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이 해외 여행 할 때 주의할 사항들 (영국 정부 자료)잡다구리 2015. 3. 9. 16:10
얼마전 '여성이 위험한 여행지'가 크게 이슈가 됐다. 아마도 여성 여행자들이 해외여행을 할 때 그만큼 안전을 우려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그 기사들은 좀 오류가 있는데, 그에 관련한 내용은 이 글을 보시라; 여성에게 위험한 여행지? 사실은 '여성에게 위험한 대중교통을 가진 도시')
여성 혼자 혹은 여성끼리 해외여행을 할 때 안전을 걱정해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와 관련된 정보를 하나 소개해보겠다. 영국 정부(외무 연방부)에서 공개한 자료다.
영국 정부가 인터넷에 공개한 문서를 그대로 옮긴 것이니, 개인적인 의견과는 상관 없다는 것을 미리 밝혀둔다. 그리고 이것은 영국 정부가 영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발표한 내용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참고하자.
여성 여행자들을 위한 조언 (영국 정부 문건)
(해외여행 시) 외출할 때
* 당신의 옷이 그 지역 의상과 잘 맞는지 생각하라 - 그 지역 여성들은 어떻게 입고 있는지 살펴보라.
* 비싼 장신구(보석 등)은 착용하지 말라.
* 결혼 반지를 껴라. 결혼을 하지 않았더라도 결혼 반지를 끼고 있다면 성추행 등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 pixabay)
* 새로운 '친구'를 경계하라. 그들이 (로컬일 뿐만 아니라) 여행자라도.
* 낯선 사람에게 당신이 어디에 묵고 있는지, 여행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지 말라.
* 혼자 여행 중이라면 원치 않는 친절이나 기분 나쁜 제안, 주목 등을 받을 수 있다. 대체로 무시하는 게 좋다.
* 자신있게 행동하라 (당당하게).
* 매일 그날의 여행 일정을 짜라. 당신이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돌아오는지 등.
* 호텔, 호스텔 등에서 위치와 연락처가 적혀있는 명함(브로셔)를 챙겨라.
* 모르는 사람의 차를 얻어 타지 말고, 히치하이킹도 (절대) 하지 말라.
* 택시를 타려면 우선 숙소(호텔, 호스텔 등)에서 믿을만 한 택시 회사를 추천받아라. 되도록 아는 사람과 함께 택시를 타도록 하라.
* 불쾌감을 느꼈거나 위험에 빠졌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소리치고 소란스럽게 하라.
* 영어가 통하는 나라에서는 'help! (도와주세요)'보다는 'fire! (불이야)'라고 외치는 게 더욱 큰 주목을 받는다.
(당당하게 행동하자 -_-;)
밤에 외출할 때
* 누군가에게 당신이 어디를 가고, 언제 돌아올 건지 말해둬라.
* 당신의 개인 공간(혹은 자유로운 시간)을 무시하고 방해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음료 혹은 술이나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당신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만드는 사람을 조심하라.
* 술집, 클럽, 파티장 등에서 만난 낯선 사람과 함께 그곳을 떠날 때는 조심스럽게 고려하라,
(여행지에서 밤은 즐길거리도 많지만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약물(마약)을 이용한 강간, 혹은 데이트 강간
* 불행하게도 약물(마약)은 강간에 점점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어떤 사람이 당신의 음료에 약물을 탔다면, 일반적으로 그걸 알아챌 수 없다. 강간을 위한 약물은 논알콜 음료나 커피, 차 등에도 들어갈 수 있다.
* 그런 약물들은 일반적으로 색깔도 없고 맛도 느낄 수 없다.
* 당신의 음료를 주의하지 않고 그냥 방치해두지 말라. 낯선 이의 음료는 받지 않는 것이 좋다.
* 이상한 느낌이 들거나, 한두잔 마셨는데도 취하거나 두통이 생기거나 하면 믿을만 한 친구에게 말해서 안전한 장소로 가라.
* 만약 혼자라면 현지 경찰이나 병원, 대사관 등으로 전화하라. 술은 약물을 이용한 강간에 아주 빈번하게 사용되므로, 항상 자기 스스로 조심해야 한다.
(도미토리는 혼자 있지 않아도 돼서 안전할 수 있지만, 소지품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
숙소(호텔, 호스텔 등)에서 안전하게 머물기
* 체크인 할 때 성(first initial; family name)만 써라. Miss, Ms, Mrs 등의 타이틀은 쓰지 말라.
* 누군가 당신의 방 번호를 볼 수 있는 곳에 열쇠를 두지 말라.
* 창문을 열어두지 말라. 특히 방이 1층이거나 발코니가 있다면.
* 방 안에 있더라도 문을 잠궈라.
* 도어 웨지(door wedge)를 사용하라. (문이 열리지 않게 밑에 끼워두는 장치)
* 문에 보안구(내다보는 구멍)이나 체인이 있다면, 문을 열기 전에 그것을 이용하도록 하라.
(도어 웨지: 구글 이미지 검색)
p.s.
'잡다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로, 볼리비아 북 융가스 죽음의 도로 (1) 2015.03.18 계속되는 무급 인턴 모집 - 호주 시드니 영사관, 멜번 대사관 분관 무급 인턴 모집 공지 (0) 2015.03.11 여성에게 위험한 여행지? 사실은 '여성에게 위험한 대중교통을 가진 도시' (2) 2015.03.09 똥 닦은 휴지, 영수증도 재활용? - 서울시 쓰레기종량제 봉투 수거 거부 정책 (1) 2015.03.01 흰금 파검? 드레스 색깔 논란 결론 - 화이트골드 블루블랙 둘 다 맞다 (0) 2015.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