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인인증서 복사, USB로 옮기는 간단한 방법
    IT 2018. 12. 20. 20:13

     

    공인인증서를 USB 등으로 복사해서 사용할 때, 가끔씩 NPKI 폴더 복사를 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액티브엑스를 설치해서 복사하는 사이트로 갈 수 밖에 없다.

     

    공인인증서 복사는 각자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공인인증센터 코너를 사용하면 되는데, 영 찾기 번거롭고 귀찮다면, yessign이 그나마 간편한 편이다.

     

    물론 여기도 액티브엑스(ActiveX)를 설치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지만, 공인인증서 복사만 하고나서 바로 최근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찾아서 다 삭제해주면 된다.

     

     

    공인인증서 복사 -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yessign

     

    일단 yessign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메뉴에서 바로 공인인증서 어쩌고 하는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복잡한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알아보기 쉽다.

     

    https://www.yessign.or.kr

     

     

    첫 화면의 메뉴에서 '인증서 발급 및 관리 -> 인증서 관리'로 들어간다.

     

    인증서 관리 페이지가 나오기 전에 액티브X 설치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설치하는 것은 안랩 온라인 시큐리티, 예스사인,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으로, 총 3개다. 안랩이 설치 후 자동 업데이트를 하는 바람에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이러지 말자 좀. 어차피 곧 삭제할 건데.)

     

     

    설치가 끝나면 '인증서 관리'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인증서 복사 및 삭제'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바로 '인증서 복사'가 보인다.

     

    인증서 복사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복사할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해당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또 창이 뜬다.

     

     

     

    저장매체 선택 창에서 복사할 곳을 지정해주면 공인인증서가 복사 된다.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때도 이걸로 그냥 해도 되지만, 안 되면 다른 것을 이용해보자.

     

    '인증서 복사 및 삭제' 메뉴에서 하단으로 내려가보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 항목이 있다. 뭔가 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어째저째 해야하는가보다. 딱히 이것까지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NPKI 공인인증서 폴더 복사

     

    이건 그냥 참고로 적어둔다.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복사할 수도 있다.

     

     

    NPKI 폴더가 있는 경로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Low

     

    "사용자" 폴더가 "Users" 폴더다. "사용자 이름"은 각자 다르다.

     

    이 경로로 들어가려면 숨김 폴더 표시 옵션이 켜져 있어야 한다.

     

    익스플로러(파일 탐색기)에서,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메뉴를 클릭하면 '폴더 옵션' 창이 뜬다. 이 창에서 '보기 ->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찾아서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