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속도제한 3Mbps, 400Kbps 크롬 브라우저로 체험해보기
    IT 2019. 3. 8. 16:21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정리해서 소개했는데, 대부분의 요금제가 기본으로 주는 일정 용량을 다 사용하면 속도제한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속도제한이 요즘은 보통 3Mbps로 걸려 있는데, 싼 요금제는 400Kbps로 걸리는 것도 있다. 그런데 이렇게 숫자로만 돼 있으면, 이게 실제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어떤 느낌인지 알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런 요금제를 사용하기 전에, PC로 이 속도제한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일단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실행하자. 브라우저가 실행되면 키보드에서 F12 펑션키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속도제한 3Mbps, 400Kbps 크롬 브라우저로 체험해보기

     

    F12 키를 눌러서 개발자 모드가 실행된 화면이다. 여기서 우선 두가지를 해주자.

     

    - 상단 'Responsive' 항목을 눌러서, 갤럭시든 아이폰이든 핸드폰 이름을 선택해준다. 무제한 요금제를 위한 시물레이션이므로, 핸드폰 화면으로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차피 화면 사이즈만 모바일로 맞춰 주는 거라서,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다.

     

    - 아래 화면에서 일단 'Performance' 항목을 눌러주자. 이 부분에서 조작해 줄 것이 좀 더 있다.

     

     

    'Performance'의 'Network' 메뉴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Custom' 아래의 'Add...' 클릭.

     

    그러면 'Network Throttling Profiles' 창이 나온다. 속도제한을 건 상태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원하는 속도제한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Add custom profile...' 버튼을 누르면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Profile Name은 자신이 알아볼 수 있게 마음껏 입력하면 된다.

    400Kbps 속도제한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Download와 Upload에 각각 400을 써 넣는다.

    Latency는 LTE 기준으로 40~60 사이의 숫자를 대략 써 넣으면 되는데, 그냥 60을 써넣자.

     

    물론 무제한 요금제에서 400Kbps 속도제한이 걸리면 업로드는 이것보다 느린 속도가 나올 테다. 하지만 여기서는 이 속도로 어느 정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지 테스트해보는 용도이니, 대충 간단하게 입력하고 넘어가자.

     

     

    3Mbps 속도제한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다운로드와 업로드에 각각 3000을 쓰고, 레이텐시는 60으로 하자.

     

    모두 입력했으면 'Add'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등록된 프로파일 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X를 선택해서 창을 끄고 나가면 된다.

     

     

    이제 다시 Network 메뉴를 눌러보면, 아까 등록한 항목이 나온다. 여기서는 아까 이름을 400으로 써넣었기 때문에 400이라는 항목이 나왔다. 400Kbps 속도제한을 체험해보기 위한 것이다. 이걸 선택하고 바로 이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여기저기 웹서핑을 해보면 된다.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속도제한 3Mbps, 400Kbps 크롬 브라우저로 체험해보기

     

    400Kbps 속도제한을 걸어두고 크롬 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하는 모습이다. 상단에 보면 모바일 화면은 Galaxy S5에 맞춰둔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화면 크기만 맞춰지는 것 뿐, 성능을 그대로 재현하지는 않는다.

     

    이렇게 체험을 해보면 대략 속도제한을 체감해 볼 수 있다. 아무래도 400Kbps는 좀 많이 느린 편이다. 특히 지도를 보려니 지도 이미지 불러오는데만 한 세월이다. 3Mbps의 경우는 살짝 느린 감이 있지만, 다음, 네이버 지도도 볼 만 한 속도다. 각자 용도에 따라 테스트 해보자.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