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꼬 창에서 방콕으로 - 2008 동남아 삽질 여행 29
    해외여행/동남아 2008 2008. 12. 23. 02:55

2008 동남아 삽질 여행 29

꼬 창에서 방콕으로

여행이라는 것 자체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기보다는, 감성적이고 비형식적이기 때문에, 여행을 하다보면 머리로 이해도 안 되고, 말로도 설명이 안 되는 경우들이 있다.

여행지의 선택에서도 그런 경우가 간혹 생기는데, 딱히 별 볼 것도 없고 사람도 별로 찾지 않는 곳인데도 마음에 들어서 마냥 떠나기 싫은, 그런 곳이 있다. 지난 여행의 경우는 티벳의 시가체라는 곳이 몹시도 그런 곳이었고, 이번 여행의 경우는 페낭의 한 작은 해변이 그랬다.

그 반대로 아무리 좋은 경치라도, 아무리 좋은 사람들이 있다 하더라도, 내가 있을 곳이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이런저런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냥, 별 이유도 없이 그냥 그런 느낌이 들 때도 있다.

바로 꼬 창이 그랬다. 꼬 창이 싫을 이유라고는 단지 물가가 비싸다는 것 정도 밖에 없었다. 배낭여행자에게 물가가 비싸다는 것은 빨리 떠나야 할 이유가 될 수는 있지만, 그 여행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 이유가 될 수는 없다.

예를들어, 홍콩의 경우는 '아, 여기는 구석구석 재미있는 것들이 오밀조밀 숨어있네'라는 생각이 들어서, 물가는 비싸지만 하나라도 더 보려고 열심히 다녔었다. 비록 자금의 압박때문에 오래 있지는 못 했을 망정, 홍콩은 다시 또 가 보고 싶은 곳이다.

하지만 싱가폴이나 꼬 창은 좀 다르다. 싱가폴이야 워낙 개떡같은 일들을 많이 당해서 떨어질 정도 다 떨어지고 마이너스 점수를 후하게 매겨주고 나온 곳이니까 그럴 수 있겠다. 그런데 꼬 창은 아무리 생각해도 딱히 싫을 만 한 것이 없다.

꼬 창에서 딱히 싫은 기억이 있는 것도 아니고, 거기가 무슨 싱가폴처럼 물가가 비싼 것도 아니고, 나쁜 사람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음식이 맛 없었던 것도 아니었다. 오히려 멋있는 풍경을 배경으로 삼아 혼자 조용히 쉬기 좋았고, 날씨도 내가 좋아하는 날씨라 금상첨화였으며(나는 부슬비 내리는 어둑한 하늘을 좋아하니까), 동네가 간단해서 길 잃을 염려도 없었고, 딱히 사람들과 부딪힐 일도 없었다.

그러니까 내가 꼬 창을 마치 불 난 집 탈출하듯이 서둘러 빨리 떠나버린 것은, 표면적으로야 물가 때문이라고 말 하지만, 사실 이유라고 할 만 한 것이 없다. 그냥 내가 있을 곳이 아니라는 것, 그것 뿐이었다.

그건 여행에서만 부릴 수 있는 일종의 사치다. 일상에서는 그럴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일상의 지겨움, 내가 있을 곳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도 꾸역꾸역 억지로 참아가며 아둥바둥 살아가야 하는 것. 일상도 여행처럼 좀 그랬으면 좋으련만.

아침부터 먹구름이 잔뜩 끼어서 곧 비가 쏟아질 기세였다. 아침 일찍 일어나 찬 바람 불어오는 해변으로 나가보니, 어제 그 햇볕 쨍쨍한 바다와는 또 다른 느낌의 바다를 느낄 수 있었다.

어쩌면 다시는 찾아오지 못 할 섬이라는 생각에, 아침 일찍 일어나서 떠나기 전에 한 번만 더 바닷가를 거닐어 보았다. 한 낮의 뜨거운 해변보다는 차라리 서늘한 아침의 해변이 더욱 좋았다. 물론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어서 햇볕이 뜨겁지 않았던 거였지만.

꼬 창에는 가족단위 여행자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방갈로 형태의 크고 깨끗한 숙소들이 많아서 그런 이유도 있을 테고, 바다가 맑고 깨끗하고 깊지 않아서 물놀이 하기 좋은 이유도 있을 테다.

즐거웠어? 뭐 그냥 그랬지.

