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베타 테스터를 하면 공짜로 준다(?)
    IT 2015. 6. 24. 07:14

    미국 현지시각 22일, MS는 블로그를 통해 지난 발표에서 애매했던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정책을 다시 설명했다.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7월 29일 출시되는 '윈도우 10' 정식판을 받고 싶다면: 윈도우 7에서 윈도우 8.1까지 사용자들은 업그레이드 예약 버튼으로 신청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만약 윈도우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을 깔아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다시 예전 윈도우로 되돌려서 업그레이드 하면 된다 (정품 사용자). 즉, 윈도우 7, 윈도우 8.1 등에서 정품인증 받고 업그레이드 하면 그대로 정품 윈도우 10을 받을 수 있다. (혹은 윈도우 10에서 라이센스 인증을 받으면 된다고도 하는데, 이건 아마 구입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나 싶다).

     

     

    * 윈도우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을 계속 사용한다면: 일종의 테스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리뷰 버전은 일단 7월 29일에 새로운 빌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정식판과 기능상 똑같지만 빌드 버전이 틀리다.

     

    즉, 기존 정품 사용자든 아니든 '윈도우 인사이더' 참여자로 계속해서 남을 수 있는데, 이러면 계속해서 새로운 버전의 빌드를 받아서 설치하며 사용해야 한다. 새로운 빌드가 나오면 예전 빌드는 종료되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다시 말하자면, 영원한 베타 테스터로 남는 것이다.

     

     

    (MS Windows 블로그에 글이 올라온 모습)

     

     

     

    '윈도우 인사이더 프로그램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유지한다는 정책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이다. 아마도 이제 윈도우도 맥OS 처럼 윈도우10 버전 1, 버전 2, 이런 식으로 업데이트 해 나갈 듯 한데, 프리뷰 참가자는 지속적인 베타 테스터 역할을 맡기려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

     

    이런 정책이라면 기존에 해적판(불법 SW)를 사용하던 유저들도 상당수 프리뷰 판을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정식판과 큰 차이도 없다면 굳이 어렵고 불안한 해적판을 사용할 이유가 크게 없으니까.

     

    그렇다면 기존에 회사(MS) 입장에서는 그저 마이너스 요소였던 해적판 사용자들을 상당수 베타 테스터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공짜로 윈도우 OS를 제공하는 대신, 베타 테스터 노동력을 제공받는 셈이 된다. 이론적으로 보면 꽤 괜찮은 딜이다.

     

     

    (윈도우즈 참가자 프로그램 페이지 모습)

     

     

     

    다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주의할 점이 있다. 일단 주기적으로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 OS를 받아서 설치해가며 사용해야 한다는 점. 그 새로운 버전이 간혹 불안정한 상태로 배포된다면 작업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 등이다.

     

    특히 한국 사용자들이라면, 일단 이번에 출시될 윈도우 10에서는 새로운 웹브라우저인 '엣지'와 함게 IE 11도 탑재될 예정이지만, 나중에 새로운 빌드 버전이 나오면서 IE 11을 완전히 빼버리면 인터넷 뱅킹이라든지, 쇼핑이라든지 기타 등등을 못 하게 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인터넷 선진국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고통이고 애환이다). 잘 판단해서 알아서 잘 하는 수 밖에 없다.

     

     

    어쨌든 기술적인 면과 정책적인 면을 함께 새롭게 바꿔 나가려는 시도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상당히 기대된다. 물론 더욱 기대되는 것은 언젠가는 결국 윈도우 10 혹은 그 이후 버전이 세상을 지배하는 날이 올 거고, IE가 사라지는 때가 올 텐데, 한국 정부는 이 사태에 어떻게 대응할까 하는 점이다. 정말 흥미진진하다 (물론 우리가 어떤 고통을 더 받게 될지도 흥미진진하다).

     

     

    (왠지 윈도우 10과 함께 한국에서는 멋진 삽질이 시작될 것 같은 불길한 느낌)

     

     

     

    p.s. Windows 10 Insider Preview

     

    프리뷰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아래 링크된 페이지로 가면 된다. 물론 다운받기 전에 계정을 만들고,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한다.

     

    Windows 10 Insider Preview ISO 다운로드 페이지

     

     

    p.s. 참고자료

    * Upcoming changes to Windows 10 Insider Preview builds [UPDATED 6/22] (MS)

    * 정품인듯 정품아닌 정품같은 ‘윈도우10′ (블로터)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