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도 KR패스나 JR패스와 비슷한 무제한 탑승 철도 패스가 있다. 하지만 철로관리국의 열차를 탑승할 수 있는 TR패스와, KTX에 해당하는 타이완 고속철도를 탑승할 수 있는 THSR 패스가 따로 있으므로, 여행 떠나기 전에 잘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TR 패스 (TR-PASS, 철도 패스)

 

한국의 철도청이라 할 수 있는 타이완 철로관리국에서 발매하는 무제한 탑승 패스다. 학생용의 경우는 저렴한 대신 제약이 많지만, 일반용은 철로관리국에서 운영하는 거의 모든 기차를 이용할 수 있다.

 

고속철도는 민간기업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 패스로는 탑승할 수 없다.

 

 

일반용 TR패스는 3일권과 5일권 두가지가 있다. 특별한 할인 대상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3일권은 1,800 대만 달러, 5일권은 2,500 대만 달러다.

 

아래 표는 2018년 11월, 타이베이에서 가오슝까지 갈 때, 정상적으로 표를 구입할 경우를 검색한 결과 중 일부다.

 

 

타이베이에서 가오슝까지 대략 4-5시간 정도 걸려서 갈 수 있고, 대략 새마을호에 해당하는 쯔장하오가 편도 843 대만달러 정도다.

 

따라서 왕복으로 하면 NT$ 1686. 3일권이 NT$ 1800 이므로 살짝 애매하다. 조금 더 멀리 가거나, 한두번 더 기차를 탑승한다면 유용하겠다. TR패스는 대만의 65개 주요 역에서 구입할 수 있다.

 

기차 시간은 타이완 철로관리국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고, 영어도 지원한다.

 

타이완 철로관리국 홈페이지, 열차 시간 알아보기 

 

 

 

THSR 패스 (THSR Pass, 고속철도 패스)

 

THSR은 Taiwan High Speed Rail로, 타이완 고속철도 즉, 한국의 KTX 같은 것이다. 일본 신칸센 기술과 열차를 들여왔다고 한다.

 

고속철도는 타이베이에서 가오슝(쭤잉역)까지 2시간 만에 갈 수 있다. 2018년 11월, 타이베이에서 가오슝까지 편도 요금은 대략 1,490 대만 달러다.

 

즉, 그냥 티켓을 끊으면 왕복 3,000 달러 정도가 든다. 이 경우, 5일 패스를 사도 일단 이득이다.

 

 

THSR패스는 총 네 가지가 있다.

 

* 3일권: 연속 3일 사용 가능. TWD 2,200.

* 5일권: 연속 5일 사용 가능. TWD 2,800.

* 플렉서블 2일: 한 주(week) 내에서 자유롭게 2일 사용 가능. TWD 2,500.

* 5일 조인트 패스: 철로관리국의 쯔창(Tzu-Chiang)과 그 이하 열차 무제한 탑승 가능. THSR은 2일간 탑승 가능. (2일 플렉서블 + TR패스라 볼 수 있으나, 유효기한이 5일). TWD 3,600.

 

THSR 패스는 대만에 입국하기 전에 미리 구입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한국에서 미리 구입을 하고, 바우처를 받아가서 정식 패스로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바우처는 고속철도 역에서 패스로 교환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하나투어가 판매처로 지정되어 있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여러 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만 고속철도 패스"라고 검색해보자.

 

> THSR 패스 홈페이지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