가솔린씨 고마워요~ 이런건가. ㅡㅅㅡ;

뒤쪽 여행사 안내판을 보면, 여기도 섬 투어 관광상품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각종 해양레포츠를 비롯해서, 섬을 배로 한 바퀴 돈다든지, 섬 중앙에 있는 원시림 트레킹을 한다든지, 코끼리를 타고 원시림을 들어가 보는 등의 관광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어느 가게 앞에서 고양이와 함께 택시를 기다렸다.

내가 묵었던 숙소와, 그 근처 여행사에서 알아봤더니, 꼬 창에서 방콕 까오산으로 가는 여행사 버스는 아침 9시 하나 뿐이었다. 그걸 탈 수도 있었지만, 조금이라도 더 섬에 머물면서 해변을 보기 위해서 오전시간은 내내 해변에서 보냈다. 결국 비는 내릴듯 내릴듯 하면서도 내리지 않았다.

까오산으로 가는 여행사 버스가 진짜로 9시 뿐인지는 잘 모르겠다. 숙소 주인에게 부탁해서 관련 여행사에 전화까지 해 봤지만 그 시간 뿐이라고 하긴 했는데, 나중에 선착장에서 보니까 낮에도 까오산 쪽으로 가는 버스를 타는 것 같았다. 여행사를 잘 뒤져보면 다른 시간대에도 여행사 버스가 있을 듯 싶다.

내 경우는 오전부터 여행사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묻기도 귀찮았고, 또 비수기라서 많은 여행사들이 영업을 하지 않는 상태였기 때문에 그냥 공영버스를 이용하기로 마음먹고 선착장으로 갔다.

참고로, 꼬 창의 숙소나 여행사에서는 캄보디아로 넘어가는 여행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아마 일단 뜨랏으로 가서 여행자들을 또 태워서 가는 방식이 아닐까 싶다. 뜨랏(Trat)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 가격이 좀 비싼 편이니, 캄보디아로 넘어갈 생각이면 웬만 하면 뜨랏에 가서 교통편을 구하는 게 낫다.

꼬 창에서 혼자 택시를 잡기는 무척 어렵다. 빈 차들은 손님을 한 명만 태워서는 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미 여러 사람들이 타고 가는 썽태우를 잡아 타야만 했는데, 그마저도 쉽지 않았다. 선착장으로 가는 사람들이 별로 없기 때문이었다. 대체로 여행자들은 여행사 상품을 이용해 방콕까지 가거나, 여행사의 자동차를 이용해 단체로 선착장까지 가는 분위기였다.

그래서 한 30분 넘게 기다려서야 겨우 손님을 태우고 지나가는 택시(썽태우)를 잡아타고 선착장까지 갈 수 있었다. 핫 까이배에서 선착장까지는 약 20분 정도 걸렸다. 거리는 그렇게 먼 편이 아니었지만, 중간에 사람들이 타고 내리고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린다.

그러니까 방콕 가는 버스를 시간에 맞춰서 타려면, 택시(썽태우)를 타고 선착장까지 가는 시간을 약 한 시간 잡고, 배 기다리는 시간과 바다 건너는 시간을 또 한 시간 정도 잡아서, 일찌감치 출발해야한다.

들어올 때는 단까오 선착장으로 들어왔지만, 나갈 때는 아오 쌉빠롯에서 배를 탔다. 뜨랏에서 산 왕복 배편 티켓은 단까오 선착장을 오가는 배편에서만 쓸 수 있었기 때문에, 아오 쌉빠롯에서는 다시 배표를 사야했다(편도 100밧).

일부러 왕복 티켓을 버리면서까지 아오 쌉빠롯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 여기서 아오 탐마쌋(육지 쪽 선착장)으로 배를 타고 가면, 바로 방콕 가는 버스를 탈 수 있기 때문이다.

단까오에서 램 응옵으로 가버리면, 방콕 가는 버스를 바로 탈 수 없다. 거기서는 대기중인 썽태우를 타고 뜨랏 시내의 여행사로 가거나, 뜨랏 버스터미널로 가야만 방콕으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방콕행 버스표는 아오 쌉빠롯(섬)에서 살 수도 있고, 아오 탐마쌋(육지)에서도 살 수 있지만, 아오 탐마쌋(육지)에서 사는 게 낫다.

