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이 사라졌을 때 - 재설치, 다운로드 방법
    IT 2016. 12. 4. 01:14

     

    '구글 플레이 스토어 (Google Play Store)'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깔려 나오는 앱이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한다면 거의 무조건 사용해야만 하는 앱이라서 루팅을 하지 않으면 삭제도 안 된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플레이 스토어'가 사라졌다. 아마도 백신 앱으로 바이러스 체크를 한 다음부터 사라진 게 아닌가 추측해보지만 정확한 기억은 아니다. 사실 언제 없어졌는지도 모르겠는데, 어느날 앱 하나 다운로드 받으려고 찾아보니 없더라. 상당히 당황했고, 이럴 수도 있는 거구나 싶었다.

     

    이런저런 이유로 사라진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있었던 자리. 사라졌다.)

     

     

    웹 브라우저에서 아무 앱 다운로드 - 가장 쉬운 방법

     

    구글 플레이 앱을 다시 살리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서 아무 앱이나 하나 다운로드 받는 것이다.

     

    1. 폰에서 웹브라우저를 켜고 구글 플레이에 접속한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

     

    2. 아무거나 앱을 하나 다운로드 받는다.

       핸드폰에 몇 퍼센트(%) 다운로드 했는지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용량 작은 것으로 다운 받자.

     

    3. 앱 다운로드가 끝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앱 리스트에 자동으로 다시 생성되어 있다.

     

    (웹 브라우저로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서 아무 앱이나 하나 다운로드)

     

    (리스트 맨 끝으로 가보니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이 다시 생겨 있다. 쓸 데 없어서 지웠던 것들도 함께.)

     

     

    APK 다운로드 - APKMirror

     

    약간 위험할 수도 있는 방법이지만, 위 방법으로도 안 되면 apk 파일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고려해봐야 한다. APK미러(APKMirror) 사이트가 널리 쓰이는 듯 하다. 아무래도 유명한 곳에서 받아야 악성코드가 없을 테니까, 되도록 유명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 사이트의 apk들도 과연 100% 안심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가능하면 이 방법은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다. 이렇게 다운로드 해서 설치했다면 바이러스 체크는 꼭 한 번 해 보는 게 좋겠다.

     

    어쨌든 apk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라도 설치하겠다고 결심했다면 폰에서 웹브라우저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자.

     

    > APKMirror: http://www.apkmirror.com/

     

     

    위 화면과 같은 사이트가 나오고, 여기서 최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찾으면 된다. 첫 화면에서 안 보이면 영어로 'Google Play Store'를 검색하면 된다.

     

    다운로드 표시를 눌러서 들어가면 마치 다운로드 할 수 있을 것 마냥 낚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맨 아래로 쭉 내려가보면 진짜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온다. 주의해서 잘 살펴보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아마 대체로 'Download' 폴더에 저장될 것이다. 폴더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은 apk 파일을 터치해서 실행시켜주면 된다.

     

    이때, "외부에서 받은 파일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 설정을 수정해야 한다.

     

    - 설정 -> (일반) ->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 허용함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허용함'으로 바꿔주는 게 핵심이다. 이렇게 하고 다시 apk 파일을 터치하면 제대로 실행될 것이다.

     

     

    공장초기화

     

    이런 방법들로 안 된다면 이제 남은 방법은 공장 초기화다. 폰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고 싶지만, 정 어쩔 수 없다면 이 방법이 가장 깨끗하다.

     

    초기화 하기 전에 데이터를 모두 백업해두는 것을 잊지 말자. 초기화 방법은 핸드폰마다 약간씩 다를 수도 있다.

     

    - 설정 -> (일반) -> 백업 및 초기화 -> 휴대폰 초기화

     

    초기화 하기 전에 데이터 백업을 확실히 잘 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자.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