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무료 다큐멘터리 채널들
    잡다구리 2018. 12. 3. 21:33

     

    이전 글에서 독립영화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곳들을 소개했는데, 사실 난 극영화보다는 다큐멘터리를 더 좋아한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무료 다큐멘터리를 더 자주 보는 편인데, 다큐는 무료로 볼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많다. 아마 죽을 때까지 이것만 봐도 다 볼 수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 최신영화에 둔감할 수 있는 것도 이렇게 볼 것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물론 최신 영화를 개봉하는 족족 극장에 가서 볼 수 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극장은 너무 비싸다. 그 돈이면 동네 피자가 한 판. 정말 보고싶은 것 아니면 피자나 한 판 사서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도 괜찮다. 이미 이런 취향이면 정말 좋고, 아니면 취향을 길러보는 것도 좋다. 살다보면 그런 것도 있다, 돈 없어서 예술하게 되는 그런 거.

     

    어쨌든 무료로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채널들을 소개해보겠다.

     

     

    EBS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는 다큐멘터리 채널들

     

    EBS는 유튜브에 다큐멘터리 채널이 있다. 대체로 한 편을 토막토막 잘라서 올리는 기법(?)을 쓰고 있고, 트레일러 수준의 짧은 맛보기 영상들도 많이 올라온다. 그래서 전편 다 있는 것을 고르기가 좀 까다롭다.

     

    하지만 '세계테마기행'은 대체로 한 편이 통채로 올라온다. 거의 이것만 봐도 꽤 많은 양이다. 그리고 한 편을 여러개의 동영상으로 나눠놨지만, '다큐프라임'도 볼 만 하다. 대략 이 두 개만 기대하고 들어가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EBS 다큐, 유튜브 채널

     

     

    SBS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는 다큐멘터리 채널들

     

    SBS에 다른 다큐 프로그램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특집 다큐멘터리'는 무료로 로그인도 없이 볼 수 있다. 이것만 봐도 수백 편이 되고, 주제도 다양해서 틀어놓고 있으면 잡다한 상식이 쌓일 수도 있다.

     

    > SBS 특집 다큐멘터리

     

     

    KBS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는 다큐멘터리 채널들

     

    KBS는 가히 다큐 채널이라 해도 될 만큼 많은 다큐멘터리 채널이 있다. 일주일 내내 KBS 다큐만 봐도 그럭저럭 빈 시간을 채울 수 있을 정도다.

     

    채널별로 링크를 저장해놓고 옮겨다녀야 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질 좋은 영상을 공짜로 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자. 불편해봤자 손가락 조금 까딱하는 것 뿐이니까.

     

    아래 링크들이 모두 KBS 다큐 채널들이다. 가끔이라도 즐겨 방문하는 곳만 리스트에 올렸기 때문에, 뭔가 더 있을지도 모른다. 혹시라도 링크가 변경되었다면 검색으로 프로그램명을 찾아보자.

     

    한국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에 관심이 있다면 '다큐멘터리 3일'이 볼 만 하고, 국제 정세에 관심이 있다면 '세상의 모든 다큐', 뭔가 다양하면서도 무거운 주제는 'KBS 스페셜', 주로 시사적인 내용은 '다큐1' 정도로 소개해 볼 수 있다.

     

    > 다큐세상

    > 다큐멘터리 3일

    > 세상의 모든 다큐

    > KBS 스페셜

    > 다큐1

     

     

    MBC

     

    MBC는 안타깝게도 다시보기로 영상을 보려면 돈을 내야 한다. 그래서 따로 소개하지 않고 넘어가려 했지만, 지역 방송 중에 볼만 한 것이 있다.

     

    대전MBC 유튜브 채널에서 재생목록을 보면 다큐멘터리들이 좀 있다. 광주MBC도 자체 제작 다큐가 나름 볼 만 하다. 둘 다 업로드 된 영상 수가 그리 많진 않지만, 한 번 쯤은 볼 만 하다.

