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스 예방법 - 올바로 손 씻기, 알콜스왑, 마스크 등잡다구리 2015. 6. 3. 20:24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 예방법을 알아보자. 사실 인터넷, SNS를 통해 공유되는 예방법도 기본적으론 정부에서 내놓은 예방대책과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일단 질병관리본부에서 내놓은 감염예방수칙을 보자.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감염예방수칙
(출처: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질병관리본부에서 말하는 주요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평상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 비누와 물 또는 손 세정제로 자주 씻기
-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컵, 수건 등 사용하지 않기2. 중동지역 체류(여행) 중 낙타, 박쥐, 염소 등 동물과의 접촉 삼가.
- 특히, 낙타와의 접촉(낙타 시장 또는 농장 방문, 낙타 체험 프로그램 참여 등)을 피하기
-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나 멸균되지 않은 생낙타유(raw-camel milk) 먹지 않기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화장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 가리기.
- 화장지나 손수건이 없다면 대신 옷소매 위쪽으로 가리고 하기4.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
-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일반 마스크 착용하기개인위생 - 손 씻기
개인위생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손 씻기"다. 자주 씻는 것이 좋고, 씻을 땐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다. 그런데 세정제 자체가 감염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메르스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 예방에도 손 씻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예방법이니, 이번 기회에 손 씻는 방법을 잘 배워놓는 것도 좋겠다.
그림이 작아서 글자로 설명된 부분이 잘 안 보이겠지만, 어차피 설명을 읽어도 처음엔 좀 헷갈린다. 그림은 기억 상기용으로 간직하든지 하고, 동영상으로 배우면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손씻기 동영상. 앞부분은 왜 손을 씻어야 하는가 등의 설명이므로 건너뛰고, 3분 25초부터 보면 된다)
밖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하면서 손 씻기 어려운 상황인데 찝찝한 경우를 대비해서 물티슈 같은 것을 준비하면 좋다.
알콜스왑 (소독 솜)
(사진출처: 에버레이드)
알콜스왑은 소독솜이라고도 불리는데, 말 그대로 솜에 알콜이 적셔져 하나씩 포장돼 있는 제품이다. 낱개로 하나씩 포장된 물티슈를 생각하면 되겠다. 물티슈와 다른 점은, 알콜이 적셔져 있어서 소독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
핸드폰이라거나, 회사 등에 있는 키보드, 마우스, 각종 집기류를 닦을 때 용이하다. 손 씻기 어려운 상황이면 알콜스왑을 이용해서 닦아도 된다고는 하지만,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진은 참고용이고, 그냥 약국에서 '알콜스왑' 달라고 하면 된다.
마스크
아직도 길에서 마스크 쓴 사람을 보면 이상하게 보거나 피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고쳐져야 할 부분이다. 꼭 무슨 병이 있거나 해서 마스크를 쓴다기보다는 예방을 위해서 누구나 쓸 수 있다. 오히려 마스크를 쓴 사람은 그 사람의 침이 남에게 튀지 않기 때문에 더 좋게 볼 수도 있다. 마스크 없이 재채기 하는 사람보다는 무조건 낫다.
(N95 마스크. 사진 출처: 3M 삼호에스엔씨)
한때 SNS 등에서는 "N95 마스크"를 써야한다는 소문도 돌았지만, 언론 기사나 인터넷 등에서 많은 의사들이 "그 정도 마스크까지는 필요 없고, 그냥 일반 마스크도 된다"고 말했다. 침 튀기는 걸 막기 위한 것이니 일반 마스크로도 충분하다는 것.
참고로 N95 마스크는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KF94에 해당하는 보건용 마스크다. 미세 물질을 95% 이상 걸러준다고 하며, 많은 환자들을 만나는 의료인들은 이 마스크를 쓴다고 한다. 물론 좋은 마스크를 쓰면 더욱 안전하긴 하겠지만, 문제는 일반인은 이 마스크를 쓰면 숨 쉬기가 힘들 거라고.
참고로 황사 때 쓰는 '황사 마스크'는 KF80 이다.
끝
뭐 딱히 특별하거나 신기한 예방법은 없다. 그저 생활 속에서 손이나 잘 씻는 수 밖에. 물론 낙타 고기를 먹지 말라든지, 낙타 우유를 먹지 말라든지 하는 것도 있지만.
크게 걱정한다고 뾰족한 수가 생기는 것도 아니니까 기본 예방 수칙이나 잘 지키도록 하자 (어제도 공공화장실에서 손 안 씻고 나가는 사람 엄청 많이 봤다).
참고로 하나 더.
이런 시기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악수를 하지 말자. 한국인은 한국식 인사법이 있지 않나. 서로 허리굽혀 인사하면 신체도 안 닿고 서로 좋다.
'잡다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인도 간 육로 여행길 열렸다 - 나투 라 패스 (Nathu La) (0) 2015.06.22 메르스 & 대통령 - 뒤늦게 나와서 너무 앞서감 (0) 2015.06.17 4대 사막 마라톤 (아타카마, 고비, 사하라, 남극) (1) 2015.04.08 전문직 청년 중동 수출... 외교부가 여행도 말리는 곳에? (0) 2015.04.01 TV 드라마 'X 파일' 제작 확정. 올 여름에 새 시리즈로 돌아온다 (0) 2015.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