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교토에 관광객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동네가 소란스러워지고, 버스가 발 디딜 틈 없이 꽉 차는 등 각종 문제가 불거졌다. 특히 사람이 많이 몰릴 때는, 주요 관광지가 줄을 서서 이동해야 할 정도로 인파로 들어차는 문제가 생겼다.

 

그러자 교토시와 관광청은 아라시야마(Arashiyama) 지역의 주요 관광지 8곳을 대상으로 시간대별 혼잡도를 예측해서 보여주는 사이트를 개발했다.

 

관광객들이 가진 스마트폰의 와이파이(WiFi) 신호를 센서가 수신하여 데이터로 만들고, 자체 방문자 수 집계와 함께 계산을 해서 특정한 날의 예상 혼잡도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대상이 되는 관광지는 다이카쿠지, 대나무숲, 도게츠교, 텐류지, 오쿠사가, 니손인, 조자코지, 마쓰오 타이샤 등이다.

 

(교토 금각사. 사진: Kanenori, CC0)

 

 

일단은 11월 10일부터 12월 17일까지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중인데, 주 목적은 주요 관광지의 혼잡도를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사이트에서는 대상 관광지의 혼잡도를 보여주면서, 근처의 다른 관광지를 소개해준다. 이 시험 결과를 보고 판단해서, 교토의 다른 관광지역으로 안내 범위를 확장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이 기간 내 교토를 여행할 때 한 번 사용해 볼 수도 있겠고, 이런 실험에 착안해서 다른 서비스를 만들 아이디어로 사용할 수도 있겠다.

 

 

교토 아라시야마 예상 혼잡도 알아보기

 

교토 아라시야마 관광 가이드(Kyoto Arashiyama Travel Guide)라는 이름의 이 사이트는, 일본어와 영어로 서비스 하고 있고 조작도 단순한 편이다. 따라서 일어를 몰라도 영어로 간단히 볼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바로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교토 아라시야마 주요 관광지 예상 혼잡도

 

일단 날짜를 선택하고, 그 날짜의 하루종일을 볼 것인지 아침이나 오후만 볼 것인지를 선택한다.

 

 

교토 아라시야마 주요 관광지 예상 혼잡도

 

 

그리고 8개 유명 관광지 중 하나를 선택하고, 바로 아래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넘어가면서 결과가 나온다.

 

 

 

교토 아라시야마 주요 관광지 예상 혼잡도

 

방문자 수를 알리는 그래프가 빨간 선 위로 올라가 있으면 혼잡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12월 1일 도게츠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광객 인파로 꽉 막힐 거라고 예상할 수 있다.

 

결과 페이지를 아래로 내려보면, 먼저 추천 관광 루트를 안내해준다. 그 아래는 이 지역의 주변 추천 관광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보고싶은 관광지의 예상 혼잡도를 참고해서 여행 루트를 짜 볼 수도 있을 테다.

 

> 교토 아라시야마 예상 혼잡도 사이트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