아오 탐마쌋에서 방콕의 동부터미널로 가는 버스 요금은 268밧인데, 섬 쪽에서 사면 290밧을 받는다. 미리 예매를 해 둬야 할 필요가 있는 게 아니라면, 섬에서 사지 말고 육지에서 티켓을 사는 게 낫다.

저런 옷은 대체 어디서 주워 입고 다니는 거냐? ㅡㅅㅡ;;; '무엇을 보십니까?' 정도의 뜻이라고 알고 있던데, 그 늬앙스 설명하기 무척 힘들었다. 좀 비아냥거리면서도 시비조의 말투다라고 설명해 줬는데... "그럼 이거 욕이야?", "아니, 욕은 아니야", "그럼 됐어." 이렇게 돼 버렸다 ㅡㅅㅡ;;;

다음엔 나도 차 몰고 이 섬에 와야지. 페라리. ;ㅁ;

아오 탐마쌋(육지 쪽 선착장)에서 배를 내리면 바로 여행사들과 조그만 공영버스 터미널이 보인다. 사진에 보이는 작은 건물이 바로 공영버스 매표소고, 이 바로 앞 공터가 터미널이다. ㅡㅅㅡ;

버스는 미리 대기해 있는 게 아니라, 정해진 시간 즘에 이 앞에 와서 선다. 방콕 동부터미널에서 바로 온 버스 같았는데, 버스에서 승객들이 다 내리면 대충 내부 청소를 한다. 기사분 간단히 식사 하시고 화장실 가시고 해서 한 10분 정도 여유 주고는 바로 출발해버린다.

버스기사분 정말 대단하시다. 방콕에서 꼬 창까지 6시간 걸리는 거린데, 여기서 겨우 10분 정도 쉬고는 다시 또 운행을 하다니... 철인인가보다(물론 중간에 몇십 분 쉬긴 하지만). ㅡㅅㅡ;;;

268밧을 내면 이런 티켓을 준다. 티켓이 한 장으로 돼 있는 게 아니라 티켓별로 금액이 적혀 있는데, 그걸 268밧에 맞춰서 주다보니 이렇게 한 묶음이 돼 버린다. 제법 묵직한 묶음이 되기 때문에 바람에 날아갈 염려가 없어서 좋긴 한다.

버스터미널 근처에 있는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원래는 공공 휴게실이었던 것 같은데 식당 영업을 하고 있는 듯. 이 식당, 맛있기는 한데 가격이 좀 비싸다.

버스터미널에서 차들이 빠져나가는 큰 길 쪽으로 조금만 나가면 노점들이 몇 개 있는데, 그 쪽이 가격은 좀 더 싸다. 뭐, 어차피 볶음밥같은 거는 맛도 거의 비슷비슷하고.

식당에는 개들이 많은데, 밥이 나오면 식탁 옆에 앉아서 빤히 쳐다본다. 숟가락 움직일 때마다 고개가 밥을 따라 움직이고... 하지만 애처롭게 보이기 작전을 펼쳐도 성과는 별로 좋지 않다.

식당에 놓여져 있던 잡지들. 네셔널 지오그래픽에 도시의 불빛들 때문에 지구에 밤이 점점 없어지고 있다는 기사를 봤다. 정말 공감한다. 밤은 좀 어두운 맛이 있어야 하는데, 도시는 또 낮보다 밤이 아름답다보니까, 점점 도시에는 밤이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도시가 싫은 거고. 잡지에서는 좋다 싫다를 평가해 놓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네셔널 지오그래픽에서 전화 마케팅 좀 그만 했으면 좋겠다. 잊을 만 하면 가끔씩 전화해서 구독하라고 하는데, 대체 내 전화번호를 어디서 어떻게 알았는지 의문이다. 물론 2년 전에 마지막으로 전화 받은 이후로는 안 오고 있긴 한데, 그런 식의 마케팅은 네셔널 지오그래픽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거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정기구독은 하지 않지만 서점이나 헌책방에서 가끔 구입하는 독자 입장에서는 좀 불쾌하다.

아오 탐마쌋(Ao Thammachat).

오후 2시 버스를 탔는데, 승객은 열 명 정도 뿐이었다.
    중간에 여기저기서 사람들을 태우고 내리고 했는데, 그래도 절반 이상 탑승하지는 않았다. 아무래도 비수기라 그런 듯 하다.

