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려한 동영상과 함께 돌아온 로제타 탐사선, 혜성 착륙에 성공할까
    IT 2014. 11. 5. 18:57

    유럽우주국(ESA: European Space Agency)에서 6분 남짓한 동영상 하나를 공개했다. 단순한 홍보물이라고 보기엔 꽤 화려한 영상이라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영화 제목은 엠비션(Ambition).



    로제타 미션 홍보 영상, Ambition

    감독은 토멕 바진스키 (Tomek Baginski). 대성당(Katedra), 타락한 예술(Fallen Art) 등의 3D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진 사람이다.

    출연하는 배우는 왕좌의 게임, 다크 나이트 라이즈 등으로 잘 알려진 '에이단 길렌(AIDAN GILLEN)'이 스승 역. 그리고 쿼크, 지미스 홀 같은 드라마에서 주로 출연하는 '아이슬링 프란시오시(Aisling Franciosi)'가 제자 역을 맡았다.
     
    이 짧은 영화는 ESA의 '로제타 미션'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안타깝게도 영화 자막으로 한국어는 아직 없다. 간단한 영어니까 영어 자막을 켜 놓으면 대충 뭘 말하는지 알아볼 수 있다. 물론 홍보용 영상이라 스토리 같은 건 딱히 없지만, 화려한 3D 컴퓨터 그래픽을 넋놓고 감상하기에 좋다.

    유튜브 동영상에선 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보고 '로제타 미션'에 대해 알았다는 댓글이 달릴 정도로 홍보 효과는 꽤 좋은 듯 하다. 영화 대사 중 일부를 보자.

    스승: 지구 생명체의 핵심은 무엇인가?
    제자: 물입니다.

    스승: 오랫동안, 물의 기원과, 우리 행성의 생명체는 미스테리로 남아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 밖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조만간 우리는 혜성을 맞이한다.
    먼지, 얼음, 복잡한 분자들로 이뤄진 저 하늘의 무수한 공들은 우리 태양계 탄생의 부산물이다.
    한때는 파멸과 파괴의 메신저로 생각됐고, 아직도 매혹적이지.

    우린 그 중 하나를 잡았다. 놀랄 만큼 야심찬 계획으로.

    제자: 로제타 미션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로제타 셀피

    로제타 셀피




    로제타 미션

    '로제타 미션'은 '로제타 (Rosetta)'라는 이름의 탐사선을 이용한 혜성 탐사 프로젝트다. 로제타는 혜성 67P/추류모프-게라시멘코 (67P/Churyumov–Gerasimenko) 표면에 다가가서, 탐사로봇 '파일리(Philae)'를 착륙시킨다. 탐사로봇은 혜성 표면을 드릴로 구멍을 파서 성분 분석을 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2004년에 나사(NASA, 미항공우주국)가 혜성에 충돌체(임팩터)를 충돌시켜 부수는 작업을 한 적 있다. 하지만 그렇게 충돌로 알아내는 혜성의 결합상태나 성분 등의 자료와, 로제타 처럼 착륙시켜서 얻는 데이터는 질적으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난이도 측면에서도 로제타 쪽이 훨씬 어렵다.


    로제타 탐사선이 우주로 쏘아진 것은 2004년 3월이었다. 나사의 혜성 충돌 폭파 장면도 관측하고, 화성도 근접비행한 후, 여러 소행성들을 지나 2011년 동면에 들어갔다.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다. 2014년 동면이 해제되고 지상 관측소와 교신이 재게됐다. 다가오는 혜성 착륙 디데이(D-Day)를 위해서다.

    로제타가 혜성에 착륙하기 위해 기다려 온 시간은 10년 하고도 8개월. 이제 곧 로제타는 혜성 착륙을 시도한다. 2014년 11월 12일이 바로 그날이다.






    이번에 유럽우주국(ESA)이 공개한 동영상 엠비션(Ambition)은 바로 이 '로제타'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다. 그래서 거의 11년간 우주를 여행하며 잊혀졌던 그 존재가 임무 수행을 앞두고 있는 시기에 이런 영상이 공개됐다. 반응들을 보면 꽤 효과적이인 홍보였다.  


    그런데 '로제타 미션'이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는 또 다른 문제다. 혜성 표면이 울퉁불퉁한 데다, 중력이 거의 없어서 조그만 충격에도 탐사 로봇이 그냥 튕겨 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탐사로봇 파일리는 혜성 표면에 착륙하자마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자신을 고정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서 지금 로제타는 혜성으로부터 10킬로미터 이내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고, 혜성과 함께 시속 6만 킬로미터 (60,000 km/h) 속도로 달리고 있다 한다.

    과연 로제타 미션이 성공할 수 있을지, 혜성에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지, 얼마 남지 않은 디데이(D-Day)를 기대하며 지켜보도록 하자.


    p.s.
    아이슬란드에서 찍었다고 하는데, 한 번 가보고 싶다. 아마 직접 가보면 그냥 황량한 돌밭이겠지만


    참고자료:
    * ESA 로제타 미션: http://www.esa.int/Our_Activities/Space_Science/Rosetta
    * ESA Ambition 영상 공개 페이지: http://www.esa.int/Our_Activities/Space_Science/Rosetta/Rosetta_the_ambition_to_turn_science_fiction_into_science_fact
    * ESA, Ambition the film: http://youtu.be/H08tGjXNHO4
    * Ambition 영상 공식 페이지: http://ambitionfilm.com

    * 아래 동영상이 바로 그 영상이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