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립영화? 毒립영화! 서울독립영화제 2010
    취재파일 2010. 12. 16. 17:24

    서울독립영화제는 해마다 이맘때 쯤, 독한 바람 몰아치는 독한 계절에 열린다. 게다가 올해는 정부 정책이 바뀌는 바람에 별다른 지원도 없이, 한국독립영화협회 혼자 주최를 해서 열렸다. 안그래도 독기있는 독립영화가 독이 올랐는지, 이번 행사는 표어부터가 인상적이다. '毒립영화 맛좀볼래'. 

    이번에 36회 째를 맞이한 '서울독립영화제 2010'은, 12월 9일부터 12월 17일까지 서울 월드컵경기장에 있는 CGV 상암에서 진행된다. 17일에는 단 한 편만 상영되기 때문에, 사실상 16일이 끝이라 볼 수 있다.




    CGV 상암은 전철을 타면 사실 그렇게 많이 멀지는 않은 곳이다. 하지만 거리상으로 꽤 멀게 느껴지기도 하고, 황량해서 거부감이 일기도 해서, 한 번 가려면 상당히 마음을 다잡고 가야하는 곳이기도 하다. 별다른 지원도 없이 영화제를 열려니 어쩔 수 없었겠거니 생각하고, 주말에 느즈막이 가서 몇 편을 연속으로 봤다.

    사람이 별로 없을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의외로 극장 안에는 독립영화를 보려고 일부러 찾아온 사람들도 꽤 많았다. 게다가 매진 가까이 된 작품들이 꽤 있었다. 내가 봤던 '혜화,동' 같은 경우도 딱 한 자리만 남겨놓고 관객들로 꽉꽉 들어찼을 정도였다. 독립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단편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다.




    영화제의 묘미는 감독과 배우들이 나와서 작품에 대한 뒷 이야기와 설명, 질문답변 등을 하는 시간이 있다는 것. 재미있는 사회자가 진행할 경우에는, 제작자들과의 농담따먹기 속에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기도 하다.




    장편영화 '혜화,동'에서도 감독과 배우들이 나와서 영화 외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졌지만, 단편경쟁 회차에서는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이런 기회가 아니었다면, 차 한 대 낭떠러지로 굴리는 것보다 말 한 필 빌리는 값이 더 비싸다는 걸 알 수 있었을까. 물론 영화 속 깊은 의미나, 촬영지 등의 정보를 감독 입으로 직접 들어보는 건 기본이다.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해서 제출하니 조그만 뱃지를 준다. 주말에 갔는데도 영화 한 편 값은, 다른 일반 영화보다 싼 6천 원. 단편경쟁의 경우는 여러 편을 한꺼번에 보는데도 그 가격이다.

    물론 가격이 8천 원 했더라도 거기까지 간 게 아까워서 영화를 봤을테다. 독립영화제를 찾는 것은, 싼 값에 아무영화나 보자는 생각을 가져서가 아니다. 소위 '비주류'로 분류되어 쉽게 볼 수 없는 영화들을 보기 위해서다. 물론 많은 경우 이해할 수 없는 작품들이 다수 있기도 하고, 때론 작품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도 있다.

    하지만 동시대 사람들의 다양한 시각과 목소리들을 접하기 위한 창구로, 색다른 시선과 독특한 표현을 경험할 수 있는 통로로, 독립영화는 우리 사회가 함께 유지하고 보존해야 하지 않을까. 모두가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만 보고, 모두가 충무로 대자본 영화만을 본다면, 대체 그 누가 소외된 사람들 이야기나, 잔잔한 다큐, 그리고 새로운 시도들을 할 것인가.

    B급 영화라도 관객의 기호에 따라 A급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고, 세상이 주목하지 않아 버려진 영화라도 관객의 수준에 따라 훌륭한 영화로 재조명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문화 컨텐츠는 창작자의 영역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접하는 사람들도 함께 키워나가야만 하는 부분이다.
     
    이번 영화제는 이제 끝이 났지만, 꼭 이 영화제 말고라도 여러 경로를 통해 독립영화를 접할 수 있는 창구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지금이라도 능동적인 참여자로 한 번 나서보는 건 어떨까.




    * 참고 사이트

    서울독립영화제: http://www.siff.or.kr

    한국독립영화협회: http://www.kifv.org/

    서울독립영화제 후원모임 '인디당' 당원모집:
    http://siff.or.kr/community/bbs_view.html?board_id=news&board_idx=1491

    독립영화 웹스토어: 독립영화 DVD 등을 판매하는 쇼핑몰
    http://shop.kifv.org/

    YES24 서울독립영화제 역대수상작 맛보기 사이트:
    역대 수상작 6편을 12월 17일까지 무료로 볼 수 있다. 영화 중에는 김태희가 나온 작품도 있다.
    http://movie.yes24.com/special/SIFF2010/SIFF2010_3rd/SIFF2010_3rd.aspx

    Indie Plug: 독림영화 전문 다운로드 사이트 (당연히 유료)
    http://www.indieplug.net

    댓글

Copyright EMPTYDREAM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Tistory.