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택배 기사와 만날 필요 없는 무인택배함 - 서울시 여성안심택배 보관함
    잡다구리 2016. 10. 26. 20:15

     

    서울시는 주택가 근처 주민센터 등에 '여성안심택배 보관함'을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다. 2013년에 처음 만들 때는 설치한 곳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점점 수를 늘리다가 2016년 6월부터는 160개소로 늘렸다. 그래서 이제 꽤 많은 사람들이 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서울시의 '여성안심택배 보관함'은 한 마디로 '무인택배함'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일단 주 사용 대상은 집에서 택배를 받기 좀 껄끄러운 혼자 사는 여성들이다. 아무래도 여자 혼자 집에 있는데 문 열고 택배 받기도 좀 뭣하고, 택배 기사를 사칭한 범죄가 일어나기도 하니까, 대면하지 않고 안전하게 택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이런 무인택배함을 운영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여성안심택배' 홍보 문구에서도 '택배 수령이 어려운 싱글 여성이나 맞벌이부부 등'을 위해 설치했다 하고, 어떤 곳은 1인 가구가 많아서 설치한 곳도 있으니까 나름 알아서 잘 사용하면 되겠다.

     

     

     

    대충 사용 방법은 이렇다.

     

    1) 쇼핑몰 등에서 주문할 때 배송지를 집 근처 '여성안심택배' 주소를 써 넣는다.

    2) 택배기사가 택배함에 물건을 넣고 핸드폰 문자로 몇 번 함, 비밀번호 등을 보내준다.

    3) 가서 이것저것 정보를 입력하고 문 열고 택배를 찾아간다.

     

    (이미지: 서울시 홈페이지)

     

    택배를 넣은 후 48시간까지는 이용료가 없지만, 48시간이 넘어가면 24시간마다 1천 원씩 요금이 부과된다. 그러니까 택배 문자가 오면 48시간 이내에 찾으러 가면 된다.

     

    집 근처에 여성안심택배 보관함이 있는지 찾아보려면 서울시가 제공하는 지도로 찾아보면 된다.

     

    > 여성안심택배 보관함 배치 지도 (링크)

     

    (지도 이미지 캡처)

     

     

    기타 무인 택배 보관함

     

    이베이코리아는 서울 50여 개 지점에 무인 택배 보관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일박스'라고 하는데, 옥션이나 지마켓, G9 등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10월 현재 아직은 지마켓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듯 하다.

     

    지마켓에서 결제화면에서 주소를 입력할 때 스마일박스를 선택해서 검색해볼 수 있다. 아직 수가 많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더 늘어나면 쓸 만 하지 않을까 싶다.

     

    > 스마일 박스 안내 페이지 링크

     

     

     

    서울시 외에도 인천시, 수원시, 고양시 등에서도 이것과 비슷한 무인 택배함을 운영하고 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 등에서 검색해보자.

     

    최근에는 500가구 이상 신규 공동주택의 경우엔 무인택배함 설치가 의무화 됐다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무인택배함을 점점 더 많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신규 주택이 아니더라도 사람이 많이 사는 아파트 단지의 경우, 주민들이 건의해서 무인택배함 설치가 가능할 수도 있다. 이것도 검색해보면 알 수 있다.

     

     

    요즘 1인 가구도 점점 많아지는 추세인데, 1인 가구의 경우는 택배 받기가 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니 앞으로는 1인 가구를 위해서 이런 무인택배함을 좀 더 늘려서 운영해줬으면 싶다. 경찰서나 파출소 앞에 설치하면 파손 등 사고도 방지할 수 있고 좀 더 안전하지 않을까.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