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파일의 메타 정보 exif는 어떤 카메라를 사용했는지, 조리개나 노출 등은 어떻게 했는지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들어가 있다.

 

개인적으로 사용할 때는 사진 찍을 때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지만, 사진을 인터넷에 공개할 때는 조금 께름칙 할 수 있다. 특히 GPS 정보 같은 개인정보가 들어가 있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exif 정보 삭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웬만한 사진 뷰어나 편집 프로그램도 기본적으로 이 정보를 삭제하는 기능이 들어있다. 하지만 한 장씩 일일이 삭제하기 영 불편하다면, 폴더 단위로 한꺼번에 말끔히 삭제하는 프로그램으로 Free Exif Eraser가 있다.

 

 

간단한 프로그램인 만큼 오래됐지만 별다른 업데이트도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다. 공식 홈페이지조차 이제 닫아버렸는지 접속이 안 되는데, cnet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 Exif Eraser 다운로드 (씨넷)

 

씨넷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해서 프로그램 이름 바로 밑에 있는 'Download now' 버튼을 누르자. 다른 곳에 나오는 버튼 비슷한 것들은 모두 광고다.

 

사진 정보 삭제 프로그램 - Free Exif Eraser

 

다운로드를 하면 압축파일 하나가 받아지고, 적당히 압축을 풀면 exe 파일 하나가 덩그러니 있다. 설치 같은 것 할 필요 없이, 그냥 exe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위 그림과 같이 실행된다.

 

여기서 'Select'를 눌러서 폴더를 선택하고, 'Erase'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폴더 안의 모든 사진의 exif 정보가 삭제된다.

 

일단 한 번 삭제하면 다시 복구할 수 없으니, 인터넷에 올릴 용도의 사진은 따로 복사해서 작업하는게 좋다.

 

삭제가 잘 됐는지 확인해보면 위 그림과 같이 정보가 모두 제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사진 한 장 정도라면, 사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을 선택, '자세히' 탭에서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를 누르면 exif를 삭제할 수 있다.

 

한 장씩 일일이 해주기 귀찮으니까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거다. 상황에 따라 적당히 잘 이용해보자.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