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서 널리 쓰이는 한국과 비슷한 교통카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지카드와 아이패스 카드다. 아무거나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일단 한 번 알아보자.

 

 

이지카드

 

타이완 교통카드의 대명사 처럼 알려진 카드다. 타이베이로 여행을 간다면 주로 이 카드를 사용하게 된다.

 

 

현지에서는 주로 '요요카'라고 부른다. 기차역, 지하철역, 편의점(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등에서 구입, 충전이 가능하다. 지하철, 버스 뿐만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타이베이역 지하 등에 있는 이지카드 고객센터에서는 500 대만달러를 내고 구입할 수 있다. 그러면 400달러가 충전돼 있다. 지하철역 자판기에서는 100달러에 구입하면 0원짜리 카드가 나오므로 바로 충전해야 한다. 보증금 100달러는 돌려주지 않는다.

 

카드에 남은 잔액은 이지카드 고객센터에서 환불받을 수 있는데, '3개월 미만 사용 또는 5회 미만 사용했을 경우'는 20달러 수수료를 빼고 환불해준다. 따라서 대부분의 여행자들은 20달러 수수료를 내야만 한다.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이지카드는 IC칩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 카드는 환불이 안 된다고 한다.

 

 

 

 

아이패스 (iPASS)

 

'이카통'이라 부른다. 옛날에는 이지카드는 북쪽지역에서 사용했고, 아이패스는 가오슝을 비롯한 남부 지역에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전국 통합 되어서 둘이 거의 비슷하다.

 

가오슝 공항에서 아이패스를 판매하기 때문에, 이쪽을 이용한다면 바로 구입할 수 있다. 물론 가오슝 시내 편의점에서도 구입, 충전, 사용 등이 가능하다.

 

아이패스도 100 대만달러에 구입하고, 환불 규정도 이지카드와 똑같다. 다만 아이패스는 아이패스 고객센터를 찾아가서 환불해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이지카드가 조금 더 많은 지역의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듯 한데, 확실치는 않다. 주요 관광지 여행이라면 어떤 것이든 큰 차이가 없다.  

 

 

 

 

타이베이 펀 패스

 

타이베이를 짧은 기간 열심히 여행한다면 무제한 교통카드도 한 번 생각해볼 만 하다. 타이베이 펀 패스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교통 전용

 

유효기간 내 타이베이의 지하철, 버스, 타이완 하오싱 관광버스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카드다.

 

타이베이 시내만 이동한다면 본전 뽑기가 어렵겠지만, 예류지질공원 같은 곳을 간다면 1일 패스가 유용할 수 있다. 1일 패스가 180원인데, 황관북해안선 버스 편도가 90원이다. 이것만 왕복해도 일단 본전이다.

 

이런 무제한 교통카드가 그렇듯, 머리 싸메고 잘 계산해야 본전을 뽑을 수 있다. 종류는 대략 이렇다.

 

* 1일: 180, 2일: 310, 3일: 440, 5일: 700 (NT$)

 

 

무제한 여행카드

 

UNLIMITED라고 적혀있는 무제한 여행카드는, 교통 전용 카드에 12개 관광명소 입장권이 포함된 형태다. 즉, 교통 전용 카드와 함께 몇몇 관광지를 입장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짧은 기간에 여러 곳을 돌아다닐 예정이라면 한 번 고려해볼 만 하지만, 본전 뽑기는 힘들어보인다. 입장할 수 있는 관광지는 다음과 같은데, 유효기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타이베이101 전망대, 국립 고궁 박물관, 스린관저, 미라마 엔터테인먼트 파크 쇼핑몰 관람차, 어린이 놀이공원, 단쉐이 고적 박물관, 단수이 - 어인부두 유람선, 진과스 황금 박물관, 예류 지질공원, 주밍 미술관, 폴리스 천등관, 국립 해양과학기술 박물관

 

카드 종류는 아래와 같다.

 

* 1일: 1200, 2일: 1600, 3일: 1900 (NT$)

 

 

클래식

 

클래식 카드는 다른 카드와 다르게, 무제한 교통카드가 아니다. 이지카드에 타이베이 101 전망대와 국립고궁박물관 입장권이 들어있는 형태다.

 

카드 자체는 그냥 이지카드라고 보면 된다.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두 관광지 입장료가 각각 600, 350이므로, 총 950.

 

클래식 카드 판매가가 950이므로, 이지카드 구입시 들어가는 1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950에 이 카드를 구입할 수 있다면 이득이다.

 

홈페이지에는 원래 가격이 1050인데 지금은 950에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다고 나오니, 다시 가격이 오를지도 모르겠다. 1050이면 딱히 이 카드를 살 이유는 없어 보이지만, 950이면 시도해 볼 만 하다.  

 

* 팬 패스 클래식 설명 페이지

 

타이베이 펀 패스 카드는 온라인에서 구입해 지정 장소에서 받거나, 현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 타이베이 펀 패스 카드 구입처

 

Posted by 빈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