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스윈드맵 - 지도로 미세먼지 농도 정보 보기
    IT 2018. 1. 18. 08:38

    '어스 윈드 맵(a global wind of map)'은 3D 지도 위에 지구의 대기 순환을 보여주는 웹사이트다.

     

    간단히 웹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여러가지 대기 정보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간단하게 볼 수 있는데, 데이터 소스로 세계기상예측시스템(GFS), 환경예측국제기구(NCEP), 미국 기상청(US National Weather Service) 등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제작자가 'Cameron Beccario(cambecc)'라고 돼 있고, '도쿄 윈드 맵'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만들었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gitHub에 소스가 올라와 있다. 개인 공부를 위해서 시작한 프로젝트라서 주소도 '널스쿨'이라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것은 이 사이트의 about을 보면 된다.

     

    사실 복잡한 내용을 알 필요는 없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알고싶은 정보를 선택해서 보기만 하면 된다.

     

     

    어스윈드맵

     

    그냥 홈페이지 주소만 치고 들어가면 위 화면과 같은 기본 대기 흐름 정보만 나온다. 그리고 알맞는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어스윈드맵 - 지도로 미세먼지 농도 정보 보기

     

    여기서 국내 사용자들 상당수가 좀 이상한 모습을 보이는데, 누군가 이 화면으로 링크 걸어놓은 것을 그대로 클릭했기 때문인지, 이걸 미세먼지 정보라고 잘 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무심코 링크를 눌러서 이 화면을 보고 있다면, 왼쪽 아래에 있는 'earth' 버튼을 눌러보자. 옵션 선택 창이 뜬다.

     

    어스윈드맵 - 지도로 미세먼지 농도 정보 보기

     

    옵션 선택 창에서 모드와 오버레이를 보면, 'Chem, COsc'가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hem은 이산화황이나 이산화탄소 같은 것들을 볼 수 있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Overlay에 세 가지 항목이 나온다.

     

    COsc: 일산화탄소표면집중도

    CO2sc: 이산화탄소표면집중도

    SO2sm: 이산화황표면질량

     

    따라서 이 화면을 보고 있다면, COsc, '일산화탄소표면집중도' 정보를 보고 있는 거다.

     

     

    미세먼지 PM2.5 정보 보기

     

    물론 이것도 대기오염 정보 중 하나지만, 요즘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 '미세먼지' 정보는 아니다.

     

    최근 환경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발령하는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PM2.5를 측정한 결과로 판단한다. 따라서 요즘 흔히 말하는 미세먼지 정보를 보려면, '어스윈드맵'에서도 PM2.5 정보를 봐야 한다.

     

    어스윈드맵 - 지도로 미세먼지 농도 정보 보기

     

    Mode에서 Particulates를 선택하면, Overlay 옵션이 바뀐다. 여기서 PM2.5를 선택하면 바로 화면이 바뀐다.

     

    위에서 본 일산화탄소 정보와는 또 사뭇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earth' 버튼을 누르면 옵션이 사라진 지도를 볼 수 있다.

     

    어스윈드맵 - 지도로 미세먼지 농도 정보 보기

     

    이런 정보를 활용하기 전에, 일단 내가 봐야할 정보를 제대로 보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고, 옵션이 있다면 옵션을 잘 선택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자. 그냥 남이 던져주는 링크만 보다보면, 예기치 않게 낚이는 경우가 있다. 인터넷에는 버젓이 거짓말을 사실인 것 처럼 늘어놓는 사람들도 있고, 의도된 거짓을 유포하는 사람들도 꽤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서 걸어주는 링크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링크로 들어가서 옵션을 다시 확인하시라.

     

     

    p.s. 참고

    * 어스윈드맵 메인페이지

    * 어스윈드맵 한반도 주변 PM2.5 정보 화면 링크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