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주는 푸르다 - 경기도 양주시 1박 2일 1/2
    국내여행/경기도 2011. 6. 3. 02:07

    양주는 푸르다. 양주시 어딜 가도 나즈막한 산과 푸른 초목들이 아담하게 주변을 감싸고 있었다. 늦은 봄볕이 점점 열기를 뿜어내자, 나무 사이로 구슬땀 같은 햇볕이 방울방울 쏟아져 내렸고, 그 아래 한 줄기 실개천은 이제 여름이 왔다고 조잘조잘 낮은 소리로 노래하며 흐르고 있었다.
     
    양주는 서울 종로에서 버스를 타고 한 시간 남짓 되는 거리였다. 지명이 낯설어 검색을 해 보아도 외국 술 양주만 검색 돼 나와 난감했던 곳. 포천, 의정부, 파주는 잘 알면서도, 그곳들로 가기 위해 지나는 양주시는 정작 아는 사람이 별로 없어, 정말 그런 곳이 있긴 있나 하며 의아했던 곳. 차라리 장흥이 더욱 알려져 있어서, 장흥이라고 하면 그나마 이름은 들어 봤다고 할 만 한 곳. 그곳으로 1박 2일 동안 양주시가 진행한 투어를 다녀왔다.




    장흥자생수목원


    간밤에 설친 잠으로 아침 일찍 시간 맞춰 양주시티투어버스에 탑승하니 이내 잠이 쏟아졌다. 비몽사몽 중에 조금씩 막히는 주말의 서울 도로를 가다가 서다가 하기를 한 시간 남짓. 서울 시내를 빠져나가자 버스는 푸른 초목 뒤덮힌 아담한 시골길을 시원스레 달렸다. 이윽고 목적지에 도착해 버스에서 내리니 눈부신 초록이 무방비 상태인 나를 와락 덮쳐왔다.
     
    구름 한 점 없는 오월의 파란 하늘과, 반짝반짝 부숴지는 햇볕 속에 빛나던 산과 초목들. 굳이 초록을 찾아 또 들어가지 않아도 양주 전체가 초록이었는데, 그 속에 또 수목원을 찾아갔으니 초록에 내 가슴이 새파랗게 물 들 정도였다.

    부드러운 바람 속에 나직하게 속삭이는 초목들의 낮은 속삭임, 하늘처럼 높고 곧게 뻗은 나무와, 결혼식에 입장하는 신부처럼 화사한 오만가지 꽃들. 그 속에서 맞이하는 늦은 아침은 한 달 동안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 주고, 새롭게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의기소침하고 짜증났던 때가 언제였던가 싶을 정도로 몸과 마음을 시원하고 상쾌하게 만들어 준 수목원은, 이어지는 여행의 시작을 상쾌하게 맞이하기에 딱 좋은 곳이었다.  

    장흥자생수목원은 장흥관광지 안에 있는 자연생태수목원으로, 기존 산림과 식생을 훼손하지 않고 계명산 형제봉 능선 자연림 7만 평을 이용해 만든 수목원이다. 자연스럽게 잘 꾸며진 수목원 사이를 걸으며 평소에 잘 접하지 못했던 식물들을 흥미롭게 관찰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이 곳 해설사의 재미있는 해설을 들으며 숲을 거닐면 또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보통 해설을 듣는다는 것을 마치 딱딱한 수업을 듣는 것인 양 생각하기 쉬운데, 이 곳 해설사들은 정말 재미있게 식물들이 요모조모를 설명해 주었다. 해설사들을 이 곳 명물로 알리고 키워내도 독특한 수목원이 될 수 있을 정도다.



    ▲ 장흥자생수목원에는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갖가지 식물들이 오밀조밀 모여 있어 눈과 마음을 아름답게 정화시켜 준다.



    ▲ 수목원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따라가면 더욱 재미있게 수목원을 관람할 수 있다. 식물들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재미있게 잘 설명해 주는데, 문제는 들을 때는 신기했지만 돌아서면 까먹는 부진한 기억력. 하지만 한 번 듣고 다 기억하는 사람들만 있으면 해설사들은 굶어 죽기 십상이다. 적당히 기억하고 다음에 또 가자.



    ▲ 산책삼아 수목원 안을 한적하게 거닐기만 해도 머리가 맑아진다. 잠을 설치고 이른 아침에 출발해서 도착해도 상쾌한 하루를 맞이할 에너지가 충전된다.



    ▲ 일부러 모양을 내서 가꿨는지, 아니면 저절로 그렇게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장흥자생수목원은 자연스럽게 조성된 아름다운 꽃동산 또한 볼 만 하다.