     

    > 대전MBC 유튜브

    > 광주MBC 유튜브, 다큐프라임

     

     

    한국어로 된 무료 다큐 채널은 대략 여기까지다. 돈을 조금 내고 세계의 다큐멘터리를 보고싶다면, 다큐멘터리 전용 VOD 서비스인 DBOX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영화제 같은 것에 출품된 세계의 수준 높은 다큐들을 볼 수 있다. 작품별로 돈을 내고 볼 수도 있지만, 자유이용권을 사면 1개월 무제한 관람이 1만 원 정도다.

     

    > 다큐멘터리 전용 서비스 DBOX

     

     

    이후는 영어로 된 다큐멘터리 채널들이다.

     

     

    알자지라 ALJAZEERA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는 다큐멘터리 채널들

     

    인터넷 무료 다큐 채널은 알자지라와 그 외 채널로 나뉜다. 물론 내 기준이지만, 그만큼 알자지라엔 퀄러티 높은, 볼만 한 다큐들이 많다. 특히 WITNESS와 101 EAST는 기회 될 때마다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여주는 다큐라고 무시해선 안 되는게, 알자지라 채널에 방송된 다큐가 다른 데서는 유료로 서비스 되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다큐 동영상을 선택하면 옆쪽에 관련 기사도 소개되어, 내용을 좀 더 깊게 들여다 볼 기회도 제공한다. 사람들이 뉴욕타임즈 같은 사이트가 대단하다고 하지만, 나는 알자지라가 더 혁신적이고 대단하다고 본다.

     

    서구권 아닌 곳에서 이렇게 독자적인 시각을 뚜렷하게 가지는 언론사도 드물다. 예를 들면 예전에 십자군 전쟁을 이슬람 시각으로 본 다큐를 제작해서 보여준 적이 있는데, 여태껏 접하지 못 한 시각이었다.

     

    어쨌든 영어로 된 영상을 자막 없이 보는데 큰 거부감이 없다면, 알자지라 다큐들은 꼭 한 번 접해보자.

     

    > ALJAZEERA, WITNESS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Documentaries를 선택하면 101 EAST 등 다른 채널들도 볼 수 있다.

     

     

    나머지 영어 다큐 채널들

     

    앞서도 말 했지만, 인터넷에서 무료로 보여주는 다큐 채널은 알자지라와 그 외로 나눈다. 따라서 나머지는 한꺼번에 소개하겠다.

     

    > BBC Documentary, 유튜브 채널

     

    BBC도 다큐로는 알아주는 채널이다. BBC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더 많은 다큐를 볼 수도 있지만, 로그인을 해야 하고, 때때로 지역 설정으로 막힌 것도 있고 해서 영 짜증난다. 이 채널도 대강 볼만 한 것들이 있으니, 이걸로 편하게 즐기자.

     

    여담으로, 최근에 이 채널에 십자군 전쟁 다큐를 공개했는데, 아마도 2016년에 알자지라가 공개한 십자군 전쟁 다큐에 대항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만 보고 있으면 가관이다.

     

    > Real Stories, 유튜브

     

    주로 사람에 대한 이야기들.

     

    > Timeline - World History Documentaries

     

    세계 여러 역사들에 관한 내용.

     

    > DW Documentary

     

    여행 관련 내용들.

     

    > Free Documentary

     

    잡다하고 다양한 내용들. 여기까지 모두 유튜브 채널들이다.

     

    > Watch Documentaries

     

    양이 많지는 않지만 은근히 괜찮은 다큐들을 큐레이션 해준다. 주로 옛날에 제작된 것들이다.

     

    이외에도 보는 채널들이 있긴 하지만, 공식 채널인지 뭔지 알 수가 없어서 이 정도로 끝내도록 하겠다. 참, 다큐하면 히스토리 채널과 내셔널 지오그래픽도 빠질 수는 없지만, 이 채널들이 인터넷에 공개한 것들은 트래일러 뿐이다.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