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구입할 때 꼭 필요한 것이 '개인통관고유부호'다. 해외직구 한 물건이 국내로 들어올 때 세관에서 통관 절차를 밟게 되는데, 이 때 누가 구입한 건지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2015년 3월부터 사용 의무화가 시행됐는데, 주민번호를 이용한 통관보다 간편한 게 장점이다. 뭐, 다 필요없고 들어올 때 개인통관번호 부르라고 하니까 불러줘야 하고, 그래서 미리 만들어놔야 한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을 위해선 우선 관세청의 발급 사이트에 들어가야 한다.

 

관세청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https://p.customs.go.kr/ 

 

 

 

 

사이트 들어가면 첫 화면 하단에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창이 있다. 입력하고 확인 버튼 누르면 된다.

 

물론,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겠다 하면 보안 프로그램(액티브 엑스)를 깔아야 한다. 하지만 이제 그거 안 깔아도 휴대폰 인증으로 할 수 있다. 물론 IE 외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가능하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런 창이 뜬다. '휴대폰 인증'을 선택하면 액티브 엑스 안 깔아도 된다.

 

 

 

 

인증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바로 화면이 바뀌변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딱 나온다. 어디 잘 적어뒀다가 입력하라 할 때 혹은 불러달라 할 때 사용하면 된다.

 

당장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변경' 버튼을 눌러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서.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