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페소 구권 소지자들은 이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필리핀 신권은 나온지 꽤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대체로 별 문제를 안 겪겠지만, 구권을 남겨뒀는데 기회가 없어서 필리핀을 못 간 사람들이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016년 11월 현재, 필리핀 옛날 지폐(구권)는 일상에서 사용할 수 없고, 필리핀 현지 은행에서 신권으로 교환만 가능하다. 문제는 신권 교환 가능 시기가 2016년 12월 31일까지라는 것.

 

2017년 1월 1일부터 구권은 필리핀 은행에서도 신권으로 바꿔주지 않는다. 즉, 말 그대로 종이조각이 되는 것이다.

 

(필리핀 중앙은행의 로드맵)

 

아래는 혹시나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필리핀 구권이다. 이런 지폐를 가지고 있다면 올 연말까지 필리핀을 한 번 가거나, 필리핀 가는 사람에게 주거나 하는 게 좋겠다.

 

 

아래는 필리핀 신권이다. 시중 은행에서 환전할 때 주는 돈은 모두 신권이므로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신권 발행이 2010년부터라고 나와 있지만, 사실 점진적으로 바꿔갔기 때문에 몇 년 전까지도 구권이 쓰이고 있었다고. 그래서 여행자들 중에는 구권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신권으로 교환 가능한 시간이 꽤 있었으므로 거의 대부분은 아무 문제 없을 테지만, 오래 묵혀둔 돈이 있다면 한 번 확인해보자.

 

p.s.

구 외환은행에 문의해보니 외환은행 본점에서도 필리핀 페소를 구권에서 신권으로 교환해주진 않는다고 한다. 필리핀 가는 수 밖엔 없는 듯.

 

신고
Posted by 빈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