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주민 대상 지자체 자전거 보험, 우리동네도 있나 살펴보자잡다구리 2019. 6. 26. 16:59
자전거를 타다보면 예기치 않게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고 가끔씩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개별적으로 보험에 가입하기는 부담스럽다. 이런 때,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해두지 않았는지 한 번 확인해보자. 의외로 많은 지자체들이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자체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입한 '자전거 보험'은 대략 이런 형태다. 해당 시, 군, 구 지자체가 보험사와 계약해서 보험에 드는데, 피보험자는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 된 주민 모두다. 즉, 지자체가 보험에 가입했다면, 해당지역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주민들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돼 있다. 따라서 사고가 나면, 지자체에 문의해서 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된다.
(서대문구 자전거 보험 보장내용)
보장사항은 대체로 사망, 후유장애, 상해위로금, 자전거사고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등으로 구성돼 있다. 보장사항 항목은 거의 다 비슷하고, 보장금액은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르다.
대부분 4주 이상 진단이 나와야 상해위로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진단서에 자전거로 인한 사고라는 것이 기재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망에서는 15세 미만은 제외되고, 벌금, 처리지원금 등에서는 14세 미만은 제외된다. 나이가 어린 피보험자는 보험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돼 있다.
지자체가 가입한 자전거 보험은 1년 단위로 갱신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올해 가입했다고 내년에도 계속 가입된다는 보장이 없다. 지자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옛날에는 가입했지만, 지금은 해지된 지자체도 있다.
일부 지자체는 자전거 보험의 수혜자가 적고, 효과가 미흡해서 더 이상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참 희한한 소리다. 작년에 죽지 않았으니 올해는 생명보험 해지한다는 것과 똑같다. 다들 알겠지만,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는데 의의가 있지, 꼭 돈을 타 먹어야 유용한 것은 아니다. 지방의회 의원들 해외여행 비용과, 회식 비용을 아껴서 시민들 안전에 신경을 좀 쓰면 좋을 텐데.
어쨌든 아래에, 2019년 6월 현재 자전거 보험에 가입한 지자체 리스트를 나열해본다. 해당 지자체의 공식 홈페이지 등에서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것만 나열했고, 소문으로만 도는 것은 모두 뺐다.
참고로, 공공자전거를 대상으로 가입한 자전거 보험과, 전 주민 대상으로 가입한 자전거 보험은 별개다. 둘 다 가입한 곳도 있지만, 둘 중 하나만 가입한 곳도 있다. 공공자전거에만 보험을 들었다면, 일반 개인 소유 자전거 사용자는 보혐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이 점도 확실히 파악해두자.
예를 들어, 서울시는 시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서울자전거 따릉이는 보험에 들어있다. 그래서 따릉이 이용자들은 보험 혜택을 볼 수 있다 (따릉이 보험안내). 다른 지자체도 공공자전거는 대체로 보험에 가입하고 운영하니, 이건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다.
아래는 해당지역 전 주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한 지자체만 나열했다. 링크로 들어가면 해당 사실을 알리는 문서를 볼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자체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 성동구: 성동구민 자전거 보험
- 노원구: 모든 구민 자전거보험 가입... 구민 987명에게 7억6,100만원 보험금 지급
- 서초구: 서초구민 자전거보험
- 서대문구: 자전거 사고 나면 전화하세요! 서대문 전 구민 자전거보험 가입
인천시
- 남동구: 2019년 남동구민 자전거 보험
- 서구: 2019년 서구 자전거 단체보험 안내
- 연수구: 2019년 연수구민 자전거 보험 가입(연수구민 자동가입)
경기도
- 고양시: 2019년 고양시 전시민 대상 자전거 이용 보험 갱신 가입 안내 및 홍보
- 구리시: 구리시민 자전거 보험 보장 내용
- 부천시: 자전거보험
- 성남시: 성남시민 자전거보험 계약안내
- 수원시: 수원시민은 자전거 사고 나면 무료로 보험 혜택받는다.
- 시흥시: 시흥시, 시민 자전거 보험 계약
- 안산시: 안산시, 2019년 안산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 안양시: 2019년 안양시민 자전거보험 안내
- 양주시: 양주시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 보험 안내
- 여주시: 2019.04.26. 여주시 자전거 안전 캠페인 실시
- 용인시: 모든 용인시민 대상 자전거보험 가입
- 이천시: 자전거보험 안내
- 의정부시: 2019년 의정부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안내
- 평택시: 평택시민 자전거 보험 안내
- 화성시: 화성시 시민 자전거보험 안내
- 가평군: 가평군, 자전거보험·영조물배상공제 가입
충청도
- 공주시: 공주시, 2019년 공주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 계룡시: ‘안심하고 자전거 타세요’ 계룡시,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 괴산군: 괴산군, 전(全) 군민 대상 자전거보험 가입
- 서천군: 2019 군민안전 및 자전거보험
- 옥천군: 옥천군민 9년째 자전거 보험...'든든한 안전 울타리'
- 증평군: 증평군 각종 보험시책, 군민안전 지킴이 역할‘톡톡’
전라도
- 광양시: 광양시, 2019년도 전 시민 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 완료
- 여수시: 시민자전거보험안내
- 전주시: 전주시민 자전거보험
- 정읍시: 정읍시민 자전거보험
- 담양군: 담양군, 전 군민 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
경상도
- 구미시: 전 시민 자전거 보험
- 진주시: 진주시 자전거보험 가입 안내
- 창원시: 창원시 시민 안전보험 도입
- 포항시: 포항시민을 위한 자전거 보험
- 고령군: 제5회 이장회의 서류, 고령군민 자전거보험 가입에 따른 홍보
- 합천군: 합천군, 전 군민 대상 자전거 단체보험 올해도 가입
기타
- 대전시: 대전시, 올해도 전 시민대상 자전거보험 가입
- 세종시: 세종시민 자전거 안전보험 안내(18.11.16. ~ 19.11.15.)
- 울산시: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울산’구현
p.s.
* 어떤 지자체는 당연히 매년 연장하는 것으로 여겨서, 매년 자전거 보험을 갱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지사항에조차 알리지 않고 있는 곳도 있었다. 이런건 주민들이 찾아보면 쉽게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은데 말이다. 따라서 이 리스트에 없더라도 지자체가 은근히 가입하고 있을지도 모르니, 확실히 알고 싶다면 해당 지역 구청, 군청 등에 한 번 문의해보자.
*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지자체들이 이런 것을 운영하고 있다면 공지사항에 글 하나만이라도 좀 적어놨으면 좋겠다. 아무리 아무도 모르게 하는게 좋다고는 하지만, 이런 걸 아무도 모르게 하면 어쩌자는 건지. 그리고 홈페이지 좀... 하아, 말을 말자.
'잡다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페이 QR결제 x 제로페이 등록 설정 & 편의점에서 사용하기 (0) 2019.06.28 일본 포인트 카드, 한국 제휴사에서 만들기 - 폰타 Ponta, 디포인트 dPOINT (0) 2019.06.27 자동차 사고 과실비율 개정 - 자전거 라이더가 알아둬야 할 것들 (0) 2019.05.30 에어서울 일본 노선 무제한 탑승권 민트패스 출시, 본전 뽑기 시물레이션 (0) 2019.05.24 DMZ 평화둘레길 고성 코스 소개, 신청하기 (0) 2019.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