    장흥조각공원


    장흥조각공원은 규모 면에서 봤을 때는 그리 크지 않은 공원이다. 양주시에서 조각가들을 지원하고, 그 조각가들이 만든 작품들로 공원을 구성했다는 데 의의가 있지만, 그리 많은 구경거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뭔가 많은 볼거리를 찾아 간다면 실망 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여기저기 구경하다가 지쳤을 때나, 근처 식당에서 밥을 먹고 기분좋게 앉아 쉴 곳이 필요하다면 한 번 쯤 찾아볼 만 한 곳이다. 공원 안쪽에는 작은 강도 흐르고 있어서, 호젓하게 발 담그고 앉아 느긋하니 오후 햇살을 즐기기도 좋다. 여름에 수위가 좀 높아지면 어린아이들은 물장구 치며 놀기도 좋은 곳이다.



    장흥자생수목원과 장흥조각공원 모두 장흥관광지(문화예술체험특구) 안에 위치해 있다. 양주시는 장흥 쪽에 관광단지를 조성해서 여러가지 보고 즐길 거리들을 만들어 놓았다. 장흥관광지 안에는 자생수목원, 조각공원, 아트파크, 송암스페이스센터, 청암민속박물관 등이 모여 있다. 그래서 장흥을 처음 찾는 사람들이나 시간이 별로 없는 사람들도 이 관광단지 안에서 한나절 머물다 갈 수 있게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양주나 장흥이 낯선 사람들은 일단 이곳으로 목적지를 잡고 한 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대중교통이 그리 편리하지만은 않아서, 차 없는 사람들은 이동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런 분들은 차라리 양주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다.



    ▲ 조각공원은 조그만 공원에 조각품들이 전시돼 있는 공간이다. 입장료를 내야 한다는 게 조금 부담스럽다.



    ▲ 조각공원은 큰 볼거리는 없지만, 고즈넉한 휴식공간으로 이용하기 좋다.



    ▲ 조각품과 단풍나무가 어우러진 모습.



    ▲ 조각공원 안쪽으로는 얕은 강이 흐르고 있다. 어린아이들이 물장구 치고 놀기 좋아 보였는데, 의외로 애들은 안 놀고 대학생 이상 성인들만 물에서 놀더라.



    ▲ 좋을 때다.




    청암민속박물관


    민속박물관 하면 대개 조선시대 이전 모습들을 재현해 놓은 곳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청암민속박물관은 우리나라 50~60년대 모습을 보여주는 데 주력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20여 년 동안 수집한 물건들을 테마별로 전시해 놓고, 그 당시 생활상을 마네킹 등을 이용해 재현해 놓았다. 대략 70년대 까지의 모습도 볼 수 있으니, 자식들에게 '아빠 어릴 때는'이라고 말로 해 주는 것 보다 이런 곳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것도 세대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가만히 둘러보면 모아놓은 자료들은 상당히 많은데, 지금 조성된 부지가 넓지 않은 편이어서 효과적으로 전시해 놓지 못 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렇지만 한쪽 구석에 무뚝뚝하니 쌓여 있는 물건들을 보면 더욱 그 시절 모습을 잘 표현해 놓은 듯 한 느낌도 들기에, 각자 취향에 따라 좋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할 모습이다.

    박물관 입구 쪽에는 '피자성 효인방'이라는 피자집에 있다. 안내자가 우리나라 최초의 피자집이라고 소개하자, 그렇지는 않고 그 당시에도 서울 종로 지하 쪽에 몇몇 피자집이 있긴 있었다고 말 하는 주인장의 솔직함에 신뢰가 느껴지는 곳이었다. 확실히는 알 수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피자집들 중 하나임은 틀림 없다.

    옛날에는 대학생들이 이곳까지 찾아와서 줄 서서 피자를 먹기도 했다는데, 지금은 워낙 가게들이 많이 생겨서 그런지 한적한 모습이었다. 그래도 직접 반죽하고 토핑하고 정성스럽게 굽는다는 원칙은 바뀌지 않아서,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제대로 된 재료들로 만들어진 피자를 맛 볼 수 있다 한다. 게다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단체로 피자 만들기 체험 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한다.



    ▲ 청암 민속박물관 입구.



    ▲ 입구에 들어서면 짧은 철길이 놓여 있고, 그 끄트머리 쯤에 낡은 열차가 덩그러니 놓여 있다. 꽃과 어우러진 폐허가 다소 그로테스크 한데, 박물관 전체적인 분위기를 대변해 준다.



    ▲ 구석구석 잡다한 물건들이 많이 있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은 오래오래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관심 없는 사람들은 오 분 만에 한바퀴 다 둘러볼 수도 있다.



    ▲ '못 살겠다 갈아보자', '갈아봤자 더 못산다'라는 포스터가 그 시대를 대변해 주고 있다. 그 시대를 알릴 수 있는 에피소드나 이야기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해 주면 좀 더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 박물관 안쪽 건물에서는 팽이 색칠이나, 미니 장승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박물관 바깥쪽 입구에 자리잡고 있는 피자집. 박물관에 들어가지 않고 피자집만 들어가 볼 수도 있다.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제대로 된 재료만을 사용한다는 주인장의 고집이 있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한다.




