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크롬 웹브라우저가 올해(2015년) 9월 경 NPAPI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서 드디어 미래부가 대응 세미나를 연다고 한다. 어떤 내용일지 한 번 들어보고는 싶으나, 나름 바쁜(이라고 쓰고 귀찮아서라고 읽는) 몸이라...

 

뭐 그냥 일반적이고 평범한 대응이라고도 볼 수 있다. 아예 아무 행동 없이 일 터지고 나서 대응하는 것보다야 나으니까. 어쨌든 이번 일로 언론들이 보도한 내용들을 한 번 (재미로) 살펴보자.

 

 

어제까지만 해도 "구글, 크롬 브라우저 지원중단"이라고 기사 제목 뽑았던 곳들이 몇몇 보였는데, 오늘은 다 수정했나 지웠나 잘 안 보이네. 제목만 봐서는 구글이 크롬을 접는 것 같은 느낌을 줬는데. 일단 이건 넘어가고.

 

 

구글 플러그인 NPAPI 차단하며 인터넷뱅킹 먹통' 우선은 플러그인 차단 풀수 있으나 크롬 다음버전에선 관련 플러그 인 아예 없어져 은행 오픈 뱅킹 다시 짜야.. "올 하반기중 새 오픈뱅킹 선보일것"

 

(타이밍 참..인터넷뱅킹 '크롬'에 열였더니 구글 플러그인 빼버려, 뉴스1)

 

"기껏 크롬 용으로도 인터넷 뱅킹 되게 만들어놨더니 타이밍이 이렇다니! 충격!" 대충 이런 내용인데, 구글은 이미 최소한 1년 전부터 NPAPI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였다.

 

어쨌거나 기사를 보면 은행들은 인터넷 뱅킹을 위해서 "액티브 액스 -> 플러그인 -> exe 방식"으로 웹브라우저용 추가 프로그램을 만들어왔다는 걸 알 수 있다. 지금은 크롬에서 NPAPI를 강제로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고 사용하라고 유저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미래부 관계자는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전자상거래 규제개선의 일환으로 보안프로그램 등을 이용자 컴퓨터(PC)에 설치하지 않는 간편결제를 도입했거나 액티브엑스 등 플러그인 설치 방식을 개선해 이번 구글의 NPAPI 지원중단으로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NPAPI 지원중단'.. 미래부, 대응방안 세미나 연다, 뉴스1)

 

근데 정부(미래부)나 은행 업계들은 "exe 방식으로 하면 NPAPI를 없애더라도 상관없이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는 듯 하다. 정말일까? 좀 긴가민가하다. 하도 자주 들으니 될 것 같기도 하고 (exe가 어떤 방식인지 확실히 알 수 있으면 좋을텐데).

 

 

어쨌든 이 고비만 넘긴다고 문제가 끝나는 건 아니다. 다행히 윈도우10 에는 IE 11이 들어간다고 하니, 한 시름 놓기는 했는데, 엣지(Edge)라는 새로운 브라우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된다고 한다. 결국엔 IE는 사라질 운명이라는 것. 아마 몇 년 안에 사라지게 되지 않을까. 그렇다면 이 대책을 지금부터 세워 나가야 할 텐데...

 

우리 그냥, 오늘만 살자(?)

 

 

p.s.

* '구글 NPAPI 지원중단'.. 미래부, 대응방안 세미나 연다

* 타이밍 참..인터넷뱅킹 '크롬'에 열였더니 구글 플러그인 빼버려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