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한국이 치안 좋기는 세계 10위권 안에 든다"라고 말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과연 그럴까? 

 

일단 OECD 자료 두 개를 보자.

 

 

밤길을 걸을 때 얼마나 안전함을 느끼는가 (OECD)밤길을 걸을 때 얼마나 안전함을 느끼는가 (OECD)

 

 

위 표는 '밤길을 걸을 때 얼마나 안전함을 느끼는가'를 수치로 나타내 나열한 표다. 중간에 빨간 줄로 OECD 평균치가 나와있는데, 그 바로 아래에 Korea(한국)이 있다. 딱 평균치 정도다.

 

 

 

범죄율 안정성 (OECD)범죄율 안정성 (OECD)

 

 

위 표는 범죄율 안정성이라는 표다. 국민들이 공식적으로/정식으로 경찰에 접촉한 수치를 통계로 나열한 것. OECD 평균 오른쪽에 한국이 있다. 평균보다 약간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므로, 그만큼 많이 경찰을 접촉했다는 뜻이다.

 

위 차료들 출처는 OECD의 Society at a Glance 2014 이다.

링크주소: http://www.oecd-ilibrary.org/docserver/download/8113171ec030.pdf?expires=1422577828&id=id&accname=guest&checksum=8A802C2686EF119C0D1A3E31043DA906

 

위 자료는 하나는 다분히 주관적이고, 하나는 좀 애매한 숫자다. 경찰에 접촉했다고 불안정한 사회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통계를 다시 가져오겠다.

 

 

 

참고로 UNODC(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 한국어로는 흔히 '유엔 마약범죄국'이라 부르는데(마약 & 범죄), 여기에 나와있는 자료들을 가공해보면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https://www.unodc.org/unodc/en/data-and-analysis/crimedata.html

 

맨땅에 헤딩하듯 로 데이터(raw data)를 가공하기엔 너무 번거로워서, 잘 돼 있는 리포트를 가져와보겠다. 영국 CIVITAS(The Institute for the Study of Civil Society)의 리포트다.

 

자료주소: http://www.civitas.org.uk/crime/crime_stats_oecdjan2012.pdf

 

이 자료는 OECD 국가들의 범죄 관련 자료들을 통계 내고 종합 분석한 리포트다.

 

 

 

 

인구 10만 명당 살인률. 한국이 OECD 6위다.

 

 

 

 

인구 10만 명당 강간 범죄율. 한국이 상위 13위.

 

 

그 외 강도, 폭행, 주거침입 등은 다른 나라들보다 아주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범죄율 순위를 종합해서 줄 세우긴 좀 애매한 면이 있으므로, 살인, 강간이 많지만 강도, 폭행 비율이 적으니 안전한 나라라고 생각하든지, 뭐, 알아서들 해석하시기 바란다.

 

참고로 2013년에 WHO 글로벌 헬스 옵저버토리 조사에서는 이런 통계를 내놨다고 한다. 한국, 사기 1위, 횡령 2위.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22423890)

 

끝.

 

 

p.s.

일단은 막무가내 추측으로 한국이 세계에서 치안 좋기로는 탑 텐 안에 든다는 말들을 하도 많이 들어서 자료를 찾아 꺼내 본 것임. 진짜로 그게 사실이면 박수치고 좋아할 일인데, 그렇지 않은데 그렇게 믿는다면 문제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경찰도 '우리나라는 치안 좋으니까'하면서 치안에 신경 쓸 인력들조차 집회, 시위 등의 현장에 대거 투입해버리면 집에 소는 누가 키우냐는 거다. 단지 불안을 조장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음을 경계하자는 거다.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