사진 맨 오른쪽 가게의 간판에 999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방 소도시에서는 이런 곳이 버스 터미널로 이용된다. 999는 공영버스 중에서 좀 고급버스. 에어컨도 나오고, 의자도 조금 편하고... 그 정도. 내 추측이지만, 아마도 은하철도 999에서 이름을 따 온 게 아닌가 싶다. ㅡㅅㅡ;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탈 때, 가까운 거리라면 굳이 999 버스를 탈 필요가 없다. 괜히 비싸기만 하니까. 하지만 꼬 창에서는 선택권이 없다. 모든 버스가 999다.

공영버스를 타면 나눠주는 선물상자. 두유, 과자, 물. 저것만 해도 한 50밧은 될 것 같은데, 이거 주지 말고 버스값이나 좀 깎아줬으면 싶었다. 뭐 어쨌든 일단 주는 거니까 맛있게 먹긴 했고~

이 선물상자는 공영버스라고 다 주는 것도 아니고, 999 버스만 주는 것도 아니다. 주는 버스와 안 주는 버스의 기준은 잘 모르겠는데, 대체로 좀 비싼 요금이면 주는 편. 장거리의 경우에는 콜라와 물을 또 따로 주기도 한다.

아, 대체로 종점에서 종점까지 가는 승객들에게만 주니까, 중간에 타서는 나는 왜 안 주냐고 따지지 말 것. ㅡㅅㅡ;

동네 조그만 승차장 다 서고, 또 방콕 중간에 들를만 한 버스정류장도 다 들르고... 그렇게 승객들을 모아 모아도 절반도 채우지 못 하고...

버스 타고 가다가 얼핏 보니까, 촌부리(Chon Buri)라는 곳이 방콕과 가까우면서도 해변도 있고, 조용하니 아담한 도시라 막 끌렸다. 촌부리는 다음을 위해 남겨 놓았다.

아무래도 운전기사 아저씨도 좀 쉬어야 하니까 어느 길 가 식당에서 약 20분간 정차를 했다. 오후 여섯 시면 저녁시간이라서 밥을 먹는 사람도 있었다. 근데 거의 방콕 다 와서 쉰다. 우리나라 같았으면 밥 안 먹고 20분 빨리 도착하게 하지 않았을까. 뭐, 밥은 중요하니까.

버스는  탐마쌋을 출발한 지 5시간 후에 수완나폼 국제공항 버스터미널에 도착했다. 여기서 공항 셔틀버스를 타면 바로 공항으로 갈 수 있다. 공항에서 동부터미널까지는 다시 한 시간이 걸렸다.

그래서 오후 2시에 출발한 버스는 오후 7시 즘 방콕 동부터미널에 도착했다.

방콕 동부터미널(에까마이)에 쓰여져 있는, 꼬 창 가는 버스 운행 정보.

방콕에서 꼬 창 가는 버스는 오전 6시 30분, 7시 45분, 9시 45분.
    꼬 창에서 방콕 가는 버스는 오후 12시 30분, 2시, 4시.

요금은 편도 268밧, 왕복 507밧.

근데 숙소가 까오산 근처라면 굳이 여기와서 버스를 타느니, 까오산에서 여행사 버스를 이용하는 게 낫다.

방콕 시암에서 유명한 MBK빌딩. 이 건물 측면 쪽에서 국립경기장 방향으로 약간 걸어가다보면 시내버스 정류소가 나온다. 거기서 15번 버스를 타면 까오산으로 갈 수 있다.

에어컨 없는 버스의 요금은 7밧, 에어컨 버스는 15밧. 사람 많을 때는 에어컨 버스가 오히려 더 갑갑하다. 하지만 이것저것 고를 여유를 부릴 수는 없다, 버스가 자주 안 오니깐 그냥 집어탈 수 밖에 (그나마 15번 버스는 자주 오는 편이다).

버스 정류소. 여기까지 가는 길목에는 수많은 택시 기사들과 툭툭 기사들이 포진해 있다. 그들의 호객행위를 모두 뿌리친 승자(?)만이 버스를 탈 수 있는 특권을 얻는다. ;ㅁ;

애초부터 택시를 탈 생각이라면 이 근처에서 타면 안 된다. 모든 기사들이 택시고 툭툭이고 할 것 없이, 까오산이라고 하면 한 200~300밧 정도 부른다. 정상적으로 미터기 켜고 가면 시암에서 까오산까지는 대략 100밧 내외.

까오산에 도착하니 밤 9시. 여기는 파쑤멘 요새. 오늘 숙소는 이 근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