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메일 용량이 간당간당해지면 메일을 삭제해서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 이때 일일이 메일을 하나씩 들여다보면서 삭제하는 건 비효율적인 일. 일괄적으로 조건에 맞는 메일들을 검색해서 삭제하면 빠르고 편하게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지메일에서 검색창에 조건식을 입력하면 된다. 지메일 검색창은 아래 그림처럼 상단에 붙어있다.

 

 

지메일 검색 조건식: size, older_than

 

size는 지정한 크기보다 큰 것을 모두 보여준다. 예를 들어, size:10m 이라고 써 넣으면, 10MB 이상 크기의 메일이 주르륵 나온다. size 대신 larger를 써도 똑같다. larger:100k 라고 하면 100KB 이상 되는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콜론(:) 앞뒤에 띄어쓰기를 하면 안 된다.

 

older_than은 특정기간 이전의 메일들을 검색한다. older_than:100d 라고 하면 100일 이전의 메일들을 모두 찾는다. 월은 m, 연도는 y를 사용하면 된다.

 

특정 날짜를 지정해서 그 이전 메일들을 모두 찾아내려면 before를 쓰면 된다. before:2016/01/01 이라고 쓰면 2016년 1월 1일 이전의 메일들을 모두 찾아낼 수 있다.

 

보낸 사람을 지정해서 찾으려면 from: 을 사용하고, 제목에 포함된 단어로 찾으려면 subject: 를 사용하면 된다.

 

조건식을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 'size:10m before:2016/01/01' 이라고 쓰면, 크기가 10메가 이상이고 2016년 1월 1일 이전인 메일을 찾아낸다. 두 조건식 사이에 OR을 쓰면, 두 조건 모두에 만족하는 결과값이 나온다.

 

 

이런 식으로 검색해서 사이즈가 큰 파일들이나, 오래된 메일들을 삭제해서 용량을 확보하자. 물론 돈 있으면 돈 주고 용량을 사면 된다.

 

더 자세한 조건식은 아래 지메일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Gmail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연산자

 

혹시나 삭제한 메일들이 나중에 그리워질 수도 있겠다 싶으면, PC에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놓도록 하자. 지메일 백업 방법은 아래 글 참고.

 

> 구글 지메일, 파일로 PC에 백업하기 - 구글 데이터 보관

 

신고
Posted by 빈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