    장흥 아트파크


    장흥 아트파크 안의 미술관에 들어서자마자, 내 눈을 의심했다. 아니, 이런 촌구석에 저런 작품들이라니. 설마 진품일까. 이내 내 의문을 큐레이터가 와서 해결해 주었다. 모두 진품이라고.

    지금 장흥 아트파크 내 미술관에는 Modern & Contemporary 라는 제목으로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 미술에 조금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쯤 들어 봤을 만 한 사람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데미안 허스트, 백남준, 마크 퀸, 앤디 워홀, 케네스 놀란드, 로이 리히텐슈타인, 프랑크 스텔라, 무라카미 다카시 같은 사람들 말이다.

    비록 전시된 작품 수가 그리 많지 않고, 그들을 대표하는 작품들도 아니지만, 그래도 이런 곳에서 그런 사람들의 작품들을 뜻하지 않게 만났다는 것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장흥아트파크는 미술관, 조각공원, 어린이체험관, 공연장, 작가가 만든 놀이터 등이 있는 복합문화체험 공간이다. 어째서 이런 곳에 이런 작품들이 걸려 있는지 의아했더니, 이쪽 지역에 우리나라 최고 미술작품 경매 업체인 서울옥션 수장고가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미술관은 본관 외에도 조그만 여러개의 분관 형태의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작은 건물들 안에는 우리나라 젊은 예술가들 중 촉망받는 사람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내가 들어본 이름들도 꽤 있었으니, 미술 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흥미로운 공간일 테다. 이런 공간과 컨셉을 잘 이용해서, 서울옥션과 함께 미술품 투자를 골자로 한 패키지 관광 등을 개발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물론 미술품 투자를 엄두도 못 내는 사람들은 그냥 입장료 내고 볼 수 있도록 해 주고.

    감히 비싸서 살 엄두도 못 내는 사람들에게 수장고를 열어서 눈으로나마 볼 수 있게 해 주면 좋지 않을까라는 아쉬움이 남지만, 그래도 이 정도라도 볼 수 있었던 것만 해도 이곳에 온 보람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장흥 아트파크는 미술관 외에도 조각공원, 어린이체험관, 공연장, 작가가 만든 놀이터 등이 있다. 정문에서 입장권 하나만 사면 모든 곳에 출입이 가능한데, 미술에 관심이 없어도 넓게 펼쳐진 조각공원만 거닐어도 아름답고 여유롭게 오후 반나절을 보낼 수 있다. 다만, 미술관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입장료가 비싸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 흠이다. 미술관 만이라도 입장료를 따로 받아서, 전체 입장료를 좀 낮추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다.



    ▲ 양주의 여느곳처럼 아트파크 또한 초록에 둘러싸인 아담한 공간이다. 그래도 조각공원과는 차원이 다른 전시물들이 곳곳에 놓여 있어, 미술품 관람만을 목적으로 해도 방문할 만 한 곳이다.



    ▲ 백남준의 작품 하나가 전시되어 있다. 백남준 씨 작품은 구입도 구입이지만 유지하기도 상당히 까다로운데, 오래된 부품들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무라카미 다카시는 루이뷔통이 디자이너였다. 그래서 루이뷔통 문양이 들어 있는 작품들을 꽤 만들었다. 



    ▲ 아트파크 내에 있는 미술관은 생각보다 아담하고 조촐하다. 사실 전시된 작품 수도 그리 많지는 않다. 하지만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 아트파크 내에 있는 예술가가 만든 어린이 놀이터. 사실 기혼자들은 조용히 미술관 산책을 나가려 해도 애들이 문제다. 애들 교육 시킨다고 함께 손 잡고 미술관을 돌아봤자, 관심 없는 애들이 칭얼거리면 덩달아 관람을 접고 밖으로 나가기 일쑤. 미술관에 어린이 놀이터나, 어린이 체험관을 만들어 놓은 것은 참 좋은 아이디어다. 애들은 이곳에 풀어 놓고, 오랜만에 한적하게 미술관 관람을 할 수 있을 테니까.



    ▲ 아트파크는 굳이 미술품 관람을 강요하지 않는다. 조각들이 놓여 있는 공원에서 그냥 놀다가만 가도 상관 없다. 다만 그러기엔 입장료가 좀 비싸다는 게 흠이다.



    ▲ 뒤에 보이는 빨강, 노랑 건물들 안에도 모두 미술품이 전시되어 있다. 주로 신진 아티스트들을 위주로 전시되어 있는데, 그들의 특별전을 일일이 쫓아갈 여력이 안 된다면 이곳에서 대강 작품들을 구경할 만 하다.



