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10, 통합 운영체제로 서비스 플랫폼 구축, 무료 업그레이드 발표
    IT 2015. 1. 22. 07:30

     

    한국시간으로 1월 22일 새벽,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윈도우 10 (Windows 10)' 미디어 발표 행사가 있었다. 이미 '완전히 새로운 윈도우'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모든 기기에서 하나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구동시켜 입지를 굳히겠다는 계획을 그대로 이행하고 있는 듯 하다. 아직 개발중이라 정식 출시를 할 때까지는 어떻게 또 바뀔지 알 수 없지만, 발표한 내용들을 간략히 정리해보자.

     

     

    * 기존 윈도우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 운영체제(OS)'를 하나의 서비스로 생각하겠다는 것이 새로운 '윈도우10 (Windows10)'에서 가장 큰 핵심 요소 아닌가 싶다. 제품으로 판매하기보다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미일 듯 하다.

     

    그래서 윈도우10 출시한 첫 해에는 기존 제품들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대상은 윈도우 7, 윈도우 8.1, 윈도우 폰 8.1 이다 (윈도우 8 유저들은 8.1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고).

     

     

     

    * 시작 메뉴와 메트로 메뉴의 통합

     

    윈도우 10의 PC 버전에선 시작메뉴를 다시 사용한다. 하지만 시작메뉴에 메트로 스타트 메뉴가 들어가 있다. 그리고 테블릿과 폰에서는 메트로 메뉴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설정을 바꿔서 서로 전환도 가능하다.

     

     

     

     

    * 코타나(Cortana), 개인비서 기능

     

    '코타나'는 아이폰의 시리 같은 기능을 한다. 음성이나 텍스트로 뭔가 검색할 수도 있고, 기능을 실행할 수도 있다. 뭔가 엄청나다는 듯이 설명하지만 이미 시리를 맛 본 사람들에게 과연 이게 신선할까 싶다. 물론 PC에서도 이 기능이 작동하므로, 시리를 경험하지 못 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신기할 수도 있겠다.

     

     

     

     

    * 스파르탄(Project Spartan) 브라우저 탑재

     

    코드네임 스파르탄으로 개발중인 브라우저가 탑재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는 별개의 브라우저로 큰 관심을 받고 있고, 이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도 많은데, 이것 역시 출시 돼 봐야 알 수 있을 테다.

     

     

     

     

    * 새로운 오피스 소프트웨어들

     

    윈도우 10과 함께 새로운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개발중이라 한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아웃룩 등의 새 버전이 나온다는 뜻이다. 새로운 오피스 소프트웨어들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터치 방식에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고.

     

     

     

    * 새로운 기본 프로그램들

     

    사진, 비디오, 음악, 지도, 메신저, 메일, 달력 등 기본으로 탑재되는 앱들도 좀 더 다양해지고 새로워진다. 이건 뭐 거의 맥 (Mac OS)을 따라가는 듯 하다. 사진, 동영상, 각종 데이터 등, 이 프로그램들로 이용하는 컨텐츠들은 기본적으로 원드라이브(OneDrive)로 공유되어 여러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 엑스박스(Xbox)와 연동

     

    윈도우 10에선 엑스박스(Xbox)를 실행할 수 있다. 엑스박스 라이브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것 외에도, 게임도 실행할 수 있다고. 엑스박스도 앞으로 윈도우10으로 돌아갈 계획이므로, 게임 쪽으로도 큰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거의 그냥 스팀을 먹어버리겠다 싶은 건데... 대한민국 정부는 싫어할지도.

     

     

     

     

     

     

     

    * 홀로그램 헤드셋 - 홀로렌즈

     

    구글 글래스 같은 것도 함께 발표했다. 홀로렌즈(HoloLens)라는 이 헤드셋을 장착하면 실생활에서 홀로그램 처럼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 기존 구글글래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기능인 듯 한데, 일단 홍보용 비디오는 넋이 나갈 정도로 매력적이다. 현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홀로렌즈로 홀로되는 시간이 많아져서 점점 더 홀로되는 건가(...개그다-_-).

     

     

     

     

     

    대충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발표한 내용들을 정리해봤는데, 새로운 프리뷰 버전을 다음주 중에 선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몇 개월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제품들을 하나씩 공개할 예정이라고.

     

    정말 MS의 계획대로 앱 하나를 개발해서 PC와 모바일 기기들 모두에서 완벽하고 구동하는 플랫폼이 된다면, 모바일 시장이 새롭게 재편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윈도우라는 운영체제를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려는 시도가 앞으로 여러모로 변화를 가져올 듯 하다.

     

     

     

    참고자료

    * 이번 발표 공식 홈페이지: Windows 10: The Next Chapter (사진은 모두 여기서 가져옴)

    * 윈도우10 소개 페이지: http://windows.microsoft.com/en-us/windows-10/about?ocid=WIN10_0_WOL_Hero_Home_Windows-10_Null_01

    * 테크넷 윈도우10 소개 페이지: https://technet.microsoft.com/en-us/windows/windows10.aspx

    * Phil Spencer Unveils New Experiences for Xbox One and Windows 10 Gamers (엑스박스 홈페이지)

    * The next generation of Windows: Windows 10

    * 홀로렌즈 소개 페이지: http://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ocid=WOL_HoloLensGlobe

    (동영상 로딩 속도가 느리지만 볼만 함)

     

    * 윈도우10 테크니컬 프리뷰 엔터프라이즈 버전 다운로드: http://www.microsoft.com/en-us/evalcenter/evaluate-windows-technical-preview-for-enterprise 

    (주의: 초보자는 아직 다운로드해서 설치하지 말 것. 불완전한 버전이므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음)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