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투스 연결로 PC와 스마트폰 사이에 파일 전송
    IT 2018. 1. 19. 13:49

    데이터 케이블 연결 없이,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사진 파일 같은 것을 간단하게 스마트폰과 PC 사이로 복사할 수 있다.

     

    아무래도 케이블을 연결해서 복사하는 것보다 속도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가벼운 파일 몇 개를 복사할 용도라면 블루투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바로 사용방법으로 들어가보자.

     

    블루투스로 PC와 스마트폰 사이에 파일 전송하기

     

    일단 PC와 스마트폰 각각 블루투스(Bluetooth)를 켠다.

    그리고 PC에서 '시작 -> 장치 및 프린터'로 들어간다. 제어판에서 선택해도 된다.

     

     

    '장치 및 프린터' 창에서 '장치 추가'를 누른다. 그러면 주변에 블루투스가 켜져 있는 장치를 검색한다.

    블루투스 해드폰이나 스피커를 연결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이다.

     

     

    핸드폰 블루투스를 켜놨다면 위 화면과 같이 스마트폰이 찾아져서 나온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등록 화면에 인증번호가 나오고, 스마트폰에게 등록 요청을 보내게 된다. 이제 스마트폰을 보자.  

     

     

    PC에서 블루투스 등록 요청 메시지가 왔다. 그냥 '등록'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이 과정을 페어링이라고 한다.

     

    이 메시지가 안 온다면,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메뉴 안으로 들어간 상태에서 다시 한 번 PC에서 등록 요청을 보내보자.

     

     

    스마트폰에서 등록 요청을 승인하면, PC에서는 장치 추가 작업을 한다. 알아서 자동으로 하기 때문에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이 작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자동으로 뜬다.

     

     

    내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다고 나온다. 그리고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나온다.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몇 가지 있다. 우선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내 PC에서 들을 수 있다.

     

    음악 파일은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데, PC에 연결된 스피커나 해드셋으로 그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거다. 파일을 일일이 복사하지 않고도 바로 스마트폰의 음악을 PC 주변기기로 들을 수 있다.

     

     

    그리고 PC에서 번호를 눌러 전화통화를 할 수 있다. 이때 당연히 PC에는 헤드셋 같은 스피커와 마이크가 되는 장비가 필요하다.

     

    컴퓨터를 하면서 전화통화를 할 때 유용할 듯 한데, 전화기에서 가장 쓸 데 없는 기능이 전화통화 기능인 나에게는 딱히 쓸모가 없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 복사

     

     

    드디어 나온 오늘의 주제, 파일 전송.

     

    아까 위에서 블루투스가 연결된 화면 ('Bluetooth 작업'이라고 나와있는 화면)에서, 왼쪽 메뉴 중 하나인 '파일 전송 대화 상자 표시'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뜬다.

     

    아니면, '원격 장치로 파일 보내기' 섹션에서 '보내기' 버튼을 눌러도 이 창이 뜬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선택하면, 블루주스로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보낼 수 있다.

     

     

    파일 하나를 선택해서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면, 스마트폰에서는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 창이 뜬다. 이런 파일을 PC에서 보내려고 하는데 수락할 것인지를 묻는 내용이다. '수락'을 누르면 파일이 전송된다.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 전송

     

    스마트폰에서는 '공유'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핸드폰 갤러리에 있는 사진 파일을 PC로 보낼 경우, '공유' 버튼을 누르자. 이것저것 많은 아이콘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블루투스'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연결된 PC에 메시지가 뜬다. 스마트폰에서 PC로 파일을 보내려고 하는데 수락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다. 수락하면 파일이 전송된다.

     

     

     

     

    복사가 완료되면 전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이 메시지를 누르면 탐색기가 실행되어 파일이 복사된 폴더가 보인다.

     

    물론 스마트폰에서 한꺼번에 여러장의 사진을 선택한 다음 '공유 -> 블루투스'를 선택하면, 여러개의 파일을 PC로 전송할 수 있다. 일반 파일도 똑같이 공유 버튼을 눌러서 전송할 수 있다.

     

    설명은 조금 복잡한 듯 보이지만, 한 번만 해보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보다 편한지는 의문이지만, 선 연결하기 귀찮을 때나 선이 없을 때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