    ▲ 아직은 사람들이 그리 많이 찾지 않아서 그나마 의자에 여유가 있었지만, 규모에 비하면 앉아 쉴 자리가 그리 많지는 않다. 돗자리를 준비해 가면 좋겠다.







    송암 스페이스 센터


    사실 조각공원이라든지, 미술관이라든지, 박물관 같은 것은 다른 지역 관광지에 가서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들이다. 그런데 장흥관광지 안에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여행지가 있다. 바로 송암스페이스센터다.

    이곳은 원래 옛날에는 '송암 천문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한다. 그런데 나사(NASA)에서 인정하는 공식 우주 교육 프로그램이 들어오면서 '스페이스 센터'라는 이름을 가지게 됐다 한다. 미국에서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인된 우주 교육 프로그램을 이곳에서 접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아시아에는 단 하나뿐인 시설이라 자부심이 대단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으로 알려져 있는 이소연 씨가, 우주비행을 위해 교육을 받던 중에 우리나라에도 나사에서 공인한 우주교육시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귀국하자마자 이곳을 찾았다는 일화도 있었다. 일정 인원의 청소년들이 단체로 신청해야만 제대로 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 지 경험해 볼 수 없었던 것이 안타까울 뿐이었다.

    사실 우주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챌린저 러닝 센터(Challenger Learning Center)는 일반인들에게 큰 관심을 끌 수 없는 부분이다. 초중고교생들이 학교나 우주소년단 같은 곳에서 단체로 신청해야만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 말고 성인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것들도 있다.

    청암스페이스센터는 원래 천문대였던 곳이 종합 우주센터로 확장된 것이기 때문에, 천문대 역할은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당연히 천문대에 가서 천체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문제는 천문대에 오르려면 케이블카를 타야 하는데, 바람이 많이 불면 운행이 중단되기 때문에 운 없으면 천문대에 못 갈 수도 있다는 것. 우리가 그 운 없는 케이스였다.

    천문대에 올라가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플래네타리움(Planetarium)에 들어갔다. 이미 다른 곳에서 봤거나 해서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플래네타리움은 주로 별자리를 천정에 비춰 놓고 설명하는 형식의 일종의 교육시설이다. 그런데 그 옛날 기억을 가지고 별 기대 없이 들어간 플래네타리움 안에서 정말 깜짝 놀랐다.

    옛날처럼 천구 모형에 불을 밝혀 천장에 비추는 형태가 아니라, 돔 형식의 천장 전체가 화면으로 돼 있었다. 영화관이 스크린이 천장 전체에 들러붙어 있다고 생각하면 상상하기 쉽다. 스크린 크기도 어마어마하게 큰 데다가, 영상이 완전 3D로 나오기 때문에 정말 놀란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였다. 더군다나 요즘 유행하는 3D 영화들이 장난감 같은 안경을 써야만 되는데, 이 플래네타리움은 안경 같은 것 전혀 쓰지 않고도 3D 영상이 보인다. 여기를 한 번 가 보면, 지금 극장들의 3D는 얼마나 유치한 장난인지 알 수 있을 테다.
       


    ▲ 로비에 놓여진 우주복이 스페이스 센터임을 확실히 알리고 있다.



    ▲ 스페이스 러닝 센터 안에서 박사님이 설명을 해 주고 있다. 이 공간에서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우주선 내부 모양을 본뜬 공간이 나온다. 교육 대상이 초중고교생들이라 체험을 해 볼 수는 없었다.






    ▲ 송암 스페이스 센터 전경. 케이블카를 탑승하는 건물에서 내려다 본 모습.









    ▲ 송암 스페이스 센터의 플래네타리움은 꼭 한 번 들러볼 만 하다. 진정한 3D를 체험해 보자.




    양주에서 하룻밤


    양주에서 1박2일 여정을 보내기 위해 저녁에 도착한 곳은 아트시티 펜션이었다. 이 펜션은 양주 장흥면 돌고개유원지에 있는데, 각종 민박과 모텔들이 많은 언덕쪽 맨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주인장이 시원한 전망을 위해 일부러 이 꼭대기에 펜션을 지었다는데,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펜션 맞은편으로는 겹겹이 쌓인 산들이 마치 파도처럼 넘실대고 있어서 고요하면서도 설레이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 줬다. 

    오르막길이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걸어서 오르는 데 조금 힘이 들기는 하지만, 그 정도 노력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전망을 보여준 곳이었다. 시간이 많으면 이 펜션에서만 뒹굴거리며 한나절을 보내도 좋을 듯 하다.



    ▲ 아트시티 펜션은 산 꼭대기 근처에 있어서, 오르기는 어려워도 전망은 좋다.






    ▲ 아트시티 펜션이 있는 곳 아래쪽엔 많은 민박집과 모텔, 펜션 등이 있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