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일본 사이트에서 미세먼지 예보를 찾아보기도 한다. 지도에 미세먼지 현황이 표시되어 한 눈에 보기 쉽게 되어있다는 이유도 있지만, 다른나라에서는 미세먼지가 나쁨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한국에선 별 이상 없다고 표시되는 경우도 있다는 생각 때문이기도 하다. 어쨌든 일본의 미세먼지 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일본 기상협회 미세먼지 사이트

 

'일본 기상청 미세먼지 사이트'로 알려져 있기도 한 이 사이트는 사실 '일본 기상협회' 미세먼지 사이트라고 한다.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고, 모바일용 사이트는 간단하게 볼 수 있게 돼 있기도 해서 많이들 접속하는 듯 하다.

 

 

(일본 기상협회 미세먼지 사이트)

 

 

 

미세먼지 상황을 지도 위에 표기해주고, 향후 48시간 동안 어떻게 진행 될 것인가를 예측해서 동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대략 상황을 간단히 예측해보기 좋다.

 

하지만 이 사이트는 PM2.5 만 보여준다는 한계가 있다. PM2.5는 입자의 크기가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것으로, '초미세먼지'라고 부르고 있다. 따라서 이 사이트는 초미세먼지 현황만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 PM10: 입자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미세먼지.

* PM2.5: 입자 크기가 2.5㎛ 이하인 초미세먼지.

 

 

그런데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이 있다. 이 일본 기상협회 사이트에서는 초미세먼지(PM2.5) 수치가 36 이상이면 주의하라고 빨갛게 표시한다는 것이다. 한국은 PM2.5 가 50일 때까지는 '보통'이라며 초록색으로 표시한다. 이 차이에서 사람들은 한국 사이트를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든 게 아닌가 싶다.

 

* 일본 기상협회: PM2.5가 36 이상이면 '주의'로 붉게 표시.

* 한국 사이트: PM2.5 수치 50까지는 '보통'으로 초록색 표시.

 

 

이런 점들을 유의하고 참고로 보면 되겠다.

 

 

* 일본 기상협회 미세먼지 사이트 주소

 

> PC용: http://www.tenki.jp/particulate_matter/ 

 

> 모바일용: http://www.tenki.jp/lite/particulate_matter/

 

 

 

 

Sprintars (일본 국립환경연구소) 미세먼지 사이트

 

Sprintars 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는 '일본 국립환경연구소'의 미세먼지 알림 사이트도 있다. 사실 위에 소개한 일본 기상협회 미세먼지 데이터도 Sprintars에서 거의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라 한다.

 

 

(일본 국립환경연구소 미세먼지 알림 사이트)

 

 

 

이 사이트는 깊이 알려고 하면 상당히 여러가지 정보들을 습득할 수도 있으므로 꽤 유용하다. 한국쪽 상황만 알고싶다면 아래 주소로 들어가서 'East Asia'의 PM2.5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바로 옆에 초미세먼지 영상이 나온다.

 

* Sprintars 일본 국립환경연구소 미세먼지 사이트 주소

> http://sprintars.riam.kyushu-u.ac.jp/forecast.html

 

 

 

 

실시간 세계 대기오염 지도 사이트 aqicn.org

 

aqicn.org는 세계 여러 대기오염 데이터를 수집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대기오염 지도를 작성해 보여준다.

 

한국쪽 데이터는 어차피 에어코리아(AirKorea, 한국환경공단)의 데이터를 가져가서 보여주기 때문에, 한국의 다른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과 별 차이는 없다.

 

하지만 다른 나라, 다른 지역의 대기오염 상황을 알고 싶을 때는 꽤 유용하다. 예를 들어 북경(베이징)의 현재 대기오염 상황을 보고싶다면 윗쪽 검색창에서 beijing을 치면 바로 상황을 볼 수 있다.

 

 

 

 

* aqicn 서울 대기오염 상황 페이지

 

> http://aqicn.org/city/seoul/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