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 '1박2일'에서 '알파오'라는 이름으로 오목 프로그램이 나왔다. '알파오'는 '알파고'를 패러디 해서 임의로 붙인 이름이고, 이 오목 프로그램의 진짜 이름은 '이씬(Yixin)'이다. 중국인 개발자 카이선(Kai sun)이 개발한 것으로 여러 오목 대회에서 우승 할 정도로 우수한 오목 프로그램이다.

 

 

오목은 사실 인간이 컴퓨터를 이기기 어려운데, 한 번 실제로 해 보면 알 수 있을 테다.

 

이 오목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이신(Yixin) 오목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사이트 들어가서 아래로 스크롤 좀 하다가, 'Downloads'에서 'GUI+Engine' 항목에서 'Yixin2015'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아면 된다. 바로 설치하고 실행하면 끝.

 

실행 방법도 간단하다. 메뉴의 'Players'에서 컴퓨터가 흑을 잡을 건지 백을 잡을 건지 선택하고, 'Game -> New'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컴퓨터가 백돌일 경우는 사람이 먼저 판을 클릭해서 흑돌을 두면, 이후 자동으로 플래이가 된다. 하지만 컴퓨터가 흑돌일 경우는 컴퓨터가 둘 차례에 계속해서 왼쪽 메뉴의 'Play'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그냥 컴퓨터가 백을 잡도록 하는 게 자동 플레이가 되므로 편하다. 컴퓨터가 백을 잡는 것으로 해두고 플레이 해서 승리하면 바꿔보도록 하자. 근데 과연...

 

 

참고: 그냥 프로그램 실행하자마자 두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컴퓨터와 대전 할 수 있음.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