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일본은 여행자를 위한 쓸만 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정책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어찌됐든 별 부담없이 무료로 와이파이를 적당히 사용할 수 있다는 건 환영할 일이다.

 

크게 세 종류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있으니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해보자.

 

 

Japan Connected-free Wi-Fi

 

'Japan Connected free WiFi' 서비스는 대표적인 무료 와이파이 앱이라 할 수 있다. 아마도 일본정부관광국(JNTO)과 NTT 통신사가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인 듯 한데, 그래서인지 사용하는데 특별한 제한도 없고 활용도도 높은 편이다. 일본을 관광하는 외국인이면 누구나 사용 가능. 물론 앱은 출발하기 전에 다운로드 받아두는 게 편하겠다.

 

일본 무료 와이파이 정리 - 일본에서 무료로 와이파이 사용하기

 

앱을 처음 실행하면 등록을 해야 한다. 등록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플러스 계정으로 간단히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메일만으로 등록할 수도 있다. 이메일은 이름이나 나이, 성별 등 이것저것 입력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으므로 SNS로 간단히 등록하는 게 편하겠다.

 

간단한 등록 절차만 마치면 바로 앱 사용이 가능하다. 한 번 등록하면 다음부터는 바로 메인화면으로 들어가진다. 90일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계정을 삭제한다고 한다. 물론 또 등록하면 된다.

 

 

메뉴 중 다른 것들은 그냥 취향따라 사용하든지 말든지 하면 되고, 중요한 건 '검색'과 '오프라인 지도'다.

 

검색을 누르면 지도에서 무료 와이파이 지역을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현지에서 인터넷이 안 되는 상황인데 지도 검색을 해야 할 때를 대비해서 '오프라인 지도' 메뉴가 있다. 이 메뉴에서 미리 해당지역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 놓으면 인터넷이 안 돼도 무료 인터넷 장소를 검색할 수 있다.

 

(사용방법의 일부. 이미지: Japan Connected-free Wi-Fi 홈페이지)

 

 

무료 와이파이 지역에 들어갔으면 메인화면 중앙에 크게 있는 'Connect'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앱은 안드로이드, iOS 모두 가능하고, 한국어판도 있다. 로손이나 세븐일레븐 같은 업체들이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고, 철도나 지하철, 각 지자체 무료 와이파이 등도 이 앱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 가능하게 해놔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와이파이를 사용할 생각이 없거나, 산골 오지로 가더라도 '오프라인 지도' 기능을 이용할 만 하다.

 

 

앱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 참조 (한국어).

 

> Japan Connected free WiFi 홈페이지

 

 

 

Free Wi-Fi Passport

 

Free WiFi Passport 서비스는 일본의 소프트뱅크(SoftBank) 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국 40만 개 핫스팟이 있어서 제일 많은 수라고 자랑하고 있다.

 

실제로 핫스팟 지도를 보면 일본 전국에 꽤 많은 핫스팟이 있는 걸 볼 수가 있다. 공항, 역, 소프트뱅크 매장은 물론이고 모스버거나 미치노에키(도로 휴게소) 등에도 핫스팟이 있어서 활용도는 높은 편이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다.

 

-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 핸드폰이 SoftBank 로 로밍이 돼야 한다.

 

 

2주간 사용은 그냥 그렇겠거니 할 수도 있다. 대부분 여행자들은 2주 이내로 여행 할 테니까. 가장 큰 문제는 스마트폰이 SoftBank로 로밍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국가나 통신사에 따라 소프트뱅크로 로밍이 안 된다면 그냥 포기할 수 밖에 없다. 프리페이드 심카드는 이용이 거절될 수도 있다고 하니까, 산 김에 시도해보는 것은 좋지만 이걸 위해 사는 건 좀 위험하다.

 

(패스워드를 받으려면 ARS로 전화를 걸어야 한다. 이미지: Free Wi-Fi Passport 홈페이지)

 

 

초기 등록을 위해 *8182 로 전화를 걸어야 한다. 그러면 패스워드를 음성으로 알려주는데, 이때 이 전화는 기본적으론 수신자 부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통화료가 나올 수도 있다 한다. 어느 정도 국제전화 사용료가 나올 수도 있다는 걸 각오하는 게 마음 편할 듯 하다.

 

(핫스팟에서 정해진 SSID로 접속해서 로그인하는 방식. 이미지: Free Wi-Fi Passport 홈페이지)

 

 

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는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초기 등록을 하고, 핫스팟 지역에서 '.FREE_WIFI_PASSPORT'라고 돼 있는 SSID로 연결하고 로그인 하면 된다. 이때 로그인 아이디는 자신의 국제전화 형식의 전화번호이고, 비밀번호는 통화로 알아낸 그 비밀번호다.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 참조.

 

> Free Wi-Fi Passport 홈페이지

 

 

 

Travel Japan Wi-Fi

 

이 앱은 Wi2 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것도 외국인을 위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인데, 약관만 동의하면 별다른 등록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광고에는 전국 20만 개 핫스팟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 이건 특정 장소에 찾아가서 프리미엄 코드를 받아 등록했을 때 얘기다. 프리미엄 코드 없이 그냥 사용하면 대략 그 절반 정도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이 앱은 무료 와이파이 장소만 보여주는 것이고, 와이파이 접속은 그냥 스마트폰에서 Wi2 같은 이름이 나오면 접속하면 된다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 Travel Japan WiFi 홈페이지

 

 

 

NTT 동일본 FREE Wi-Fi

 

맨 위에 소개한 'Japan Connected-free Wi-Fi'(이하 JCW) 앱과는 별개의 서비스다. 하지만 JCW 앱에 쿠폰 형태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앱 없이 그냥 웹브라우저로도 접속할 수 있다. 어쨌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발급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NTT 동일본 무료 와이파이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받아야 한다. 이미지: NTT 동일본 FREE Wi-Fi)

 

 

도쿄와 그 동쪽 지역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14일간 사용할 수 있다. 도쿄, 하코네, 후지산, 요코하마, 나가노, 닛코, 구사쓰, 도호쿠, 홋카이도 등의 지역이 대상이다.

 

홈페이지를 보면 일본 방문 전에 NAVITIME이라는 앱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받을 수도 있다 한다.

 

> 일본 방문 전에 아이디/패스워드 받기 소개 페이지

 

 

JCW 앱이 제공하는 핫스팟 외에 얼마나 더 많은 무료 와이파이들을 제공하는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많은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NTT 동일본 FREE WiFi 홈페이지

 

 

신고
Posted by 빈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