 학생 서열화와 마찬가지로 교과서라는 명목 하에, 비싼 사제 태블릿PC가 돌아다닐지도 모르는 일이고요,


    언젠가, 집에서만 수업을 들을 수 잇고, 학교는 단지 사교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와야, 웹 미디어를 통한 교육의 시대가 충분히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좋은 글과 , 이해 잘되는 만화 감사합니다^^*
    항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 빈꿈 2012.01.27 0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선가 얼핏 들은 이야기인데요, 옛날에 '책'이라는 것이 슬슬 나오기 시작할 때, 소위 지식인들은 이렇게 말했다더군요.

      '지식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야지, 죽은 활자로 어떻게 올바른 지식을 배운단 말인가'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책만 고집할 수는 없죠, 분명 디지털 미디어가 대세이긴 하고, 시대적 흐름이긴 하니까요.

      하지만 그 전환기에 예상되는 문제들이 있다면, 최소한 그 문제들 만큼은 일단 해결하고 도입을 해야 한다고 봐요. 그래도 예상치 못 한 문제들은 또 일어날 테니까요.

      요즘 학교폭력/왕따 문제는 이제, 이런 교육 시스템은 한계에 달했다는 걸 알려주는 것 아닐까 싶네요. 교육 시스템이 크게 한 번 바뀌어야 근본적인 해결이 될 듯 싶어요. (그건 너무 광범위한 문제이긴 하지만요)

  7. 반쪽하늘 2012.03.12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일부(?) 태블릿을 만드는 기업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추진하고 시범 사업을 한다고 들었는데,
    답답한 부분이 많은것으로 들었습니다.

    다른건 떠나서라도 학생들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은 언론에 나오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걸 가지고 오락만 해서가 아니라

    처음부터 디지털 교과서를 이용해서 공부한 것이 아니라 갑자기 하니
    사람의 감성이 그렇게 빨리 바뀌지 않는것 같습니다.

  8. 반쪽하늘 2012.03.12 1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는 종이에 인쇄된 글이 읽기 편할 뿐만 아니라,
    공책과 연습장에 직접 손으로 써봐야 내것이 됩니다.
    아직도 주입식인 현 교과과정중에서 효과는 적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들은 요즘 너무 효율적인것만 찾고 있지만,
    역사나 진화 과정을 보면
    아주 비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수많은 실패를 통해 발전해왔는데
    요즘은 실패없이 효율만 추구하다보니 사람의 감성이 빠진것 같습니다.

  9. 나그네 2013.11.24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2은 학교에서 걷으면 되고,
    집에서 E교과서를 하면 가능할수도..
    #3은 게임을 하는 아이들.
    걷으면 집에가서 게임못하고 학교에서 그래봤자 게임을 할수있는건 몰래하는것..
    #4는 ..........교육청에서 그런것 만들어줄수도 있는것 아닌가요?
    아..이리저리 생각하니 머리가 아프고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