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험회사 - hwp를 ODF로 바꾸자
    모험회사 2013. 6. 27. 15:44


    한 국가의 문서는 최소한 백 년, 이백 년 갈 것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일개 기업은 몇 년이나 지속될까.

    한글 워드프로세서가 기념물로 인정받는 것은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hwp 파일만을 고집하는 것은 문제다. 다른곳도 아닌,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일반에게 배포하는 문서가 특정 기업의 제품에서만 읽고 쓸 수 있는 파일포멧이라니. 공공성을 위한다면, 더욱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그러니까 한글 워드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MS WORD, 오픈 오피스(Open Office),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ODF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더군다나 ODF는 국제표준(ISO)일 뿐만 아니라, 한국산업표준(KS)으로도 지정돼 있는 상태니,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아니, 오히려 표준으로 바꾸라고 강요를 해야 할 판이다.

    파일포멧을 ODF로 바꾼다는 것은, 워드 프로세서를 다른 것으로 바꾸라는 의미가 아니다. 한글 워드프로세서도 2010 버전부터 ODF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사용하던 워드프로세서는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저장할 때 파일 확장자만 hwp가 아닌, odt로 저장하면 되는 거다. (ODF의 워드프로세서 확장자는 odt)

    최근 EU 집행위원회에서는 특정 IT 업체의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여기서도 ODF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한다 (EU, 특정 IT 업체 종속성 탈피할 가이드라인 발표). 문서가 더 쌓이기 전에, 우리나라도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p.s.1
    리브레 오피스는 오픈 오피스 개발자들이 뛰쳐나와 만든 오픈소스 워드 프로세서다. 오라클이 썬을 인수하고부터 오픈 오피스에 간섭이 많아졌는데, 오픈 오피스 유료화 검토한다는 소리가 나올 때 쯤, 개발자들이 뛰쳐나와서 새로운 워드프로세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그게 바로 리브레 오피스. 옛날과 다르게 오픈 오피스도 꽤 쓸만 하게 발전했는데, 오픈 오피스와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리브레 오피스가 약간 더 나아 보인다.

    p.s.2
    아무래도 정부에서부터 바꾸길 원하는 건 시간이 걸릴 것 같고, 민간에서부터라도 ODF를 쓰는 건 어떨까. 오피스 소프트웨어들 사려면 돈 많이 들고, 그렇다고 불법으로 쓰자니 꺼림직하지 않은가.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