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이 지주회사 체제로 사업구조 개편을 했다. '알파벳(Alphabet)'이라는 지주회사를 만들고, 그 아래 구글, 칼리코, 네스트, 구글X, 구글 벤처스, 구글 캐피털, 파이버 등을 배치시키는 형태다. 이제 각각의 사업분야들은 서로 영향을 주면서도 독립적인 사업체 형태가 됐다. 점점 커지고 있는 규모를 효과적으로 나누고, 리스크를 분산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일단 지주회사 이름이 '알파벳'이라는 것에서, 자회사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해외 네티즌들의 농담이 나오기도 했다. 자회사 A는 애플, B는 BMW 이렇게 되는 건가 하고 (그냥 농담인데, 하다보면 재밌음).

 

 

그리고 구글이 이 발표를 하자마자 알파벳 닷컴(www.alphabet.com)이 수많은 접속자들로 폭주했다. 하지만 이 사이트는 BMW의 자회사 홈페이지. 구글의 '알파벳'은 abc.xyz 라는 주소를 쓰고 있다.

 

뉴스에 따르면 애초에 알파벳 닷컴 주소를 사려고 하지도 않았던 모양. 하긴 지주회사 이름이나 홈페이지 주소가 뭐 그리 중요하겠나. 구글은 아직 구글로 유명한데.

 

 

구글의 개편과 함께 아주 주목할만 한 인사이동도 있었다. 일단 창업멤버들은 모두 지주회사로 옮겨가고, 구글 CEO는 '순다르 피차이'가 맏게 된 것. 이 사람은 인도인이다. 인도 남부에서 태어나 인도공과대(IIT)를 다녔고, 이후 미국 스탠퍼드로 유학을 갔다. 그리고 구글에 평사원으로 입사해서 11년 만에 CEO자리에 오르게 됐다.

 

이 인사이동은 두 가지 측면에서 눈길을 끈다. 평사원에서 출발한 사람이 CEO자리에 오르게 됐다는 것과, '외국인 노동자'가 CEO가 됐다는 것. 어쩌면 이런 측면이 아직도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쨌든 구글은 K 를 코리아를 위해 할당하고, K-크롬, K-구글, K-유튜브를 만들어 내라! 한국 정부가 엄청 좋아할 거다.

 

 

p.s. 참고자료

* 알파벳 지주회사 https://abc.xyz/

* Google Announces Plans for New Operating Structure (구글 투자자 뉴스)

* G is for Google (구글 오피셜 블로그)

* Meet Alphabet, Google’s New Corporate Boss As Sundar Pichai Takes Over The Search Company (TC)

* Ready for Google's Alphabet? (CNN)

* What is Alphabet... in 2 minutes (CNN)

 

 

 

신고
Posted by 빈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