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공운송협회(IATA)와 헨리&파트너스 컨설팅 회사가 '2016 비자 제한 지수 (2016 Visa Restriction Index)'를 발표했다.

 

비자 없이 얼마나 많은 국가를 여행할 수 있는가를 점수로 매긴 국가별 여행 자유도 순위인데, 한 마디로 여행자에게 '좋은 여권' 순위라고 볼 수 있겠다.

 

 

(여권 순위. 파란 색이 순위가 높은 나라. Visa Restrictions Index 홈페이지)

 

 

 

1위는 독일이 차지했다. 독일 여권으로는 218개 국가 중 177개 국가를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다. 독일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차지했다. 나머지 주요 순위는 아래와 같다.

 

 

* 비자 없이 여행 가능한 여권 순위

 

1위 독일 177

 

2위 스웨덴 176

 

3위 핀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175

 

4위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미국 174

 

5위 오스트리아, 일본, 싱가폴 173

 

6위 캐나다, 아일랜드, 대한민국, 룩셈부르크,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위스 172

 

7위 그리스, 뉴질랜드 171

 

8위 호주 169

 

9위 몰타 168

 

10위 헝가리, 체첸 공화국, 아이슬란드 167

 

 

미국은 2014년, 2015년 1위였는데 이번에 순위가 확 떨어져서 4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꼴찌 국가는 비자 없이 25개국만 방문할 수 있는 아프가니스탄이다. 그 바로 위에는 30개국 정도만 갈 수 있는 파키스탄과 이라크가 끝에서 2, 3등이다.

 

 

(한국 여권 순위 변화 그래프. Visa Restrictions Index 홈페이지)

 

 

 

그런데 다른나라가 어떻고 하는 것보다 우선 '대한민국'과 '일본'이 눈에 띈다. 대한민국도 비자 없이 172개국을 방문할 수 있어서 6위를 차지했긴 한데, 5위까지 국가가 14개국이 있으므로 나라별 순위로 따지자면 10위 안에 못 드는 셈이다.

 

일본이 1개국 더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어서 한국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데, 대체 이 한 개 국가는 어디냐! 라고 표를 보자마자 생각했다. 나만 이런 생각 한 건 아니라고 위안해보는데, 다른 건 다 똑같고 1개 국가만 다른 것이 아니다. 국가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공교롭게도 숫자가 하나 차이 날 뿐이다.

 

예를 들면, 한국인이 중국 본토로 여행을 간다면 무조건 비자를 받아야만 하지만, 일본인은 중국 여행 시 무비자 15일이 주어진다 한다. 하지만 한국은 러시아 무비자 60일이 가능하고, 일본은 비자를 받아야 한다. 이런 식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어쨌든 한국 여권이 아시아 나라들 중에선 꽤 좋은 여권으로 쳐 주는 건 사실이다. 그래서 일본이나 한국 여권을 노리는 사람들도 있는 실정이니, 해외여행 갈 때 여권 간수를 잘 해야 한다. 또한 두 번 이상 여권을 분실이나 도난 등으로 재발급 할 경우엔 별도 심사를 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하는 불이익이 있다 하니 주의해야 한다.

 

 

p.s. 참고

International Visa Restrictions

* Visa Restrictions Index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