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에서 핸드폰을 새로 하면 단말기 지원금이라고 해서 휴대전화를 공짜로 주거나 가격을 좀 할인해준다. 신규나 번호이동, 기기변경 등을 하면 그런 혜택을 주는데, 문제는 약정기간이 지나면 별다른 혜택이 없었다는 거다. 그래서 예전에는 약정이 끝나자마자 다른 통신사로 갈아타서 새 핸드폰을 만드는 게 이득이었다. 핸드폰 하나 가지고 계속 쓰는 사람들만 바보가 되는 구조였다.

 

이걸 개선하고자 나온 것이 '20% 요금할인' 제도다. 휴대전화 약정이 끝나도, 전화기를 새로 장만하는 것 만큼의 요금할인을 해줘서, 쓰던 전화기를 계속 쓰는 사람들도 일정 금액 혜택을 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복잡하게 이것저것 따질 필요 없이, '통신사에 약정이 걸려있지 않거나, 약정이 끝난 사람'이라면 거의 이 '20% 요금할인' 혜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자.   

 

(이미지: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선택약정할인 = 20% 요금할인

 

예전에는 '선택약정할인'이라는 용어를 써서 뭔지 알기 힘들기도 했는데, 이젠 그냥 '20% 요금할인'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어서 훨씬 직관적이다. 이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도 있는 사람은 대략 이렇다.

 

- 통신사에 핸드폰 약정이 없거나, 약정이 끝난 사람

- 3대 통신사(SKT, KT, LGT) 가입자 (알뜰폰은 안 됨)

 

이 조건에 만족된다 하더라도, 중고폰을 샀는데 이 중고폰이 약정이 끝나지 않은 상태라거나 기타 개인의 사정으로 이런저런 제약이 있을 수도 있다.

 

가장 간단한 건 이동통신사에 그냥 전화를 해보는 거다.

 

 

20% 요금할인 여부,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조회하기

 

하지만 우리는 전화를 싫어하지. 그래서 인터넷으로 일단 간단히 조회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에서 '20% 요금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로 들어가면 IMEI로 간단히 조회해볼 수 있다.

 

> 20% 요금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링크)

 

 

약관에 동의를 체크하면 IMEI로 조회하기 창이 나온다. 여기서 자신의 핸드폰 단말기식별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단말기식별번호 IMEI 확인 방법

 

아래는 IMEI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 전화를 걸 수 있는 다이얼 화면에서 *#06# 을 누르면 IMEI가 나옴.

- 안드로이드: 설정 -> 휴대폰정보 -> 상태 -> IMEI 나옴

- 아이폰: 설정 -> 일반 -> 정보 -> IMEI 나옴

 

 

20% 요금할인 vs 단말기 지원금

 

이 '20% 요금할인'은 처음 핸드폰 장만할 때, 보조금 대신 이걸 선택할 수도 있다. 사람들 말에 따르면 핸드폰 보조금보다 20% 요금할인이 조금 더 낫다고 하던데, 이건 개인마다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니 잘 따져보는 게 좋다.

 

그리고 20% 요금할인을 받으려면 통신사에 약정을 해야한다. 1년 혹은 2년 약정을 해야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약정을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해지하면 그동안 할인받은 금액을 토해내야 하는데, 그렇다 해도 그리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다.

 

어쨌든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로 가면, 단말기 지원금을 받는 게 좋을지, 20% 요금할인을 받는 게 좋을지 대충 알아볼 수 있다. 단말기나 통신사로 조회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표로 나온다.

 

 

> 스마트초이스, 단말기 지원금 조회 페이지 (링크)

 

물론 세상이 다 그렇듯, 실제로 핸드폰을 살 때는 이 표가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판매점에 따라 이런저런 뭔가를 더 붙이거나 조건을 걸거나 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건 어디까지나 전투에 앞서 약간의 무장을 하기 위한 참고용 자료라고 생각하자.

 

 

요약

 

- 약정 끝나고 약정하면 20% 할인해준다.

- 복잡한 거 필요없고, 통신사에 전화하자. 끝.

 

 

p.s. 참고자료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신고
Posted by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